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미국서 동분야 colleague들과 많이 얘기 해봤지만 연구자로서의 평가를 내릴때 학부 따지는 사람 한번도 못봤습니다. 그보다도 학부따지면 미친놈 취급당할겁니다.
그런데 밑에 어떤 글에 이원화에서 학벌세탁이니 뭐니 하는 얘기 나오는거 부터 가끔 김박사넷에 학부출신따지면서 젊은 나이 어린 대학원생들 힘들게 하는 얘기 보이는데 정말 볼때마다 눈돌아갑니다.
저도 탑 학부 안나왔습니다. 하지만 지금 탑 20정도의 대학에서 교수합니다.
주변에 연구 잘하는 친구들 중 흔히 탑이라고 하는 대학 안나온 친구들 많이 있을거라 믿습니다. 꼭 그분들 리스트 머리에 기억 해두셨다가 누가 학벌 따지는 얘기하면 팩폭부탁드립니다. 연구는 그렇고 그래도 뭐 성골이니 뭐니 하는 이런 소리하면 자신의 얼굴에 얼마나 먹칠하는건지 깨닫게 참교육 시켜주세요.
한국 사회의 전체적인 문화를 변화 시키는건 어려운건 인정합니다. 현실은 그렇죠. 하지만 적어도 대학원생들 사이에선 그런얘기가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꼭 얘기를 하고 얘기를 해서 최소한도 학계에서는 그런 얘기 안나오게 변화될 수 있게 힘써주십시오.
rant 좀 하고 부탁도 좀 하고 갑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93개
낙천적인 루이 파스퇴르*
2022.08.23
미국 교수들은 본인 웹페이지에 학부를 안적는 일도 비일비재하죠. 당연히 연구자로서 출신 학부가 크리티칼한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하지만 한국 교수들은 웹페에지이에 학부 안적었다가는 학생들로부터 의심부터 삽니다.
2022.08.23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애기야. 미국이랑 한국이랑 다르다.
한국 교수들이 의리로 탑스쿨 학부 학생 선호하는 게 아니다. 교수들이 얼마나 실적 베이스로 전략을 짜는 종족인지 모르냐
2022.08.23
2022.08.23
대댓글 16개
2022.08.23
대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