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서성한 화공과 학생입니다.

2020.07.29

4

5051

안녕하세요. 제목 그대로 서성한 화공과 학생입니다.

현재 2학년이고 학점은 4.2인데요(4.5만점입니다.) 

최근에 베터리 쪽에 관심이 생겨서 관련 영상들이나 자료들을 찾아보다보니 아직 저학년이지만 대학원에 관심이 생기더라구요. 현재로써는 기업에 들어가 어떠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이바지하고 싶다는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최근에 유튜브, 김박사넷에서 석사와 박사 혹은 r&d에서 학사와 석사의 차이 등등을 많이 찾아봤는데 기본적으로 하는 얘기의 흐름은 비슷하지만 그래도 명확하게 판단이 서지 않더라구요. 그래도 제가 대략적으로 내린 평균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만의 연구를 하기 위해선 석사로는 부족하다. 박사를 해야한다.

-도피용으로 석사를 하게 되면 학사보다 오히려 취업문이 좁아져 안 좋을 수 있다.

-R&d에서는 석사를 더 많이 뽑긴 하지만 학사도 뽑긴 한다.(이건 아직 아리까리합니다 ㅜ)

이러한 대략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여기 직접 현역으로 열심히 연구하시는 석사 박사 등등 분들께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을까 해서 질문을 올립니다!


1. 현재 석사에 관심이 많은데요. 카이스트가 금전적인 지원도 후하고 이왕 하는거 최고의 대학원에 가는게 좋을 거 같아서 지금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내에서 소위 말하는 좋은 조건의 대학원에 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요? 학점을 최대로 하면 4.3까지 끌어올릴 수는 있을 것 같은데 좋은 학점과 학부연구생 활동을 꾸준히 하면 좋은 대학원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풍문으로 듣기로는, 좋은 랩실은 자교생 분들 혹은 spk 분들이 독점을 한다고 해서 말입니다ㅜ 

2.spk의 경우 대학원에 비공식적인 채용루트가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3. 석사과정을 비판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석사는 학사에 2년 경력 추가하는 정도이다라 하시더라구요.(솔직히 아직은 박사는 너어무 길어서 엄두내기가 약간 겁이 납니다 ㅜ, 제 목표가 기업 이기도 하구요!)

아직 잘 모르는 제가 봤을 때는 석사에서 제가 좋은 랩실에서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연구를 그래도 직간접적으로 하면 확실히 그 부분에 대한 전문성을 박사만큼은 아니라도 인정을 받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밤 되셔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IF : 5

2020.07.29

2. 대학원 컨택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세요.
3. 학사보다는 잘 안다고 생각하겠죠. 보통 석사를 어느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사람이라고까진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2020.07.29

댓글 감사합니다.

2020.07.29

거기 학과에 김ㅊ 무슨 교수님 있자나여 가서 상담하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