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따지고보면 미국 개러지 스타트업이랑 비슷하고
해박이면 아무리 박살난 커리어라도 중견기업 pm은 될 스펙인데 그거 다 버리고
열정으로 10명 모여서 세상바꿔보겠다고 스타트업하시는분들 같은데
그걸 오직 박사타이틀 말고는 볼거없는 유사사기꾼으로 몰고가는 머저리도 있군요
매사마골이라는 사자성어는 아시는지요?
몇일전에는 국내는 연구환경이 박살나서 노벨상이 안나오는거다 연구환경 개선에 국가가 투자해야한다고 글 올라오더니
지금은 그거에 맞춰서 국가가 박사들이 모여서 만든 스타트업 투자하니까
이걸 또 비판하네 ㅋㅋㅋㅋ
뭐 해당 스타트업이 제안서나 계획서만 잘 찍어내서 수주 잘하는 좀비기업 일수도 있지만
그래도 그런 연구중심 스타트업 100개에 헛돈 쓰면
어디서 하나는 페이스북은 못되도 배민은 되지 않을까요?
공학박사 명함 자체가 주는 효과가 미친거 같음.
22
- 뭐 대학원 spk spk 하면서 같이 놀아주니까 얘네들 지들 학부수준은 기억못하고 대학원 학교에 과몰입해서 상위권 학교들을 무시하고있네 ㅋㅋ 니들 대학원 좋은데 가봤자 학부 꼬리표 안빠져 얘들아.. 대학원 학벌에 과몰입하지마라 좀; 이런애들 연구실에서 제발 안들어왔으면
영재고 과고에 대한 환상은 넣어두세요
20
- 왜 지금 입결을 말씀드리면 예전엔 아니였다라고만 반복하시는지
대전과고에서 포공간 1인이 말합니다.
22
- kp 다니는 애들중 90% 이상은 중고등학교떄 연고대는 처다보지도 않았던 학생들인데 ㅋㅋㅋ
요즘 서울 부심 부리는 애들 김박사넷에 넘 많다
19
- 유명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학원가
서울과학고
서울대학교
교수들이 제일 선호 하는 학교들
정출연 부동의 1위 KIST
삼성전자, 현기차 본사 + 네카라쿠베 등 좋은 직장
등등
모든 1등은 다 서울에 있는데 무슨 말도 안되는 ㅋㅋ
요즘 서울 부심 부리는 애들 김박사넷에 넘 많다
19
서카포 자대생 인식
2020.12.26
21
56138

일단 학부
- 설대: 모든 고교에서 선호도 1위임. 지독하게 누가 까내려도 그냥 미소만 지을뿐. 설대애들은 어짜피 관심도 없음. 가끔 그런 이야기 나오면 "너희 대학도 좋은 대학이에요" 라고 말할뿐.
- 카이: 같은 '과학' 붙은 계열이라 과고에서 선호도가 절대적임. 설대 떨어진 사람도 당연히 다수 존재한다. 근데 설대 자기 2, 3지망 보다 더 마음에 안드는 과랑 비교하면 너네 같음 어떻게 하겠니? 그래도 설대지 하면서 아무과나 가겠니? 그래서 카이가 설대랑 비교해서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거고. 당연히 1지망과 붙으면 설대 가지. 카이 버리고 연대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예전부터 과고 비율이 70프로 내외였음. 과고에서 카이 포기하고 연대 가는놈이 몇이나 되겠냐? 정시 몇명인지는 알지? 근데 일반고 그리고 수도권 정시러들의 선호도가 중요하니? 설대 떨어지고 카이와서 반수해서 가는애들 극소수 있지만 자기 학교에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나 활동하느라 타 대학 관심없음. 주말마다 KTX타고 설가서 클럽 다니는놈들 몇몇 있지만, 대다수가 자기 학교에 자부심 가지고 미래 걱정하면서 산다.
- 포공: 과고에서 카이에 비해 선호도가 밀리는 건 사실이다 (난 충청권 과고라 더 느낌). 경상이나 이런 쪽 과고는 여전히 선호도가 낮지 않고, 너네 생각과 달리 2020년 올해 입시 보니 충청권 수도권인 세종, 대전, 한성 과고 같은데에서도 여전히 많이 감. 컷을 타이트하게 관리함. 학생수가 적기 때문에 그래도 그 컷이 유지됨. 그리고 예전부터 과고는 카이, 일반고는 포공 이라는 인식이 있음. 일반고 애들은 대다수가 과고졸업생인 카이 오는걸 부담스러워해서 포공 가는걸 좋아하는 애들이 있음. 애초에 시골생활 마다 않고 좀 공부만 하는 매니아 괴짜들이 가서 (내 주변은 그러함), 자기 학교에 자부심이 많고 타 대학 관심 없음.
설카포 비교 (총장 장학생등 제외): 전전 컴공 이런 인기과 기준 학부 설대는 최상위부터 꼬리까지 젤 높음. 반박 불가. 카이 포공은 과학고에서는 카이가 선호도 높음. 하지만 컷 안에서 붙은 애중에서 매니아 애들이 감. 일반고에서는 카이 포공 선호도 차이 적어짐. 올해 입학 사정관 하신 교수님한테 들은 이야기인데 중복 합격생 중 최상위권 학생 비율 카이 우세, 평균 카이 포공 동일, 꼬리수준 포공 우세. 니들이 아는거랑 많이 다르지? ㅋㅋㅋ 통계나 분포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그래.
------
대학원(학점 2점 초반 따리 논외)
- 카이: 솔직히 말해 자기들 대학원이 최고라고 생각함. 대다수 자대생이 카이를 먼저 지원하고 떨어지면 설대나 포공도 당연히 감. 설대 몇몇 인기랩은 자대보다 더 가고 싶어함. 진학률 40후반~50 중반 사이 왔다갔다 함.
- 포공: 자대 진학률 70프로 내외로 가장 높음. 자대 대학원에 대한 자부심이 있음. 친구들 중에 포공간애들 장난으로 유학 잘가라 이러고 놀리는데, 포공 대학원은 석사 과정중에 ICML NeurIPS 내는놈 있음. 것도 지 힘으로. 설카포 제외 대학원중에 저런애 한명이라도 봤냐? 너네 같으면 이런 괴물들이 있는데 무시하겠냐?
- 설대: 자대 진학률 30프로 좀 안됨. 인기랩은 카이 포공에서 스타였던 교수들 출신이 많음. 카포의 경우 물론 빠져나온 자리를 또 다른 우수한 교수가 채웠음. 비인기랩은 모르겠음 솔직히 관심 없어서. 하지만 상위권 애들은 대부분 유학을 1순위로 하는 걸로 알고 있음. 카이랑 분위기가 많이 다름. 설대 애들이 "그래 와 카이 포공이 대학원은 더 좋다" "아니야 우리가 짱이다"이런 말 하겠니? 어짜피 관심없어 중위권 이상 애들은 .. 유학걱정, 자대 인기랩 들어갈 걱정 이런거 하지 않겠니?
---------
결론
설대 지균이니 뭐니 그런거 카포애들은 관심없고, 어짜피 상위권이나 평균 애들끼리 경쟁이잖아.. 맨 꼴찌가 누가 잘하냐가 의미가 있냐? 지균이 진짜 들어가서 최하위권 형성하는지도 모르겠고.
인턴도 많이 하고 석박사 취업하는것도 많이 보고 외부 교류 많이 했지만 설카포 인식 완전 같아. 실적싸움, 지도교수 누구냐 싸움 이런거로만 갈림. 서서서가 카카카보다 대기업에서 사이닝 보너스 받는다느니 이런거 봤는데 진짜 사실인건지 모르겠다.
그리고 국내 대학원하고 미박하고도 비슷하다. 카이 포공은 최상위권 소신지원 해서 자대 대학원 가는애들 많다. 실적 쭉쭉 뽑아내는 랩이면 자부심 느끼고 하고 있는데, 난 솔직히 고년차라 미국 탑 대학원 가서 잘하는 거랑 국내에서 잘하는 거랑 경험, 이후 high society에서 인식 등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포닥이라도 어느 탑 대학으로 가야하나 고민하지. 진짜 설카포 학생들은 이런걸 고민한단다.
타대에서 카이와서 설포 까내려서 카이 인정받으려고 하는건지 모르겠는데 진짜 그렇다면 초딩 발상이고. 각자 단점이 없는게 아닌데 미쳤다고 남의 단점을 그렇게 대놓고 한판 붙자고 까겠냐? 니가 설카포 학생이라고 생각해보고 상상해봐 타대를 대놓고 막 까는 장면을. 가능하니? 내가 볼때 저런 분탕글 쓰는애들 타대 대학원 애들 같다. 나랑 관계없는 대학까면 그 대학하고 rivalry 관계에 있는 애들이 반박하고 또 역으로 까고 지들끼리 싸우는거지. 얼마나 재밌냐?
김박사넷 추천 PICK! 김박사넷AI가 추천하는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
27
29
49655
명예의전당
박사 8학기 자퇴... 2년뒤 후기84
10
13330
명예의전당
지도교수와 잘 맞는다는것74
19
29977
명예의전당
신임 교수인데 학생분들 건강 챙기세요108
24
18016
명예의전당
나는 포항살이 대만족80
64
28661
명예의전당
미국 탑스쿨 유학 가능할까요
4
12
1702
고전인기
착한 교수로 살기 참 빡세다181
113
80944
고전인기
교수님 눈밖에 났다던 학생입니다86
18
52924
고전인기
너무 열심히 살지 마세요.81
18
35240
-
49
30
40821
-
105
15
41014
-
77
9
40772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김박사넷에서 드리는 유학준비 스타터팩 신청하기
214
- 영재고 과고에 대한 환상은 넣어두세요
23
- skp 교수 vs ssh 교수
43
- 요즘 서울 부심 부리는 애들 김박사넷에 넘 많다
31
- 연구 중심이 아닌 일반 종합 대학에서의 대학원 생활
25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
2020.12.26
2020.12.26
대댓글 2개
2020.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