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고려대 문과대 졸업 후 서울대 인문대학원 진학 고민

2022.08.24

9

5020

안녕하세요?

고려대 문과대학 서어서문학과(스페인어)에 20학번으로 재학 중인 22살 학생입니다.
졸업 후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은데, 전공 설정과 진학 과정 등에 대해서 고민이 많아 선배님들과 연구자분들의 도움을 받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역사과 과목에 큰 흥미를 느꼈고, 대학 진학 후에도 역사를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다는 마음에 이중 전공으로 사학을 선택하여 현재 제 1 전공 서어서문학, 제 2 전공 사학인 상태로 재학 중입니다.

학부 성적은 제가 스페인어 어학 공부에는 영 소질이 없고 흥미도 없어 큰 노력을 안 기울이다보니, 주로 스페인어 어학 강의에서 안 좋은 성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3학년 1학기까지 마친 현재 시점 기준으로 대외용 성적 3.88 / 4.5 정도로, 그리 좋지는 않은 학점입니다.

두루뭉실하기는 합니다만은, 제가 지금까지 대강 그려본 대학원 진학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동남아시아학, 동남아시아 역사, 태국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언어문명학부에 동남아시아 언어 문명 분과가 있기에, 서울대학교 아시아 언어 문명 대학원을 진학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세부 전공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태국 역사를 생각 중이고요.

태국 역사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만큼, 현재 태국어 공부를 하는 중입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주관하는 특수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이 있기에 온라인으로 수강한지는 3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했을 때 제가 갖게 된 질문들이 몇 가지 있어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1) 흔히들 주변에서 이과 쪽으로 대학원을 진학하는 선배들을 보면, 한 교수님을 정하고 랩실에 컨택을 해서 진학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가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인문 쪽 대학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학을 하는 케이스가 많은지가 궁금합니다.

2) 학위를 모두 마친 후에 교수자 혹은 연구자가 되고 싶은데, 꼭 석사와 박사를 모두 해외에서 마쳐야 후에 임용이 잘 되는 상황일까요?
- 저희 학교 조교수님과 면담을 했을 때, 교수님께서 학사를 마치고 바로 석사를 해외로 가기에는 국내 학부생들에게 어려움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손에 영어로 된 페이퍼 하나 쯤은 쥐고 있어야 비벼볼 수가 있는데, 학부생 입장에서 지도 교수도 없이 영어로 심도 있는 페이퍼를 쓰기는 어렵기 때문에 국내 석사를 하다가 해외 석사를 한 번 더 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해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고려대 학사 - 서울대 석사 - 해외대학원 박사 루트는 임용이 어려울까요?

3) 1학년 2학기 사학과 전공 과목에서 듣기로는 아직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연구와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사학 분야가 솔직히 이제는 소위 잘 안 팔리는 학문 분야라고 많이들 이야기를 합니다. 동남아시아라는 앞으로 연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지역에 대한 사학 전공도 혹시 비전이 없을까요? 취업으로 돌려야 하나 공부를 지속해야 하나 고민이 많습니다.

4) 사학과 전공 과목에서는 A 이하로 성적이 내려간 강의는 없습니다. 혹시 학점도 대학원 진학에 많은 영향을 미칠까요?

5) 태국어를 공부 중이긴 한데, 대학원 면접에서 태국어를 공부했습니다 내지는 태국어를 할 줄 압니다라고 말하려면, 아무래도 논문을 원어로 읽어내려갈 수준은 되어야 할까요? 혹시 전공 관련 언어 부분에 대해서도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동남아시아 지역 전공이신 분들이나, 인문대학원 진학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도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간절한 만큼, 고민도 많아지고 횡설수설하게 된 것 같습니다.
글이 두서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리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개

2022.08.24

가족중 사학과 석사있습니다.
돈은 얼마나 있으신가요.

고대사전공이라 박물관쪽으로 구인구직중인데 거진 30중반정도 계약직전전하다 정직된다네요

여기사도 자주나오는 말입니다만 그 길을 갔던 선뱌들의 평균이 본인의 미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배들이 어떤길을 갔는지 꼭 확인해보시고 가시길 바랍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8.24

인문계열은 이공계보다 교수,연구원 되는 비중이 확연히 적어서(전공 살린 취업조차) 차라리 교수님과 상담하는게 훨씬 도움될겁니다. 하이브레인넷이나 여기나 인문계열이 많은지도 모르겠음...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8.26

안녕하세요, 해외 학사 - 국내 석사 - 해외 박사 중인 인문사회계열 박사생입니다.

1. 석사는 컨택 안 하셔도 됩니다. 박사는 합니다.

2. 임용을 어디서 노리시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국내면 확실히 외국(특히 미국) 박사가 유리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지금 고려대에서 학부를 하시고 미국으로 다이렉트 박사로 석박통합을 가는 것이 임용에 가장 좋으시겠으나, 영어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이 방법이 여의치 않다면 국내 학석사 - 외국 박사의 루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외국에서 인문사회계통을 공부하며 대학원 진학을 고려한다면, 학부부터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으나 국내 대학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석사를 걸치고 외국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다만 인문사회의 경우, 대부분의 미국 대학이 박사를 따로 뽑지 않고 석박사를 통합으로 뽑기 때문에 국내 석사로 2년을 보내시고, 미국에 가셔서 추가적으로 5년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점은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관하여 만약 국내에서 임용을 노리시지 않고 외국에 계속 남아도 상관이 없으시다면, 국내에서 석사를 하시고 미국 외의 외국 대학(영국, 호주 등)으로 박사를 고려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진행하신다면 위에서 언급한 듯이 석사를 따로 repeat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공계와는 다르게 특히 사학쪽은 유럽 대학의 수준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외국에서 임용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3. 오히려 사학을 전문적으로 하신다면, 지역을 선택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동남아시아 지역학이 크게 각광받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외국에서 글쓴이님의 연구 성과를 알아줄 수도 있습니다.

4. 네 미칩니다. 특히 유학을 고려하신다면 더욱 미칩니다. 하지만 박사 진학에 있어 학점이 절대적이라고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학점 말고 본인을 커버할 수단이 있다면, 외국에서 박사 오퍼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5.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