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학부 문제입니다. 도와주세요.. 한양대 컴소 선택 안하고 서강대 컴공을 해버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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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외인 얘기지만,
그렇게 중요한 수시원서를 왜 직접 안썼는지 저로썬 이해가 안가네요
정말 죄송한 얘기지만 지금 상황처럼 계속 주변에서 큰 결정을 대신해준다면 그 아이는 크게 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에게 큰 경험 했다는 걸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spk, yk 라인 정도 아니고 서강대 한양대 정도면 큰 상관없습니다. 둘 다 좋은 학교고 거기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입니다. 부모님께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발 혼자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학부 전공 안 살리고 자대도 아닌 타대로 컨택했을때 교수님 답변이 금방 와서 오피스 여러번 가서 미리 분석기기 뭐뭐 있는지 알려주시고 공부해갔어 그러고 입학해서 2학기때까지는 공부 기간으로 잡자며 석박이 적어도 5년이니까 1년은 공부하자 이랬어 그래서 사수 밑에서 사수 실험 도와주면서 공부하고 2학기때부터 교수님이 새로운 실험 시키시면서 병행하라고 해서 병행했지 사수 실험이 밤새고 몸 혹사 시키는 실험이라 진짜 힘들었어..어차피 내 이름 안 들어가는데...(사수도 몰랐던 문제가 생겨서 내가 한 실험 하나도 못 넣었어..) 새로운 실험 하는 와중에 새 장비도 들어와서 안정화할 조건 찾다가 장비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엔지니어랑 연락을 진짜 많이 했어 나도 원인을 모르고 엔지니어도 알아가는 과정이라 정리되면 교수님께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랩실 다른 사람들한테 내 소식 물어보시다가 아셨어.. 그걸로 뒤지게 까이고..얘기를 안했다고..왜 마음대로 결정하냐고.. 그리고 학회 포스터를 처음 만들었는데 선배들꺼 참고하면서 선배들 포스터 오타 보면서 그렇게 꼼꼼하게 보시진 않는구나 하고 큰 부담 안 가지고 만들었어 근데 내꺼 보더니 현미경 사진이 이상하다고 체계적으로 실험 안 하냐 내가 한 말을 이해하긴 했냐..이때부터 불신이 시작됐어.. 데이터만 혼나는거면 내가 고쳐가면 되는데 포스터 대부분을 바꾸시더라.. 그러고 3학기 들어가는 겨울방학부터 내 연구 시작하자고 하셔서 해당 물질 테스트하고 분석하고 개선할 방법 찾고 있는데 다 하지 말래 그제서야 나한테 물리화학 들었냐며 기초도 없다 (전공이 달라서 못 들은 과목인데 당연히 이미 교수님 아신 상태로 대학원 들어온거고 공부하라고 하셔서 공부했어..말실수 몇번으로 단정지으시더라) 자기는 기본도 없는 대학교 1,2학년은 안 가르친다 그래서 날 가르치는게 어렵다 알아서 실험 계획짜고 실험하고 분석하고 다음 실험 계획까지 짜서 나한테 얘기해줄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석사까지만 하고 나가는걸로 하자 ..••••
1학기는 배우는거..2학기는 지금 1학기인 석사과정생 실험 알려주면서 넘겨주고 3학기는 부랴부랴 석사학위논문 겨우 쓸 수 있게 실험하고 4학기는 심사받으면 뭐 없지
학위논문에 쓸 전자현미경 데이터 얻고 있는데 뭘 가져가든 믿을 수가 없대 분석비 그만 쓰래 다른 사람이랑 같이 논의하고 가져간 데이터인데 사진을 자르고 선명도 높이고 돌렸더니 데이터 조작하지 말라고 내가 한걸 전부 다 못 믿겠대 오퍼레이터 선배가 없어서 다른 랩실 사람한테 물어봤는데 오히려 독이 됐더라
김박사에서 말하는 물석사가 나를 얘기하는거 아닐까? 내가 놀면서 지냈으면 억울하지도 않아 처음부터 석박이 아니면 안 받겠다고 바로 내 실험 시작하지도 못했는데 논문도 없이 나가게 생겼어
교수님 쳐다보기도 싫고 랩실 있는거 자체가 괴로워 이젠 8월부터 자리 빼래 실험 없으니까 다른 자리 만들어줄테니까 거기 가서 취준하면서 학위논문 쓰래 ㅋㅋㅋㅋㅋㅋ
졸업 전에 취업해서 나가고 싶은데 충분히 가능해보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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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7개
2023.07.11
'나도 원인을 모르고 엔지니어도 알아가는 과정이라 정리되면 교수님께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 이게 문제지. 장비에 문제가 있는데 교수한테 바로 안 알렸다고?
포스터 만드는 것도 선배들 것 보고 그냥 자의적으로 판단했잖아. 교수한테 피드백을 구했을 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본인 마음대로 하려고 하는 학생을 싫어함. 그러면 지도교수가 있을 필요가 없잖아.
어쩔 수 없어요. 님 실력과 마인드가 그 정도인거죠...학생이 충분히 성장할만큼 여유롭게 기다려주며 연구비 지원해주는 교수 흔치 않아요. 그리고 그런 교수 랩은 누군가가 그만큼 더 하드캐리하고 있을겁니다. 본질적으로 '얘는 몇년 더 키워도 별볼일 없겠구나' 싶으니깐 석사로 나가라는거예요. 당장 퍼포먼스를 보이지 못해도 포텐있는 학생은 더 기다려줄 수 있습니다.
2023.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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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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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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