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회사 vs 대학원

2023.08.23

2

2012

요즈음 졸업 후 회사로 취직할지 박사로 진학할지 고민 중에 있는 석사생입니다.
바이오 연구 쪽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단순히 회사 vs 대학원 중에서 어느 곳이 더 만족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개인적인 목표와 기준에 따라 많이 갈릴 것 같지만.. 두 군데 다 경험해보신 분들께서 두 곳의 차이점과 실제로 몸 담궜을 때 이러한 점이 있었다 등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변 얘기를 들어보면 사실 사기업 같은 경우는 돈 많이 준다는 것 빼곤 대학원과 그리 큰 차이점이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일 강도도 대학원 때 만큼 빡세다고 들었고 주말 출근과 야근도 기본이라고 들었습니다. (바이오 업계 기준)
어른들은.. 학생 신분이 가장 좋다며 회사 일찍 가서 상사한테 혼나고 업무 스트레스 받을 바에 공부 오래해서 박사 학위 따는게 좋다고 입을 모아서 그러시는데.. 아직 이런 말들이 와닿지가 않네요

제 스스로도 공부에 대한 (교수가 되고 싶다거나 등...) 큰 욕심도 없고 그냥 취직해서 안정적으로 살고 싶다 -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는데 정출연에 들어가면 정년 보장에 업무 강도도 약하고 편하게 오래 다닐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고민이 되더라구요.
물론 티오가 매우 적어 들어가기 힘들다는 것도 알고 포닥도 기본으로 다녀와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냥 먼 훗날에 내가 그때 왜 박사를 하지 않았을까, 그때 박사로 진학했으면 인생이 더 편했을까?라는 후회가 들까봐 요즘 취직과 박사 진학 사이에서 많은 고민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턴도 학부 때 랩실에서 하고 졸업 후 바로 대학원에 온 케이스라 회사 생활이 상상이 잘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바이오 쪽은 아니지만 기계 쪽 대기업에 오랫동안 다니시고 계신데.. 여태까지 봐온 아버지의 회사 생활은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대학원 보다도 더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것 처럼 보이더군요.
그렇다고 박사 생활이 쉽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만...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셨던 분들께서 조언을 주시면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08.23

본인이 돈을 많이 버는게 중요한지 실험 연구하면서 정리하고 글쓰는걸 좋아하는지부터 보는게 낫지 않을까요? 바이오면 포닥도 거진 3~5년은 다 달고하던데..

2023.08.23

솔직히 ai 배터리나 반도체같은 곳은 박사하면 취업도 바로 되고 초봉 1-2억은 받으니깐 다 하는데
우리같은 바이오는 진짜 신중하게 해야돼요.
당연히 학계 남으려고 하는거지만 지금 출연연이나 임용시장보면 계속 입사 난이도는 올라가고 있어서 본인 실적이랑 교수님이랑 잘 상의해보고 결정해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