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공익을 과연 가는게 맞을까요?(현재 3학년 재학중)

2025.10.18

15

25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저는 입학 당시부터 지금까지 단 한순간도 대학원이 아닌 다른 곳에 눈이 돌아가 본 적이 없을만큼 연구에 큰 꿈이 있습니다. 나름대로 학부 공부도 열심히 해서 현재 학점 4.3x에 석차는 대략 7-9등/98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분야 자체가 조금 마이너하다보니 교수님들이 국내에는 잘 안 계시고, 자대가 아닌 타대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한다면 S나 K를 제외한 대학에는 연구실이나 교수님이 전혀 계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전문연구요원으로 해결하려 했던 병역을 기존 모 사유로 받게 되었던 사회복무요원으로 해결한 뒤, 일본을 비롯한 해외 대학(미국의 경우 금전적 사유로 다소 어렵습니다.)에 지원해볼까 고민중입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면 제가 현재 커리큘럼이 다소 꼬이게 되어 내년 입대 시 졸업을 27살 2월에 하게 된다는 점이 걱정입니다. 3학년을 마치고 군대에 가서 복학을 하게 되면 추가학기는 아마 반 필수적으로 하지 않을까 싶어 복학생 신분으로 전공지식을 잊는다는 두려움 또한 있습니다.

물론 K나 S의(K가 1지망입니다.) 유명 랩에 간다면 너무나 좋은 일이겠지만, 두 대학 모두 떨어지게 될 경우의 리스크 역시 다소 두렵습니다. 자대를 무시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만, 타대 대학원을 위해 1학년부터 단 한순간도 쉬지 않고 달려왔기에 아쉬움이 정말 크게 남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대학원도 만약 해외로 나간다면 일본으로 나갈 가능성이 높은 마당에 이게 얼마나 큰 메리트가 있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제 분야 연구의 정점을 찍기 위해서는 결국 추후 미국으로 나아가야 할 것 같은데 그렇게 생각하니 많은 나이를 안고 타지로 나아가는 것이 별 메리트가 없는 일일까 싶기도 합니다.

나이가 연구나 대학원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 도무지 알 방법이 없고 주변에 물어볼 사람도 없어 막막하던 와중 김박사넷을 알게 되어 글 남겨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5개

2025.10.18

요즘은 전문연 갈바엔 현역 간다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인데 공익이면 때려죽여도 가야지 ㅋㅋ 고민할것도 없는데

대댓글 1개

2025.10.18

댓글 감사합니다. 내용과 무관하게 궁금해지는 부분이 만약 공익이 아니라 현역이었어도 비슷한가요? 나이와 미필 리스크 중 무엇이 더 큰지 궁금합니다.

2025.10.18

취업 면접 관련해서 해당 회사에 전화해서 물어보는게 정확합니다

대댓글 1개

2025.10.18

댓글 감사합니다. 해당 랩 교수님께 메일로 여쭤보는게 알맞다는 말씀이신가요?

2025.10.18

미국 박사는 풀펀딩이라서 돈 안듭니다. 오히려 돈 모을 수 있지요.

대댓글 1개

2025.10.18

주위에 미국으로 간 분들이 없어 잘 몰랐는데 다시한번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10.18

미국도 풀펀딩 나오면 충분히 돈으면서도 생활이 가능한데 왜 고려를 안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대댓글 3개

2025.10.18

제 능력에 과연 펀딩을 받는 것이 가능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크게 고려를 해보진 못했습니다. 주변에 미국 대학으로 나간 분들이 없어서 여쭤볼 곳도 마땅치않았기에 선상에서 제외해뒀었는데 한번 잘 알아봐야겠네요

2025.10.18

대학원 준비에 열정이 있으시고 K,S 레벨이 목표이시기 때문에 충분히 미국 유학도 도전 해 볼 만합니다. 학점도 좋으시구요

2025.10.18

감사합니다. 현재 학점이 기존 4.4x에서 약간 떨어지며 불안감에 휩쌓여 미국은 내 주제에 과분한 유학 선택지가 아닐까 하는 큰 걱정이 있었는데 그런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 폭넓게 알아보며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5.10.18

공익가세요 제발!! 거기서 공부도많이하시고요

대댓글 1개

2025.10.18

의견 감사합니다. 공익으로 복무하며 전공 공부를 하는 것과 영어를 비롯한 언어 공부를 하는 것 중 어떤게 더 효율적이고 알맞는 공부라고 생각하시나요? 영어 성적은 예전에 큰 준비 없이 친구 따라 토익 치러 가서 따둔 800점 초반정도가 전부입니다.

2025.10.18

비교적 최근에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하고 대학원 생활중입니다. 지금도 지원시에 근무지 지정이 가능한진 모르겠는데, 만약 지금도 가능하다면 최대한 행정쪽으로 지원하셔서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 같습니다. 만약 자대나 타대에 컨택된 연구실이 있으시다면 겸직허가 받으시면 법적으로도 문제 없이 복무중 연구활동도 가능합니다.

대댓글 1개

2025.10.18

댓글 감사합니다. 본가가 수도권이기는 하나 왕복하기엔 차량으로 2시간 30분 이상 걸리기에 해당 부분은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과 공부하는 곳을 분리하는걸 선호해서 학교쪽으로 간 다음 빨리 퇴근하고 공부를 하는걸 고려중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제가 잘 모르긴합니다만, 군 전역이 끝나고 학부를 졸업하면 2030년 2월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금 컨택 하는것이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올까요? 만약 차이가 유의미하다면 해당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고 연구실 컨텍을 한 뒤 성공할 경우 해당 연구실 주위로 이사를 가서 연구와 사회복무요원 복무를 병행할 생각도 있습니다.

2025.10.18

무조건 공익가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