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멍청하고 이기적인 포닥

2024.09.20

6

2967

작은 랩인데, 멍청한 포닥때문에 너무 힘들다.

이 포닥은 다른 기관에서 박사따고 왔는데, 우리 연구실의 유일한 포닥이다. 4년정도 된 랩이라 포닥도 없고, 이제야 그나마 박사 졸업자가 나올 시기인데, 막상 뽑고나니 이력서 내용과 달리 아는게 너무 없다.

과학 연구라는것은 아무리 저명한 연구여도 후대에 틀릴수도 있고 이건 부끄러운게 아니다. 저명한 교수의 업적도 한낱 박사과정에게 지적당할 수 있는것이고, 이러한 내용에 대한 공개토론은 너무나도 당연한것이다. 그런데 그분의 말씀에 반기를 들거나, 랩미팅 때 지적이라도 하면 교수님 있는 자리에서는 고분고분, 랩미팅 후 따로 불러서 무조건 '박사님'이라고 붙여라, 나는 '박사'다,... 정작 논문은 10편 들고 있지만 MDPI를 비롯한 저널이 대부분.

벌써 연구실에서 1년째인데 사소한 다툼들도 꽤 있었고 이제는 그냥 저런사람이겠거니 하면서 살고 있지만... 연구실 공동으로 해야할 일에 단 한번도 참여하지 않는다. 1년간 지내면서 기존에 있던 학생들은 적응을 하고 이 사람의 연구에 대해 관심도 없고, 공동 연구를 모두 내려놓았다.

이번에 새로 들어온 인턴 연구원들과 신입 학생들이 불쌍할 따름이다.

이런 사람이 교수직을 얻게 되면 얼마나 많은 희생양이 생길까.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4.09.20

불행히도 교수의 가장 큰 자산은 권위입니다. 이건 한국만 그런게 아니에요. 물박이라도 박사 대접을 원하는건 당연합니다. 혀꼬부라지게 말하는 법을 배우셔야 합니다.

대댓글 1개

2024.09.20

이 댓글만봐도 글쓴이의 심정이 이해감

2024.09.20

겸손하고 실력있는 사람은 권위로 사람을 찍어내리지 않습니다

2024.09.20

이건 그 박사 말도 들어봐야

2024.09.20

그려려니하고 넘어가야됨

2024.09.22

무슨 상황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정말로 실력이 없는건지, 연구실 전체가 한사람한테 미운털이 박힌건지 확실히 해야함.

글쓴이나 다른 대학원생들이 좀 착각하는거 같은데, 포닥은 연구실 잡무하라고 뽑아놓은게 아니기때문에 거기서도 자유로운 게 맞음. 그냥 박사과정 받은 새 연구실 구성원이 아니란거지.
글고 토론을 회피한다고 아는게 없다고 생각하는것도 좀 생각이 다름. 하나의 개념을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 꽤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 포닥이 그걸 하나하나 설명해줄 의무는 전혀 없음.

물론 잘하려면 아래 애들 다 설명해주고 따라오도록 하는게 좋은데 그 포닥이 리더십이 없는 편인것 같기는 함.

포닥은 연구실 실적을 충분히 올리기 위해서 오롯이 자기 책임으로 그 자리에 있는거지 박사과정 받은 새로운 연구실 구성원이 아님. 님 교수도 똑같이 생각할거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