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쓸 때 문학적으로 쓰기 지양 방법

IF : 2

2023.10.05

9

3642

안녕하세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계셔서,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공유합니다.


1. Adobe Acrobat Reader 고급검색

각각 연구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 분야 논문에서 잘 쓰이는 표현들을 공부하기 좋습니다.

먼저, 본인 연구 분야에서 high impact 논문, 그 중에서도 잘 쓰여진 논문 PDF 파일을 모은 폴더를 만듭니다.
(high impact = 그 자체로 검증되었다는 뜻이지만, 저널 측에서 영어 표현도 더 매끄럽게 바꿔주는 것을 경험했어서 신뢰하는 편).

편집 탭에 고급검색을 누르면 작은 검색창이 하나 뜹니다.
'다음에 있는 모든 PDF 문서'에서 논문 모아둔 폴더를 선택하시고, 검색할 단어/문구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모아둔 논문들에서 그 단어/문구가 어떻게 쓰였는지 한꺼번에 보여주고, 클릭하면 그 논문을 띄워줍니다.
단어나 영어 공부에도 좋고 (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몰랐던 표현들을 내 것으로 만드는 데 좋음),
논문 쓸 때는 더더욱 좋고 (표현들 사용 예시 확인, 결과+고찰 논리 전개 파악에 좋음),
리뷰 쓸 때도 좋습니다 (키워드로 입력해서 각각의 논문 확인해서 레퍼런스 삼기 좋음).


2. 논문 & 논문 외 문헌 읽기

잘 쓴 논문은 당연히 많이 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분야 일치 + 영향력 지수 높음 + 인용수 높음 + 다수 교수 > 잘 쓰는 지도교수 논문을 모아두는 편입니다.
특히, 각 분야에서 논문 잘 쓰시는 교수님들이 있기 때문에, 몇 년 치를 모아서 비교하며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트렌드 따라서 피규어, 표현, 전개 방식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보일 때 검색하고 내 스타일로 만들면 좋습니다.

수사/사족을 벗어나는 것은 목적에 따라 다르게 쓰여진 글들을 많이 읽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 좋아하는 외국 작가의 영어 버전 문학을 읽어보면, 논문과의 차이점이 단번에 드러나서 수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 NSC의 Article과 Review 외 글들도, 논문 고찰 대비 저자 견해가 많이 들어갔을 때 차이를 볼 수 있어서 사족을 피할 수 있습니다.
- 미국 펀딩 기관(NSF 등), National Academies 등등 잘 알려진 비영리기관 통해 간결하게 수사/사족 없는 글을 접할 수 있습니다.
- 영리기관 글이 목적에 따라 어떻게 쓰여졌는지 생각하면서 보는 것도 주장을 강화하는 글에 적용할 때 좋습니다.
- 프로포절을 구할 수 있다면 논리정연한 글을 쓰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장/근거, 문장/문단, 단어/문구를 몇십 번 읽으면 정말로 많이 도움이 됩니다.

논문(논리정연) vs. 비논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직접 느껴야 논문을 잘 쓸 수 있다고 생각해서 계속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챗GPT 질문방법

모두 잘 사용하고 계실 줄로 알지만, 저는 주로 의도(주장과 논리)가 잘 드러나는지를 검증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문장 적어놓고 '간결하고 유창하며 아카데믹하게 쓰여졌는지' 물어보기 (거의 다 바꿔줌)
→ '다시 써달라고' 두 세번 요청하기 (보여준 문장들을 조합하여 내 의도와 일치한다고 생각되는 문장 형성)
→ 새로운 문장 적어놓고 '내가 의도하는 바와 일치하는지' 물어보기 (이때 의도를 함께 입력해서 비교 → 자세히 설명해줌)
→ 의도와 다른 표현 있다면 수정해서 새로운 문장 적어놓고 '잘 쓰여졌는지' 물어보기 (최소한의 수정으로 문법 오류 등을 고쳐줌)

위를 문장/문단에 대해 반복하고, 각 파트가 끝났을 때도 돌려서 확인해봅니다.



논문은 쓸 때마다 어렵고, 잘 쓰는 것에는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만,
많이 읽고, 내용 뿐만 아니라 구조를 분해해서 분석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3.10.05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책갈피 해두고 틈틈이 보겠습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2023.10.05

챗지피티한테 인스트럭션 없이 revise만 해달라하면 유려하긴한데 뭔 영문학 교재에나 나올거처럼 예쁘게 써줘서 걍 다시 제가 바꾸는데 저렇게 해야겠군요 ㅋㅋㅋㅋ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10.05

지혜 나누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