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고민이 있어서 글 작성해봅니다.

2024.03.15

2

609

안녕하세요 저는 박사과정에 진학해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일단 서카포는 쳐다볼 수 없다고 생각하는 지방대학교 대학원생이라는 것을 알아주세요....

제가 최근 고민이 있는데요...

일단 학교에서 하는 일은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성과가 안 만들어 지고 있고 또한 연구실 구성원들도 의욕이 없어 교수님과 둘이 해나가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핑계일 수 있지만 논문을 작성하지도 못 하고 있고

KCI에 투고를 하고자 논문을 작성해서 드려도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있는데 이거 관련된 학회 발표 및 마무리 하고 너 논문 봐보자 하시더라구요 교수님이

이때도 난 졸업을 언제하라는 거지 ?? 이런 생각을 했지만 또 현장 데이터 취득 부터 연구실에서 정리까지 해서 교수님께 보여드리고 피드백 받아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까 제가 할 일은 점점 뒤로 미뤄지고 있고 졸업을 못할까하는 불안감과 연구실 인원들에 대한 절망, 실망 등으로 정신적으로도 힘들어 최근 상담도 몇번 받았습니다.

어제 일을 마치고 연구실에 앉아 오랜만에 제 논문에 관련된 내용을 진행하려고 하니 도저히 뭐 부터 해야하지? 라는 생각만 들더라구요

이게 진짜 국내에 있는 다른 연구자들과 비교해서 제가 뭘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또 이 길이 아닌가 싶다가도 또 포기는 하기 싫어집니다..

뭐 주저리주러리 했는데 그냥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이곳 밖에 없어 글 작성 해봤습니다.

다들 좋은 연구하시고 좋은 연구자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열심히 하자는 다짐을 한번 더 해보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03.16

학위 과정의 고단함이 문제라기보다는 이후 진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문제가 아닐까요?

지금 당장 졸업한다고 하면 어떤 계획이 있나요? 혹은 졸업 이후의 진로를 어떻게 설계하고 계신가요?

박사 과정은 어떻게든 지나갈 것이고 아마도 높은확률로 학위를 취득하실겁니다. 당장 안풀리는 문제가 있다한들 어떻게든 돌파구 또는 우회로가 보일것이고요.

조급해하지 마시고 긴 흐름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 것인지 잘 가다듬어보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