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전 3저자에 속하는 사람인데, 이론적 논의를 담당하게 되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근데 1저자라는 사람이 서론을 2문단 밖에 작성을 안해둔 상태구요. 1저자가 이론적 논의에 소제목만 달아놓고 글의 흐름도 대체적으로 작성을 안해뒀었어요. 그렇지만 논문 작업은 3월부터 진행하고 있어서, 제가 손놓고 있기 뭐해서 나름 흐름에 맞춰서 적어두고 있었습니다.
1저자가 서론을 계속 안써두니, 제가 짐작해서 이론적 논의를 쓰고, 참고문헌도 많지 않아서 이래저래 머리 쓰고 있었거든요.
요 며칠동안 제 논문 쓰느라 확인을 못했는데, 지금 가서 구글 공유문서에서 확인해보니 저한테 말도 없이 3-4페이지 되는 내용을 다 지웠더라구요.... 솔직히 제가 좀... 마음이 좋진 않은 상태거든요? 이럴거면 명확하게 가이드라인을 주고 쓰게 하던지 했으면 좋겠는데 말도 제대로 안해주고... 저는 지금까지 시간들여서 쓴 부분도 너무 아깝네요.
보통 이렇게 글을 통보도 없이 지우는게 맞는건지... 저도 판단이 안섭니다. 협업해서 논문 작성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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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9개
2024.07.21
그냥 크게신경쓰지마시고 1저자가 부탁한것만하고 본인 연구에 집중하시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원래 공동연구하다보면 많이 느린경우있는데, 그냥저냥 적당히 맞춰주는게 마음편해요.
직접 물어보셔도 되겠습니다. 혹시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와 별개로, writing은 1저가 리딩하는 것이 맞습니다. 타 저자가 쓴 내용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날리는 거야 뭐 문제 안되지요. 하지만 기타 저자와의 관계를 고려해서 이거 이러이러해서 날릴게~ 정도는 이야기 하지 않나 싶네요 같이 논문 쓰는 저자인데요.
2024.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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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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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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