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최근 국내/외 여러 게임회사들이 인원감축이나 구조조정에 돌입했다고 한다. 유니티, 언리얼 엔진같은 게임제작툴의 급속한 발달로 프로그래밍 전문지식이 조금 부족해도 고퀄의 게임 제작이 가능한 시대다. 앞으로는 게임제작을 위해 전문 게임 개발자가 예전만큼 많이 필요하진 않을것같다. 코파일럿, ChatGPT 와 같은 AI기술의 발달도 코딩 자동화 패러다임을 가속하고 있다.
과거 전산학과 졸업생들에게 게임 업계는 한때 고연봉이 기대되는 분야였으나, 이제는 해당 산업이 하락기에 접어든것이 아닌가 생각이든다. 게다가 AI 를 통한 코딩 자동화까지 등장했으니, 코딩만 잘한다고 해서 예전만큼 대우받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성형 AI 또한 게임 속의 컨텐츠 생성 속도를 가속화할것이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경우 리깅부터 키프레임 수정까지 전문 애니메이터가 한땀한땀 관여하던 기존의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Generative Model 이 리깅과 모션생성까지 많은 부분을 담당해줄수 있을것이다. 굵직 굵직한 typical 한 모션들은 생성형 모델이 만들어주고, 전문 애니메이터는 AI 가 만든 결과를 검증하고 fine-tuning 하는 역할 정도를 맡게 될 것 같다. NPC 의 대화 텍스트같은것들도 예전에는 기획자가 일일히 다 타이핑해서 입력했으나, 이제 생성모델을 쓰면 현재 게임 컨텍스트에 맞는 그럴싸한 대화 텍스트를 자동 생성하는것이 가능할것으로보인다. 어쨌든 Generative AI 가 게임 컨텐츠 자동 생성에 있어, 기존 개발자들의 업무를 상당부분 대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가 불황일땐 온라인 속의 내 캐릭터에게 옷을 사줄 예산이 없다. 물약 사줄 돈도 없고 캐쉬템을 사줄 돈도 없다. 현실의 육신을 먹여살리기 위해 쿠팡 물류 알바라도 뛰어야 하는 현실이 닥쳐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이 가상현실에 투자할 여력은 거의 없을것이다. 과거 위풍당당하던 NC의 주가도 하락하고 있다. 판교에서 기세등등하게 거대한 빌딩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이 앞으로 얼마나 더 유지될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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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개
2024.01.20
사실 컨텐츠를 만드는 기획 쪽은 아직 할 게 많다고 생각하는데, 단순 엔지니어는 점점 인원이 감축될 것 같네요. 이제 게임회사에 단순 코더들이 아닌 석박사들이 많이 자리하게 될까요?
2024.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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