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메디컬 엔지니어링..결국 애매해진 프로필

2022.05.04

6

5183

현재 유럽쪽 대학교에서 박사과정 막바지에 있는 학생입니다.
명목상 전공은 물리인데 하는건 바이오 메디컬 엔지니어링입니다.
프로젝트 하나가 박사학생에게 위임되는 방식이고, 저는 전임상실험 프로젝트를 프로토타입 개발부터 맡아서 진행해왔습니다.
아무래도 임상실험에 쓸 장비다보니 연구와 제품의 사이에 있는 장비가 필요했고, 연구보다는 개발업무에 가까웠습니다.
그러다보니 이것저것 정말 많이 다루고 배우게 되긴 했는데...

결국엔 딱하나 정말 잘하는게 없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원래 하던 물리는 제외하고
3디 디자인도 꽤 잘하고, mySQL로 데이터베이스 짜서 장비랑 서버에 심고, 랩뷰로 의사들이 쓰기 쉽고 빠른 프로그램도 만들고
데이터 파이프라인도 짜고, 이미지 분석툴도 웹개발 기술 섞어서 만들기도 하고.
석사 때부터 쭉 공부해온 머신러닝으로 이미지 세그멘테이션해서 feature extract 하는데도 써보고...지금은 임상데이터랑 세그멘테이션 한걸로 데이터셋 하나 만들었고, 파이썬으로 대쉬보드 만들어서 분석도 해보고 있긴 한데....

문제는 다 테크닉이고 다 너무 애매하다는거에요. 이것저것 해보긴 했는데, 물리쪽으로 엄청난 인싸이트가 있는거도 아니고, 광학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 머신 러닝, 데이터베이스 뭐 다 조금씩 하긴 하는데, 막상 그쪽 전공자들이랑 비교해보면 다 대학교 과제 수준인거 같네요.
이제 막 데이터 분석하고 있는 참이라 아직 논문 실적도 없고, 2년 넘게 개발한 장비는 디자인은 특허 낸다고 말만 하고 아무 진척도 없고.
곧 졸업인데 일만 많이 했지 연구자로써 나온 결과는 없네요 (하나 써논 것은 있지만 차도가 넘 느려서...)

이 상태에서 지원서 넣으려고 기웃거리고 있는데, 참...
한 분야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맞는 직무를 찾는게 너무 어렵네요.
프로토타이핑 개발 처음부터 데이터 분석 연구까지 다 할 수는 있으나, 회사는 어차피 팀워크고, 다 분담될테고, 결국 한가지 잘 하는 사람을 뽑겠죠.
협업에서 다른 분야간 오버랩이 중요하다곤 하지만, 결국 뽑는건 한가지 분야 전공자들인거 같아요.
많은 바이오 메디컬 전공하는 분들이 겪고 계신 문제일 것 같기도 한데, 이런 경우 보통 어떻게 될까요. 요즘 참 울적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IF : 5

2022.05.04

저는 바이오센서 공정 전공하다가 DNA웍 프로틴웍이 나중엔 메인이 되었었는데요, 처음부터 이런 바이오쪽 경험은 취직할 때 아예 살리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결국 본 전공(공정) 관련 일 하고있어요. 아무래도 다른 분야들에 비해 나중에 일자리 구할 때 많은 타협과 포기가 필요해요. 이것도 할 줄 알고 저것도 할 줄 안다 하는 것보다 내가 늬들이 원하는 이 분야에 이런 확실한 경험이 있고 이건 확실히 할 줄 안다는 센스(전 그 JD에서 요구하는 외 다른 분야 경험 얘기는 먼저 묻지 않는 이상 아예 안했음)를 주는게 중요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06

저는 전자공학 전공으로 하이닉스에서 반도체 설계했고 박사는 MEMS( Tunable Photonic Crystal)로 받았습니다. 지금은 바이오 진단기기 회사에서 최근까지 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내용을 보니 회사입장으로는 당장이라도 데려오고 싶은 경험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제품화 경험만 조금 쌓으면 연구소장 더 나아가 기술회사를 만들어 대표로서 일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을 만드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부에서 물리를 부전공했고, 회사에서 형광검출과 분자진단을 배워가면서 제품개발했습니다. 영리 회사로 가신다면 괜찮은 연구개발 경험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2022.05.06

자신감을 가지세요. 혼자서 시스템을 다 구축하고 결과를 내 보았다는 것은 쉽게 볼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포기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