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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경, 여군, 여교사 등 다양한 표현이 있지만 어디가서 여교수, 여연구원은 못들어봤습니다.
여자라는 성별보다 연구라는 성과물이 더 중요하겠죠.
제가 존경하는 연구원중에 한분인 박은정 교수님은 40대에 박사학위 받으셨습니다.
여자 박사 졸업나이 33살 늦은걸까요
44 - 여자라고 하도 안뽑아서 일정 비율은 뽑으라고 안전장치를 만들어둔건데, 이걸 여성이어서 가지는 가점이라고 생각하네
여자 박사 졸업나이 33살 늦은걸까요
97 - 뭔..... 할당이라도 안하면 실력있어도 남자보다 안뽑아주니까 그렇지....; 불공정한 경쟁을 할당으로 공정하게 맞추는거라고
여자 박사 졸업나이 33살 늦은걸까요
80 - 사실 인턴한테 돈 받아서 가르쳐야하는데 돈까지 달라하노 ㅋㅋㅋㅋㅋ
인턴이 교수님한테 인건비 질문 예의에 어긋나는 걸까요
21 - 무조건 실적 잘나오는 랩이 최우선임, 그 다음이 이름이지.
이름만 보고가는것 만큼 미련한게 없음.
spk 대학원이 특별히 더 좋은 점이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10 - 졸업요건은 최소 요건임을 명심해야함. 요건 채웠다고 자동 졸업되는게 아님. 졸업은 전적으로 지도교수 판단 하에 할 수 있는거임. 사이언스지에 논문냈어도 교수가 허락 안 하면 졸업 못함.
석사과정동안 석박 졸업 요건을 이미 다 채웠다면
8 - 내 후배 중에 과고출신에 학점 4.3맞은 친구 있었는데, 연구 하는 꼬라지 보면 한숨만 나옴.
난 일반고 출신에 학점 4.0인데, 내가 석사 2년차에 랩장 잡은 뒤에 박사 2년차 그 친구 (군대 안 갔다옴) 흡연장에 끌고가서 존나 털음
요새 과외하면서 드는 과학고와 학원에 대한 생각
10 - 우리나라 학벌주의는 학부(전적대)를 주홍글씨로 낙인찍어 이마에 박아넣음. 절대 숨기거나 가릴수 없고 평생 쫒아다님. 이후 학력은 학벌청소로 평가절하하고 심지어 교수도 속으로 그리 생각함. 파리지옥임.
편입하면 학벌은 전적대와 편입한대학의 중간이 되나요?
8 - 뭔가 국가별로 연구자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을 나열한 느낌인데 진짜 별로임 ㅋㅋ
학연생의 국제 학회 후기
9 - 댓글 보면 한국이 왜 이런거는 후진국인지 알수있음. 대학원 갔으면 학부 학벌 타령할 시기는 지났는데 아직도 학부타령하고있음 ㅋㅋㅋ 주로 실적 부족한 애들이 학벌 타령하는듯.
제가 대학원생은 아니지만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14 - 딱딱하게만 보면 그냥 아쉬운 쪽이 접고 들어가는 것이긴 한데, 그래도 요즘 애들이 영 부탁하는 법을 잘못배운것 같아요.
"교수님, 제가 집안이 경제적으로 넉넉치 못해서 알바를 하고있는데 인턴과 대학원 생활을 시작하면 어떡해야하는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정도면 될텐데..
존경받는 스승과 성실한 제자 이런 낭만이 점점 사라지는게 아쉽긴 합니다.
내 꼰머적 사고로는 인턴이
10 - 인턴을 뽑지를 말던가 뽑아놓고 일도 시키면서 무급으로 부려먹을 생각 하네 ㅋㅋㅋㅋ 생각하는 수준이 노가다에서 사람 뽑아놓고 배운다고 생각하라고 하면서 돈 안주는거랑 똑같음.
내 꼰머적 사고로는 인턴이
12 - 그래 뽑지 마세요 그럼 ㅋㅋㅋㅋ 인턴 뽑아주는게 자원봉사한다고 생각하는 교수가 있는데 진짜 노가다 반장이랑 마인드랑 하는말이 똑같음.
그게 뭐 본인들의 한계인듯.
나는 학부생 애들 최대한 챙겨주고 최대한 월급을 주려고하는데 안그런 사람이 많다는게 안타깝네. 보상에 대해 물어보는거 자체가 기분잡친다는 사람은 진짜 인성 글러먹은듯.
내 꼰머적 사고로는 인턴이
10
<대학원에 입학하는 법>
2022.03.08

"그거 노예 아님?"
"불이 꺼지지 않는 학교의 야간 등대"
대학원에 관해 여러 안 좋은 말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전부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싶다는 건,
이 모든 걸 능가할만한 강렬한 동기(Motivation)가 있다는 반증이겠죠.
이 글을 읽기 전에, 본인이 정말 동기가 부여돼 있는지 되묻기 바랍니다.
이쪽에 발을 들인 순간부터 여러분은 세계와 경쟁하는 사람일 것이고,
해외에서 박사 과정까지 밟는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대학부터 필수가 아닌 선택이기 때문에 이중으로 동기 부여 받은 상태일 겁니다.
정말 원해서 가는 대학원이라는 겁니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건, 억지로 등 떠밀려 오는 곳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대학원을 인생의 꽃을 피우는 촉매로 활용하시고, 부디 최후의 길로써 도피하는 곳이 아니었으면 합니다.
단지 취업을 바란다면 이 글에서 올바른 길로 선회했으면 좋겠습니다.
1. 내가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압축하라
대학원에 진학하는 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인기 많은 곳은 사람들이 벌떼처럼 모여들어 경쟁률이 높고,
그렇지 않은 곳은 지원하자니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까 싶어 내 인생을 낭비하는 건 아닌가 하고
회의가 들기도 합니다.
그럴 때 선택하는 기준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내면에서 답을 찾으면 됩니다.
"나는 어떤 것을 공부하고 싶은가?"
요즘 세대에게는 꽤나 어려운 질문입니다만,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고,
이 글에 당도한 여러분들은 어느 정도 고민해 본 상태라 가정하겠습니다.
사람은 하루 아침에 바뀌지 않습니다.
가정 환경이 있고, 성장 환경이 있고, 친구가 있고, 기타 등등 인생을 살면서 본인 선택에 영향을
준 경험이 있을 겁니다.
저를 예로 들면, 아버지가 의학 계열에 종사하신 덕분에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고맙게도 따뜻한 성장 환경에서 많은 지원을 받았고,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더 자세한 경험이 있겠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반드시
성장 환경에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경험이 있을 거라는 겁니다.
회상해 보시고, 순간의 유혹이나 상황이 내뻗는 가지를 쳐내면 그곳에 답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주제를 줄이고 압축하면 생각보다 답이 명쾌해 집니다.
지원할 수 있는 랩실이 굉장히 한정적이고, 많지 않은 숫자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메뉴를 둘셋으로 압축하면, 이후는 고르기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2. 내가 어떤 능력이 있는지를 떠올려라
원하는 랩실을 골랐으면, 다음은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순수한 마음에 어떤 걸 공부하고 싶다고 마구 어필하면서 교수 바짓가랑이를 잡는 것도
때로는 좋은 설득 방법입니다. 삼고초려도 좋습니다. 학문이라는 건 어느 정도 순수한 어린아이 같아서
그런 방식으로 접근해도 받아주는 랩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연구, 더 나아가 본인 진로를 설계해선 안 됩니다.
철저한 전략으로 승부를 봐야 떨어지더라도 후회 없지 않을까요?
전략이라고는 하지만 원하는 연구실을 지원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연구실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떠올려 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학점만 높은 걸 우선으로 쳐 주는 랩실이 있고, 기타 인턴 경력이나 면접(또는 인터뷰)
과정에서의 열정 등을 높이 사는 랩실도 있습니다. 요는 '능력'입니다.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곰곰이 고민해 보니 몇 가지로 압축됐습니다.
- 남들 앞에서 내 의견을 피력하고 설득할 수 있는 능력
- 진득하게 붙어 앉아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능력
- 때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의견을 덧붙여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능력
- 끈질긴 인내와 실행력(실험은 기나긴 프로토콜 중 하나라도 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 내 생각을 남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간단히 요약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 대학원 연구에 필요한 기본 전공 지식
이 정도였습니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연구실에서 대학원 연구에 필요한 기본 전공 지식(즉, 학점)은
일정 수준 이상만 충족하면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교수 입장에서는 학부생이 습득한 지식이야 새발의 피, 수박 겉핥기일테니까요.
그렇기에 학점이라는 건 어디까지나 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성실도와 자격을
파악하는 도구이지 결정적인 합격 요인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 내용은 제가 생각한 것이 아니고,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마이클 센델이 최근 저서-'공정하다는 착각'에서 주장한 내용입니다. 센델은 시험 점수를 기본 자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을 뽑을 것인가?
답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한 동아리의 회장이고, 새로 들어온 신입 지원자 중에 부원을 뽑으려고 하면
어떤 기준으로 뽑을까요? 성적? 동아리에서 요구하는 활동 이력?
저라면 앞서 언급된 능력은 기본으로만 보고,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지원자는 동일선상에서 볼 겁니다.
그리고 단순히, 내 눈에 마음에 드는 지원자를 뽑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동아리 활동은 일종의 커뮤니티이고, 사람 간 소통과 의사표현이 오가는 자리이니까요.
불필요하게 같이 있으면 불쾌할만한 사람을 뽑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철저히,
제 주관과 직관에 의한 판단일 것 같습니다.
공정과 정의에 대해 얘기하자면 이야기가 끝도 없이 길어지겠지만,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우리는 생각보다 비이성적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그걸 굉장히 신뢰한다는 겁니다.
대기업 면접관들에게 설문을 돌린 결과
대다수는 적성 검사나 시험 점수가 꼭 필요하다고 답하지 않았지만,
면접은 꼭 필요하다고 답했을 정도였으니까요.
직접 보고 얘기를 나눠봐야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하지만 인간은 가면을 능수능란하게 쓸 수 있는 동물이고 거짓말로 본인을 휘감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선발은 크게 공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전문 형사가 범죄자의 거짓말을 정확하게 짚을 확률은 불과 55%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죠.
(출처 : 타인의 해석-말콤 글래드웰)
이러한 오류에 봉착해 있음에도 우리는 본능으로 사람을 뽑습니다.
그렇게 진화해 왔다고 보는 게 정확할 듯싶습니다.
그렇다면, 원하는 곳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마음에 어떻게 하면 들 수 있는가를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도 긴 글이지만, 그 방법에 관해 써 보겠습니다.
3. 자기소개를 하는 법
(1) 능력을 말하는 전략
앞서 연구실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능력을 언급했습니다.
성장과정에서 그것들을 갖췄다고 주장할만한 경험이 있을 것이고,
그걸 구체적으로, 믿을만하게 풀어놓는 게 전부입니다. 말은 참 쉽죠.
예시를 들겠습니다.
"저는 학부 시절 뮤지컬 동아리에서 극본을 담당한 적이 있습니다."
라는 문장과,
"저는 학부 시절 뮤지컬 동아리에서 극본을 담당하면서 글 쓰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시나리오를 쓰고 부원들과 이를 검토하면서 어떻게 하면 극적인 내용을 담을까 고민했던
기억이 있는데, 과학자로 연구하고 논문을 쓰는 데 있어서도 글을 일목요연하게 쓰고
글로써 남을 설득하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그때의 경험이
지금 지원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라는 문장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요는,
1. 내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2.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언급하고
3. 그때의 경험이 그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됐다
는 식의 서술이 가장 설득력 있는 방법이라는 겁니다.
초점을 상대방에게 맞춰 주세요. 그들은 어떤 인재가 필요한가요?
거기에 답이 있습니다.
(2) 겸손의 전략
자기소개에서 본인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건 자신의 한계를 알고 그것을 인정하는 자세입니다.
연구에는 실패가 그림자처럼 쫓아붙기 마련이고, 그런 암귀를 털어내면서
고민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게 연구자의 올바른 자세니까요.
실제로 유명한 학자나 대가들의 학회 연설을 들어보면 대개 이런 식으로 시작합니다.
"존경하는 OO님, XX 학회장님, 기타 제 연설을 들어주시는 모든 분들, 귀한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연구나 성과는 크게 대단한 내용은 아니지만, 지난 20년간 연구를 하면서 약간이나마
학계에 기여를 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겸손은 가장 훌륭한 전략입니다.
상대방의 경계를 풀고, 여러 공격으로부터 본인을 방어하는 확실한 수단입니다.
당연히 연구실에 컨택 이메일을 보내거나 인터뷰할 때 겸손하게 행동하겠지만,
그럼에도 왜 겸손하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잘 모르는 사람에게 시간 투자하길 꺼려합니다.
더군다나 교수는 연구에 쫓기고 시간 관리를 극한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건 굉장히 중요한 겸손입니다.
당연히 교수가 나를 위해 면접이나 인터뷰 시간을 내 줄거라 생각하지 마시고,
그 시간을 아주 소중하게 여기고 그걸 꼭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바랍니다.
"교수님, 귀한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말 한 마디가 합격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걸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는 의사결정의 자율성입니다.
"엄마, 나 시험 100점 받았으니까 XX 사줘"
우리는 무언가를 바랄 때 과거를 들먹이며 상대방에게 요구합니다.
과거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을 때, 이를 언급하면서 선물 사달라고 부모를 조르던
옛 기억을 떠올려 봅시다. 또는 친구와 함께 밥을 먹고 계산할 때, 과거에 내가 사줬던
기억을 언급하면서 지갑을 열게 요구했던 최근을 떠올려 봅시다.
한편으로 그런 과거에 의존하면서도, 우리는 그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교수와의 면접에서 "나는 과거에 이렇게나 공부를 잘했으니, 여기에 합당한 학생이다"
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과거에 있었던 수상 이력이나 인턴 경력 등을 들먹이기도 하죠.
그런데, 그건 좋은 설득 방법이 아닙니다.
설득은 결정 권한을 상대방에게 넘겨주고, 관망하는 자율성에 있습니다.
일종의 겸손이죠.
앞서 능력을 말하는 법에서 말했듯, 본인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그것을 마치 제 3자의 입장에서 서술하듯 사실관계를 담담하게, 겸손하게 말하는 게 최고의 설득입니다.
자기소개는 본인을 자랑하는 글이 아닙니다.
결정 권한은 어디까지나 상대방에게 있다는 사실을 명심합시다.
대학원생 정도의 나이가 됐다면, 본인 중심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3) 상대방의 선행을 말하는 전략
"엄마, 나 그때 XX 사줬을 때 진짜 재밌고 행복했어"
앞서 말한 의사결정의 자율성과 연결되는데,
좋은 설득은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상대방의 선행을 말하면서 마치 상대방을 성인 군자로 만들어야 합니다.
면접 전, 또는 컨텍 메일을 보낼 때 상대방의 업적이나 성과를 과하게 언급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해당 업적이나 성과, 또는 다루고 있는 연구분야가 본인에게 어떤 좋은 영향을 불러 일으켰는지
그래서 내가 꿈과 열정을 갖고 이곳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이런 식의 서술이 해당 내용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상대방의 선행을 간단하게 언급하시고,
그것을 말미암아 어떤 것을 요구하면 안 됩니다.
선행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은 요구사항을 받은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긍정적으로요.
결정권한은 상대에게 있지만, 결국은 내가 바라는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이것이 선행을 말하는 전략입니다.
(4) 상대방의 수고를 덜어주는 전략
우여곡절 끝에 연구실에 들어간다고 해도, 선배나 박사님들께 사랑받는 건 꽤나 어렵습니다.
저 역시 혼나고 갖은 소리를 들어가며 연구실에 적응하는 기간을 거쳤고, 이런 내용을 안다고 해서
그것을 행동에 적용해 모든 어려움을 해결하는 건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럼에도 공통되는 해결책이 하나 있다면,
그건 상대방의 수고를 어떻게든 덜어주려고 노력하는 행위입니다.
꼭 시험 100점을 맞아야 부모에게 무언가를 사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방법을 압니다.
바로 집안일입니다.
집안일은 부모의 노력과 수고가 꽤나 많이 들어가는 일이고,
이를 도와드려 부모가 체감할 정도로 많이 편해진다면
그때는 점수 없이도 당당하게 무언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연구실에서도 최선을 다해 이론과 실험 기법을 습득해
선배, 박사님의 연구 수고를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그들이 맡고 있는 잡일부터 시작해 작은 연구 과제, 카테고리를 뺏어오면
싫어할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실수도 많고 잘 못하겠죠.
무언가를 맡기기 굉장히 불안할 겁니다. 그래도 그것을 극복하고 그들의 수고를 덜어준다면
어느새 연구실의 한 일원이 돼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수와 컨택을 하는 데서도 내가 연구실의 어떤 수고들을 덜어줄 수 있는지에 관해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잡일이겠죠.
내가 처음부터 어떤 연구를 하고 싶거나 하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습니다.
그렇구나 하고 맙니다.
본인 위주의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해 고민해 보시면
앞서 말씀드린 내용이 정리가 되면서 어떻게 자기소개를 해야할지 명쾌해 질 겁니다.
글이 꽤 길어졌는데,
대학원 입학 전부터 글을 쓰고 취준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첨삭하면서 수입을 얻었던 경험이 있는데,
이때의 경험이 글을 길게 풀어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잘 것 없는 내용이지만 살다보면 가끔 쓸모가 있나 봅니다.
내용 짧게 요약하겠습니다.
1. 대학원 입학은 어느 정도 각오가 필요하다.
2. 일단 가고 싶은 연구실을 정했다면 어떻게 본인을 어필할지 고민하라.
3. 합격은 성적 순이 아니다.
4. 나 말고 상대방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라.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입생 대학원입학 김GPT 0 3 7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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