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석박통합과정으로 한양대, 유니스트 지원을 했는데 둘 중 어느 대학원을 선택할지 너무 고민이 되네요.
학점이 딱 4.0이라 한양대로 가면 석박 전액 장학(1~6기)에 석사생 기준 월급 200초 준다고 하더라고요.(연구실 다니는 친구한테 물어봄) 그리고 자대생이라 좀 더 편하기도 하고 제가 원하는 연구분야 교수님 컨택도 완료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산학장학생 제도도 있어서 대학원 도중 산학장학으로 선발 될 기회도 있더라고요.
유니스트도 마찬가지로 전액장학이긴 하지만 예전에 유니스트 면접보러 갔을 때 차타고 한참을 들어갔던걸로 기억하거든요. 진짜 학교 주변에 아무것도 없었던걸로 기억해서 과연 그곳에서 6년(최소)을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여기는 연구분야 맞는 랩실을 알아보려고해도 홈페이지에 비밀번호 있거나 아니면 유령 홈페이지거나 신생랩이거나 해서 어렵네요.
여기까지만 보면 한양대가면 되지않냐라고 할 수도 있는데, 결국 박사까지 하게되면 실적이 중요하게 되잖아요. 이 부분을 고려했을 때, 여기 김박사넷에서 검색을 많이 해본 결과 유니스트가 그래도 실적 쌓기 좋고 대학원 레벨도 skp>unist>ssh 이렇다고 하더라구요. 이에 반해 한양대는 기업형 랩인 경우가 많아서 산학 과제 주구장창하다가 논문 쓰기 힘들어지고,, 뭐 이런 느낌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네요.
저의 최종목표는 박사학위따자마자 취업을 하는 게 목표인데, 한양대 학석박 스트레이트로 하는 것과 유니스트 석박 하는 게 차이가 클까요? 랩바랩, 노력이 가장 큰 변수이겠지만 보통의 수준을 놓고 따져봤을 때가 궁금합니다. 성장 가능성의 측면에서 봤을 때, 유니스트 석박 > 한양대 석박이 명확하다면 유니스트 갈 의향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 글 저 역시도 딱히 좋게 보는 타입은 아닌데, 최소 6년의 시간이 투입되는 결정이라 사소한 것 하나하나 따져보지 않을 수가 없네요. 너무 많은 고민이 됩니다. 대학원에 계시는 선배님들께서 의견이나 충고 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가 대학원으로 선택지를 돌리는 바람에 skp는 지원시기를 놓쳤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5개
재치있는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3.06.09
먼가 글 되게 잘쓰시는듯.. 이번에 유니교수님이 세계상위 1%에 열 분이 선정돼서 전국 최다에요 한양대4.0이면 그분들께 컨택하면 좋을 것 같네요. 그중 한분은 kaist에 가셨지만
2023.06.09
대댓글 3개
2023.06.09
대댓글 8개
2023.06.0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