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님께서 학부연구생 했던 학생을 욕하실수도 있을까요?

2024.05.02

8

2751

주제만 보면 학부인턴 게시판이 맞는데.. 아무래도 이 게시판이 좀 더 많은 분들이 보시는 것 같아서 여기에 올립니다!


학부연구생을 좀 오래 했었습니다. 교수님께서 먼저 제안하셨고 연구가 뭔지도 모르는 채로 학부연구생을 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 수업때와는 다르게 상당히 예민하신데다, 학부생인 제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일들이 많았습니다. 연구실 분위기도 그닥 좋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학부생들끼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했었는데, 연구실 분위기가 너무 느슨했었던지라.. 저를 포함한 특정 인원들만 실험을 다 떠안아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때 학부생들끼리 사이가 매우 안 좋았습니다. 저도 거기서 갈등을 많이 겪었고, 교수님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다 아십니다.


사람에 질려서 연구실을 도망치듯 그만뒀는데 교수님께서 학교에서 절 마주치시면 무시하십니다.. ㅎㅎ 말 그대로 눈길조차 주시지 않습니다.

원래 교수님께서 학부연구생 그만둔 학생들은 무시하시는 분이시긴 하지만, 제가 그런 갈등을 겪고 나온 사람이기도 하고.. 제가 전공을 살려서 타대 대학원을 진학할 예정인데, 학계가 좁아서 교수님께서 제 이야기를 하고 다니시진 않을까 걱정됩니다.

교수님들 간의 레퍼런스 체크라던가.. 그런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걱정됩니다.. 다른 걸 연구하시는 다른 학교 교수님들끼리도 성함만 대면 대충 누군지 알 정도로 좁은 학계입니다.
제가 스스로 생각했을 땐 제가 잘못한 게 없지만, 제가 해명할 기회조차 없는채로 이상한 소문이 도는건 아닐지 너무 걱정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05.02

대부분 교수님들은 학부생을 그렇게 까지 생각 안 하실걸요

2024.05.02

저정도로 학생들에게 인성이 안 좋은 교수가 다른 모든 교수들과 인간관계가 좋을 수 있을까요?

2024.05.03

학부생 신경쓰지 않습니다.
구지 학부생을 신경쓸 만큼 한가 한 사람이 아니라면..

2024.05.05

교수가 직접 스스로 학부생에 대해서 얘기하고 다니는 것은 자기가 보기에도 모양빠지는 일이라 그럴 일은 없을 것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가 학생에게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군가 직접적으로 레퍼런스 체크를 했을때 일부러 좋은 말을 해줄리는 없을 것임.

2024.05.10

"사람에 질려서 연구실을 도망치듯 그만뒀는데"
님도 잘못한거 있는 듯요.
교수도 이기적인데 학생 본인도 자기 생각만한거
교수 입장에선 시간 들여서 프로젝트 하라했는데 도망친 사람을 안좋게 보는게 잘못된건가요?
님이 학부연구생 오래 있었다면서요?
왜 거기 오래 있었던거에요? 대학원 가려는거 아니에요?
그리고 프로젝트 일몰빵되면 그냥 몰빵한대로 님이 하면 되는거 아니에요?
님이 그연구에 큰 의미를 두고 했다면 끝까지 남아서 하다 그 교수 대학원으로 갔을텐데 안그랬으니
교수입장에서 오랜기간 뭐 해보려다 탈주한 애를 어떻게 좋게 이야기합니까?
게다가 전공을 살려서 타 대학원 간다는데
그런데 교수가 님 욕할까봐 걱정이라구요?
그 교수는 님을 위한 쓰고 버리는 뭐 그런 건가요?
그 연구실에 왜 오래있었는지 의도를 님은 일부러 이야기를 안하고 있는것 같은데요? 교수 입장에서는 통수 맞은 기분 아닐까요?
님이 자신밖에 보지 못하는게 아닐까요?
문제를 본인에서 좀 찾아보는 것도 연습하시는게 사회 생활할 때 좋지 않을까요?

대댓글 3개

2024.05.13

글쎄요.. 저는 대학원 가겠다 말씀드린 적 일절 없습니다. 교수님께서 먼저 제게 오셔서 연구실에서 공부만 하고 가도 되니 학부연구생으로 오라고만 하셨습니다. 그랬더니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몰빵되면 제가 다 한다? 카프카님은 그런 상황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실진 모르겠지만, 전 제가 뭐가 아쉬워서 그런 곳에서 그런 일까지 견뎌야 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저는 제 자신이 생각해도 잘못한 게 없습니다. 왜 그렇게 화가 나신지는 모르겠지만, 전후 상황을 잘 알고 말씀하시는 것도 사회생활에 중요한 부분일 것 같네요.

2024.05.15

님이 잘못한게 전혀 없다고 했는데
이해가 안되는건 왜 학부연구생을 거기서 오래한건가요?
님의 우유부단함에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요?
직접 교수랑 대화를 다시하고 관계 회복이 없으면 그냥 님이 떠안고 가야하는듯요.
관계의 끝맺음도 상당히 중요해요.
님 입장에선 잘못 1도없는데 왜 내가 굽히고 들어가야하나 생각하는데 세상 그런식으로 살아가면 님이 능력이 뛰어나거나 금수저가 아닌이상 갈등의 연속일겁니다.
참고로 타대학원 진학할때 학부연구생 경력은 안쓰는게 좋을듯 하네요.
같은 분야면 백퍼 전화갑니다.
저라도 당장 전화 걸어서 왜 거기서 하다가 일로왔냐고 물어봅니다.

2024.05.19

다른 분야입니다. 학부연구생 오래했다는 걸로 우유부단하다는 말은 처음 보네요.. 자꾸 제가 뭔갈 잘못 했다고 단정지어 말씀하시는데, 제가 본문에 언급한 적도 없는 걸 멋대로 넘겨짚는 분께 무슨 말씀을 어떻게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전 굽히고 싫니 어쩌니, 그런 생각 자체를 안했습니다.. 카프카님께서 왠진 모르겠지만 감정이입을 많이 하신 것 같으십니다. 저는 단지 제가 잘 모르는 교수들님들관의 관계와 생각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려고 한 것 뿐입니다. 제가 잘못하지도 않은 점을 지적받고자 한 것이 아닙니다.. 너무 날 세우지 않는게 서로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