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신저자의 기준?

2026.01.09

7

455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신생 실험실에서 맨땅에 석박 헤딩하다가 박사 졸업 후, 이제 막 포닥 경력 시작했습니다.
박사학위를 갖고 이런 질문하는 것이 좀 창피하지만, 주변에 물어볼 곳이 없어 여기에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박사과정동안 교수님 이름 빌려서 딴 과제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항상 교수님을 교신저자로 논문이나 발표를 해왔습니다.

현재 또 다른 논문을 작성하고 제출하려고 하는데, 오픈 엑세스로 발표하고 싶습니다.
바로 이전 논문에서 돈 없다는 핑계로 구독형(폐쇄형 엑세스)으로 논문 낼 돈밖에 대준다고 하여 결국 그렇게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현재 포닥하고 있는 기관에서 제가 단일 교신저자면 무료로 오픈 엑세스에 발표할 수 있는 상황이라
제가 주1저자와 교신저자를 모두 하고자 합니다.
교수님은 공동저자로만 넣으려고 합니다.

펀딩을 교수님 이름으로 받았다면, 이것이 교수를 교신저자로 넣지 않은 것에 대해 연구윤리적으로 문제가 될까요?
물론, 박사졸업논문부터 지도를 제대로 받았다면 고민 없이 교신저자로 교수님을 올렸겠지만
그때부터 현재까지 제대로 된 지도는 그렇다치고 연구자로써의 대화조차 되지 않아 공동저자로만 넣으려고 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6.01.09

분야를 타기는 하지만 대다수의 분야가, 특히 한국의 연구비 체계에서는 연구를 가능하게 한 과제 PI가 교신저자를 맡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분야에 따라, 논문의 원천 아이디어가 누구 것이냐에 따라 등등 융통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댓글 1개

2026.01.10

뭔가 논문에 대한 피드백이나 지도를 받지 못해서 교신저자로 들어가는게 맞나 의구심이 들었었는데, 교수님의 명성 덕에 펀딩받아 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을 잊고 있었네요.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6.01.10

당연히 연구윤리적으로 문제가 될수도 있을뿐더러, 지도교수와 척을 질수도있겠죠.
지도교수와 잘 합의를해서 하는거면 몰라도 독단적으로 진행하는거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죠.
혹시 여기에서 뭔 한국문화 운운하시는분있을지 모르겠지만, 저는 미국에 나와서 이제는 PI자리에 있는데 미국도 별반 다를것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특정기관에서 포닥할때 한 박사과정 지도했는데 지도교수가 저와 박사과정 인건비/연구비 모두 펀딩해줬음에도 제 credit인정해줘서 단독 교신저자로하고 본인은 공동저자로 갔습니다. 제가 미국 아카데미에서 자리잡고싶다고해서 서포트해준것도 분명 있었고요.
하지만 제 지도교수가 엄청 nice한사람이라서 그런거고 미국에서도 이런 양보는 일반적인 케이스는 아니였습니다.

대댓글 4개

2026.01.10

그리고 OA를 고집하시는 이유는 사실 잘 모르겠네요. 몇개 정말 좋은저널을 제외하면 사실 구독료를 저자한테 부담시키는 돈장사일뿐인걸요.
저라면 OA일지 아닐지 고민하기보다 분야에서 더 좋은곳이 어딘지 고민할듯 합니다.
지금도 저는 쓸데없이 OA에 내서 돈쓸바에야 그냥 분야에서 유명한 구독형저널에 냅니다. 어차피 citation은 OA인지 아닌지보다 얼마나 기여도가높고 핫한분야인지를 훨씬 탑니다. 일반화는 어렵지만 IF와 어느정도 비례하기도하고요.

2026.01.10

안녕하세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지도교수님께 말씀드리기 전 교수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려 해도 제가 그 입장이 되어본 적이 없어 한계가 있어 질문드렸는데,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다시 한번 시간 내어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1.10

OA를 고집한 이유는 아직 경험이 적지만, 제 분야가 그 분야 자체로 연구되기보단 다른 분야에서 수단이나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OA로 발표했을 때 다른 분야에서 관심가진 연구자분들께 더 접근성?이 좋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타분야 분들은 굳이 돈을 주고 사보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분야에서 유명한 구독형저널이 더 중요하군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6.01.10

OA라고 다른분야가 굳이 찾아와서 읽지는 않습니다. 다들 어찌됐든 키워드를보고 검색할뿐이니까요.
그리고 대체로 기관에서 구독료를 지원하는경우가 많기에 (제3국가는 모르지만) 같은논문을 OA에 냈다고 인용이 많이되거나 다양한 연구자들이 참고하는건 아닙니다.
차라리 그럴거면 링크드인이나 소셜미디어등을 통해서 홍보에 집중하시죠. 좋은저널에 내고 미국 tech 로 유명한 online 잡지사등에게 문의하면 다들 홍보 해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