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사수와 부사수의 관계가 이런가요?

2024.03.23

6

2124

안녕하세요 이번에 석사 1학기차를 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실험을 위한 로봇이 된 것 같습니다.

주말에 사수는 커플여행가고 매번 토일에 저한테 본인 실험들 시켜놓고, 데이터분석도 다 시켜놓습니다. 또 평일에 본인 하고 싶은 실험을 제가 다 하고 옆에서 도와주지도 않습니다. 매일 9 to 11은 기본이고요.. 그러다 보니 체력적으로 밤이 되면 지쳐서 제 공부할 시간은 또 없습니다.

그리고 분석법들도 한 번만 알려주고 제대로 못해놓으면 한 번 알려줬는데 왜 못하냐는데 처음엔 제가 머리가 안 좋아서 그런 줄 알았는데 생각할수록 말하는 방식이 너무 강압적이라 제가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는건 아닌가 생각도 듭니다..

모르는 것을 가져가서 질문을 하면 제대로 공부한거 맞냐, 이런 것도 모르면 어떡하냐, 검색하면 다 나오는거 아니냐는 식으로 마무리되고 정작 질문한 것에 대한 답변은 없어서 질문해서 받는 피드백이 의미가 있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이제는 질문을 안 하게 되고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혼자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말투가 되게 거치셨는데 요즘엔 상냥할때도 있어 감사하긴 한데 저희 랩이 인원이 적어서 표본이 많지 않아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03.23

석사때는 실험 많이 해봐야죠
다만 박사과정학생이 명확한 아이디어나 방향을 가지고 있는지/ 논문을 쓰게 되면 몇번째 저자에 들어가게 될지 를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모르는거 질문할때는 친절하게 잘 알려주는게 맞다고 생각핮니다.

2024.03.23

나는 박사졸업한 사람인데, 1~4학기때 사수가 시키는 실험들 다 군말없이 했음. 다만 사수가 토,일까지 의무적으로 실험 시키는건 좀 심한거고. 인간적인 관계도 문제있어보임. 사수가 부사수한테 기본적으론 잘해주는게 맞지. 내가 고학기때는 부사수들 실험 시키고, 나는 걔네가 못하는 실험 위주로 하면서 논문 쓰고 부사수는 공저자로 해줬고. 나는 주말엔 실험 강요 전혀 안했음.
결론은 글쓴이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심한건 맞음. 부사수가 원래 고생 ㅈㄴ 하는건 맞는데 주말의무는 애바지.
성급한 아르키메데스*

2024.03.23

1.실험실 룰이 자기 실험 시켜도 되는 랩이면 모르겠는데 아니면 그 사람 문제
2. 분석법 알려주는 거 맞음, 한 번 알려주고 못 알아 먹는 거 님 잘못 맞음, 근데 적은 거 맞는지 혹은 템플릿,메소드 따로 줌?
안 주면 일을 ㅈㄴ 비효율적으로 하네요 ㅈㄴ 쓸 때 없이 일하고 있는 거임 한 번 알려주고 템플릿, 메소드 주는 게 맞음
3. 모르는 거 안 알려줄 수도 있음 근데 물어보는 수준에도 문제가 있고 30분 정도 찾아보고 생각해보셈 그래도 모르면 물어보는 게 맞음 근데 계속된 무답변이면 몰라서 말 안하는 거임

실험실 룰은 교수가 정하는 거임 대학원생들 끼리 정한 룰이 교수님께서 허용하시는 건지 알아야됨 교수님은 그런식으로 하는 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식으로 굴러가고 있다? 그럼 문제가 됨 그리고 그런 사수 밑에서도 성장할 수 있음 사수가 하는 게 완전히 틀린 건 아님 다만 인간관계가 위로만 있는게 아니라 아래로도 있음을 모르는 듯함 일단 확인해보셈 교수님께서 하용하시는 건지 아닌지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