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사과정 중인 대학원생입니다. 박사과정을 하면서 교수님의 방관에 가까운 방목형 지도가 답답하고 고민되어 여기 계신 분들의 의견과 조언을 들어보고자 올려봅니다..! 저희 교수님은 외부활동을 정말정말정말 많이 다니십니다. 일주일에 3~4일 이상 외부활동(자문, 심사 등등)을 나가셔서 학교에 거의 안계십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이 자유로운 편이고 연구실 분위기나 대학원생들간의 관계도 좋습니다) 교수님의 외부활동이 많으니 랩에서 진행하는 과제의 제안서 작성부터 실험설계, 데이터 취득(현장 측정), 분석, 보고회 준비 및 보고서 작성, 행정 그리고 교수님 개인적인 강의 자료까지 모두 대학원생들(2~3명)이 알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제 진행상황을 교수님께 계속 보고드리면 크게 관심없으시다가 보고회같이 발표를 해야하는 경우에만 발표 하루 전날 저희에게 찾아오셔서 만든 자료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고 하십니다. 실험설계나 고가 장비 구매 등 교수님의 결정과 피드백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저희보고 알아서 하라고 하시고, 논문이나 보고서를 써서 보여드려도 피드백이 거의 없습니다... 바쁘다고 자세히 안읽어보시는 것 같아요.. 정말 고민하다가 결정이 힘들어서 겨우 찾아뵈면 그런건 박사과정인 제가 알아서 고민하고 결정해야하는거라고 하시구요.... 지금 하고있는 과제 수가 적지않아 버거울 때가 많지만 월급을 많이(거의 풀로 받습니다) 받고 있어서 버티고 있습니다.. 결국 학위나 공부는 혼자 하는거라고 마인드컨트롤하면서 버티다가도 다른 랩실 교수님들이 대학원생들에게 열심히 피드백해주시는 모습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저희 랩실은 대학원생들끼리 머리맞대고 열심히 고민하고 실행해도 이게 잘하고있는건지 맞게 하고있는건지를 모르겠으니 어느 순간 현타가 옵니다... 아무리 박사과정이라지만 아직 부족한 학생이라 생각하는데 타이트한 지도는 아니더라도 방향성 정도는 교수님과 같이 논의하고싶은 마음입니다.. 저처럼 교수님께 방목형 지도를 받으신 분들 계실까요..? (지도를 받고있는게 맞는걸까요..?) 그리고 다른 교수님들도 외부활동이 이렇게 많으신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4.12.12
내 지도교수인가 ? 지도교수가 지도를 안하고 학생 유기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사실상 장점 하나 없는 교수인데 운이 좋아서 제자 중에 우수한 친구들이 많이 나왔을 수 있어요. 그 사람들 실적을 바탕으로 과제나 펀드가 많이 있는 것 같아 보이네요. 선배들은 어떻게 지도를 받았는진 모르겠으나 글쓴이와 완전히 동일하다면 선배들에게 지도 받는 수 밖에 없겠죠. 글쓴이 말대로 혼자 해나가야되는건 맞긴한데, 방향성을 잡아 주고 안 잡아주고가 엄청나게 큰 차이를 만듭니다. 그런데, 이미 연구에서 멀어지신 분 같아 이 상태에서 지도해준다고 해봤자 귀찮고 힘들어지기만 할 뿐 좋아질건 없을 것 같네요. 위로의 말을 드리자면, 그래도 글쓴이처럼 야생의 잡초처럼 학위 받은 사람들은 보통 자생 능력은 뛰어납니다. 연구 역량은 잘 모르겠어요. 지도 교수가 뛰어난 통찰력과 학생에 대한 관심으로 훈련시켜서 배출한 박사 학위자는 연구력에 있어서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긴 하거든요. 글쓴이 케이스에서도 그런 분들이 없는건 아니지만 멀리 돌아가느냐, 고속 도로 타고 이미 빨리 멀리 나아가느냐의 차이겠네요.
그런데 랩이 굴러가잖아요? 그럼 일단 잘 하고 있는겁니다ㄷㄷㄷ 진짜 교수가 손놓고 방치해놓고 대학원생한테만 맡기면 본래는 제대로 굴러갈리가 없습니다. 지금 학생들이 매우 잘 해주고 있는거예요. 외부 자문심사는 교수 개인플레이로 커버친다쳐도, 과제는 연구실이 굴러가야 딸 수 있는거라서 과제가 많다는건 대체로 큰 문제가 없다는 뜻입니다. 물론 말씀하신 내용만으로는 방치해놓은게 맞긴한데요.. 그런 랩이 워낙 많아서 무조건 튀어라라고 말할 순 없고....ㅎㅎㅎ 교수가 신경 안 써주면 학생들이 알아서 더 고민하게 되는데 이게 사람에 따라서는 앞선 분이 얘기했듯이 나중에 진짜 서바이벌에 도움됩니다. 극단적으로 반대의 경우에는, 학생이 교수한테 의지하다보면 박사 졸업하고도 교수가 일일이 검토해주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고 아무것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기도 합니다. 근데 또 연구 외적인 것들도 좀 많이 시키시네요. 힘들긴 하겠다.
2024.12.12
대댓글 2개
2024.12.12
2024.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