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그런 고민은 진지한 관계가 된 다음에나 시작하세요.
미국 유학가서 미국인 여자랑 연애하신 분 계신가요?
23 - 보통 동양인 남자는 다른 인종에게 인기가 정말 없습니다. 이성으로 볼 확률은 희박하니 (우리가 흑인 여자 보는것과 비슷하려나요) 괜히 상처주지 마세요.
미국 유학가서 미국인 여자랑 연애하신 분 계신가요?
24 - 걍 이미 김박사넷에서 연애상담하는 행위자체가 이성으로써 Red flag임다.....
미국 유학가서 미국인 여자랑 연애하신 분 계신가요?
12 - 구글이나 유튜브에 asian guy invisible만 쳐도 끝없이 쏟아져나옵니다. 데이팅앱에서 가장 좋아요를 적게 받는 그룹도 asian male이고요. 저도 동양인 남자지만 자기객관화는 해야죠...
미국 유학가서 미국인 여자랑 연애하신 분 계신가요?
16 - 트럼프 행정부가 끝나는 2028년까지 이전 년도에 지원했지만 떨어진 사람들이 누적되기 때문에 다음에 도전한다 해도 더 좋은 결과를 얻긴 힘들 것 같습니다. 심지어 이전에 합격했던 곳도 내년에 지원할 경우 떨어질 수 있고요.
실망스러운 지원 결과와 현지 상황
12 - 안녕하세요. 얼마 전 인건비 부당 회수 문제로 자퇴 고민 글을 올렸던 학생입니다. 결국 자퇴를 하게 되었고, 자퇴 직전 겪은 마지막 일화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도교수님(충남대 ㅈㅎㅇ 교수)은 자퇴하는 마지막까지 BK21 장학금이 들어왔는지를 물으시며, "그건 국가에 환수해야 하니까 인출해서 가져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이 말이 이상하여 산학협력단에 문의해 보겠다고 하니, "내가 다 알아봤으니까 그냥 인출해오라"고 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이후 과사에 문의하자 "BK 장학금은 학생 본인이 받는 게 맞다"고 하여, 교수님께 다시 말씀드렸습니다. 그러자 교수님은 태도를 바꾸어 "내가 그거 나한테 가져오라고 말 안 했었나?"라고 하셨고, 이 발언은 **녹취로 확보되어 있습니다.**
랩실로 다시 올라갔더니 썩은 표정을 지으시며, "그래서 그 돈을 그냥 가지겠다고?"라는 식으로 마치 본인이 손해를 보는 듯한 말투로 저를 비난하셨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너무 충격적이었고, 마지막까지 인간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에 큰 실망감을 느꼈습니다.
현재 이 상황을 한국연구재단 또는 교육부에 신고할지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24 - 명백하게 불법이고 중징계감입니다. 신고할때는 한 군데만 하는게 아니라 언론 연구재단 교육부 교내 옴부즈만 국민신문고 등 여러 경로를 통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랩실 멤버 중에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들을 더 알아보고 취합해서 같이 신고하세요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33 - 요즘 세상에 저런 교수가. 교수 짤리고 싶은가 보네요. 인건비 횡령이면 요즘은 무조건 해임입니다. 보통은 벌금형 혹은 집행유예. 심하면 감옥도 가요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18 - 정액 장학금 ㅋㅋㅋㅋㅋㅋ 먼가 야하네
연세대, 박사생 전원에 정액 지급
9 - 이야...국립대가 저런다고? 인건비 회수한 증거 (통장, 카톡) 이런거 모아서 국민 신문고에 올리거나 검사에게 고발 ㄱㄱ 솜방망이긴 하겠지만 생각보다 큰 오점이고 사람 귀찮아질수있음. 그동안 통장 내역 다 털리고 해먹은거 뱉어내야하고, 학교에서 징계먹고, 앞으로 몇년간 본인이름으토 과제 못땀, 지금 진행중인 과제에서도 쫓겨남. 과제는 다른 교수님 이름으로 하겠지만....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9 - 연대인데 저 기사는 미화된 거고 80~100정도 주는데 랩실 소속은 연구비 받잖아요. 연구비에서 저 돈 빼고 나머지 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학교가 연구비로 생색내는 모양새 즉 할아버지가 할머니에게 손주 용돈을 주게 하는 모양새랄까.
연세대, 박사생 전원에 정액 지급
14 - 하루에 한편도 제대로 읽기 어려운게 논문입니다. 제대로 읽는다는 가정하에 하루에 한편도 많아요. 실제로 하루에 두편씩 읽는다면 그건
1) 논문 내용이 제대로 다 소화를 못하는 상황이거나
2) 아니면 본인이 잘 알고 익숙한 분야의 논문만 계속 읽고 있는 상황이거나
제 경험에 따르면 1) 의 경우, 중요한 논문을 일주일에 한편만 제대로 읽는것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2) 의 경우 역시 견문을 좁아지게 만듭니다.
양이나 속도에 너무 치중하지 마시고, 지식을 차근차근 쌓아간다는 느낌으로 한편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는 습관을 기르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특히 포닥정도 되면 쓱쓱 읽고 넘겨도 뭐 괜찮지만, 대학원 시작하는 단계에서 그러는건 좋지 않아요. 저는 학위 시작할때 쯤, 진짜 어려운 논문이나 리뷰논문같은건 한달잡고 반복해서 어려번 읽고, 레퍼런스 타고 배경지식 읽고 그렇게 읽었습니다.
석사기준 하루에 논문 몇개를 읽는것을 목표로 하시나요?
15 - 야 진짜 너무한거 아님?? 그런 소리를 왜함? 진짜였다고 쳐도 그런 사례 있따고 해도 님이 대학원 다녔음 주변 사람 봤으면 그런 소리할거 같음??
작성자님!! 그런거 절대 아니니까 걱정마셈!!
가고 싶은 대학 충분히 도전해보세요!! 남말 휘둘리지 말고!! 대학 입시보다 진입장벽이 낮기 떄문에 님 학점이면 노려볼 만합니다.
충남대 공대 4.0 카이스트 불가능할까요?
12
첫 논문 작성할 때 레퍼런스 정리 꿀팁 (+a)
2022.08.08


결론부터 말하면 논문에 레퍼런스 추가할 때 EndNote와 word 조합이 꿀입니다.
1. 일단 각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EndNote 소프트웨어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대부분 학교에서 제공할 거에요.
2. 이제 워드 열면 위쪽에 "EndNote X9" 같은 새로운 탭이 생긴게 보입니다.
3. 다음에 google scholar 들어가서 논문 제목 검색하면 검색된 논문들 밑에 Cite라고 뜨는데, 그거 누르면 논문의 EndNote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참고!)
4. 레퍼런스에 넣을 논문들의 endnote 파일들 다운받은 다음에 더블클릭하면 endnote 소프트웨어의 "Recently Added" 항목에 다 들어가있는게 보일 겁니다.
여기까지만 준비하면 사실 다 하신 겁니다.
5. 작성해둔 본문의 레퍼런스를 추가하고 싶은 부분에 "Recently Added" 항목에 들어가있는 논문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레퍼런스가 그 부분에 추가됩니다.
만약 여러개를 추가하고 싶으면 논문 아이콘을 복수 선택한 다음 넣고 싶은 부분에 드래그 앤 드롭하면 됩니다.
이게 꿀팁인 이유가 워드 위쪽 "EndNote X9" 탭에 들어가면 "Style"도 제출하는 논문에 맡게 일괄 변환할 수도 있고, 레퍼런스 넣어둔 채로 텍스트를 수정하다가 레퍼런스 논문의 순서가 바뀌어도 알아서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줘서 일을 진짜 많이 덜어줍니다.
(+a1) 읽을 논문들은 mendeley web에 저장해두면 추천도 뜨고 좋습니다. 근데 결국 읽을 때는 뽑아서 종이로 읽게 되긴 합니다...ㅎㅎㅎ
https://www.mendeley.com/
(+a2) 틀을 정해놓고 내용을 채워넣는 방식이 아니라 틀 없이 생각을 자유롭게 발전시켜나가면서 마인드맵 형태를 만들어가는 메모 방식이 미국 대학원생들 사이에서 유행한다고 해서 저도 해보는 중인데, 자료를 모으며 연구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는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미국 제품은 roam research이나 obsidian이 제일 유명한거 같고, 한국에도 flint라는 비슷한 컨셉의 제품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AI 쪽도 그렇고 작은 블럭들을 조립해서 다양한 기능을 만들어내는게 시대정신인거 같기도 하네요.
https://roamresearch.com/
https://obsidian.md/
https://www.flint.so/
다들 원하는 저널에 좋은 내용의 논문 게재하시길 바랍니다!!!
논문 어떻게 정리하시는지 여쭤봅니다. 김GPT 0 13 6312-
0 1 2684
Mendeley 사용해보는중인데 김GPT 0 4 4959
논문 잘 쓰는 법 김GPT 4 12 3485
레퍼런스 작성 프로그램 김GPT 1 5 2398-
3 22 6556 -
52 5 15669
논문 Mendeley 아이패드 김GPT 0 3 3260-
7 11 13101 -
64 30 31874
대학원생은 왜 돈에 대해 초연해야함? 명예의전당 176 89 37948
연구자로서 우여곡절 우울증/불안장애 경험담 명예의전당 287 23 53871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대학원 그만두고 싶은데 그냥 출근 안해도 되나요?
32 -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36 - 연세대, 박사생 전원에 정액 지급
16 - 석사 1학기, 이게 맞는 걸까요..
10 - 석사기준 하루에 논문 몇개를 읽는것을 목표로 하시나요?
17 - 충남대 공대 4.0 카이스트 불가능할까요?
19 - 인생 첫 논문 리뷰 받고 멘탈 가출했다 컴백홈 한 후기
19 - 논문컨설팅이나 과외는 무조건 불법일까요?
14 - 대학 사회는 아픈 학생에게 굉장히 폐쇄적인 곳인가요?
14 - 전일제 대학생이면
12 - 미국 12억 vs 서울대 1억…'누가 한국 오겠나' 비상
6 - 지거국 자대 대학원 진학하려는데 선배님이 절대 말리면서 오지 말라고 합니다.
7 - KIST 선임 vs 국립대(서울과기대 공주 한밭..)
22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미국 유학가서 미국인 여자랑 연애하신 분 계신가요?
35 - 박사 펀딩 오퍼 받았는데 생활 가능할까요?
34 - 미국 CS 대학원 유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19 - 실망스러운 지원 결과와 현지 상황
18 - 대학원 그만두고 싶은데 그냥 출근 안해도 되나요?
32 - BK장학금마저 가져오라고 한 교수님… 자퇴하며 겪은 마지막 일화입니다
36 - 석사기준 하루에 논문 몇개를 읽는것을 목표로 하시나요?
17 - 충남대 공대 4.0 카이스트 불가능할까요?
19 - 인생 첫 논문 리뷰 받고 멘탈 가출했다 컴백홈 한 후기
19 - 논문컨설팅이나 과외는 무조건 불법일까요?
14 - 대학 사회는 아픈 학생에게 굉장히 폐쇄적인 곳인가요?
14 - 전일제 대학생이면
12 - KIST 선임 vs 국립대(서울과기대 공주 한밭..)
22
2022.08.08
대댓글 3개
2022.08.08
대댓글 4개
2022.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