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 관련하여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4.01.11

1

269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학부때 연구에 흥미를 느껴 진학하였고, 박사 생활동안 연관 분야 논문과 연구프로젝트를 즐기면서 하였으나, 최근 논문화 시점에서 고민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어플리케이션 랩에서 이론연구 연결짓기

저희 랩은 공대 (로보틱스 , AI)관련 랩으로, 회사 프로젝트의 연장선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분야 특성상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기존 선행연구들을 짜집기 한다던지 하여 academic novelty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근의 딥러닝 위주보다는 제어이론, 최적화이론을 깊게 파 연결짓고, 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적으로 좋은 결과까지 내고 싶은데, 아무래도 너무 목표를 높게 잡았거나 하는 고민이 됩니다.

교수님께서는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이해는 하시나, 최신 연구 트렌드나 이론적 깊이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기도 하신것 같고 실용적 관심이 더 많으셔서 유의미한 지도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고민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시작하여, 이론적 진일보도 보여주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고수님들의 다양한 조언과 충고, 비판 부탁드립니다.

2. 시스템적 연구 포커싱 하기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로봇 시스템 통합의 형태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때문에 연구실에서 나오는 논문들은 관련 분야의 티어가 높은 학회나 저널에는 덜 게재되는 것 같습니다. 1의 질문과 본질적으로 비슷한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떠한 방향성을 추구해야 할까요? 연구 고수님들의 냉철하고도 통찰력 있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대학원에 있으면서 세상 물정하고 멀어지는 것 같고, 때로 퇴보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연구를 위한 순수한 열정 하나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동료 연구자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4.01.12

이론적 contribution을 만들고 싶다면 이론 공부를 많이 해야겠죠 얘기한 분야들이 하나의 전공과목이고 책 한권 분량인데 깊게 파야합니다. 각각을 깊게 파면서 관련된 로봇 분야의 논문들(아마도 오래전 논문들)을 읽으면서 책 내용과 연관시켜보세요. 그 다음은 구현해보세요. 라이브러리 이용하지 말고 직접 구현해보세요.

그런데 이렇게 이론 공부 -> 연구 -> 구현/실험 -> 논문작성 -> 억셉 까지 한 2~3년 걸릴 사이클로 보이는데 교수의 압박, 본인 스스로의 압박, 채워져가는 연차의 압박을 이겨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처럼 연구에 욕심이 있으면 일단 지표가 좋은 논문들 써서 꾸준히 연구할 수 있는 곳에 졸업 후 취직해서 본인 호흡으로 장기적 연구를 하면 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