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저는 현재 박사과정생입니다. 저희 실험실은 저 포함 박사가 4명, 석사생 5명, 포닥 2명, 학부생 1명, 석사 후 연구원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박사과정생 4명은 사수급으로 밑에 석사 학부생 인턴분들을 부사수로 두고 있어요.
같은 실험실에 있다보니 다른 박사과정생이 자기 부사수를 가르치는 걸 보는게 참 웃겨요. 본인도 석사시절 실수 많이하고 실력 없다고 욕먹었으면서 그런 걸 깡그리 잊고 부사수만 나무라더라구요(저랑 같이 석사보냈어요). 솔직히 웃겼으면서 반면교사 삼아 저는 부사수에게 저러지 말아야겠다라고 다짐하고 항상 되뇌입니다.
석사생은 어리버리한게 맞고 못하는게 당연한거에요. 아마 부사수 나무라는 사람중에 상당수도 석사시절 그랬구요. 물론 부사수가 어리바리 까고 일 답답하게 하고 느리게하면 답답합니다. 하지만 이해 해줘야해요. 오히려 다그치거나 재촉하면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부사수가 그만두는 경우도 많이 봤고 그리고 심한 경우 실험과정과 결과data에 대해 거짓말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어요. 물론 부사수도 부사수 나름대로 노력해야해요. 실험과정중 질문을 하거나 찾아보거나 사전에 공부와 실험적인 테크닉을 연습하는 식으로 노력해야해요..모든걸 다 사수가 이해해 줘야한다는 식으로 기대하는건 너무 이기적이고 자기욕심입니다.
2023.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