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준비 하려면 무엇을 해야 되나요? 에 대한 대답

활기찬 프리모 레비*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3.02.28

3

1992

(당연한 사실이지만 잘 모르시는 분이 있는 것 같아서 적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1. 학벌
2. 학점
3. 논문
을 보고 뽑습니다.

1. 학벌
S>=P=K>Y=K>... 기타 순으로 가중치 둠.
이 다섯개 대학 출신이면 국내 어느 랩이든 뽑힐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2. 학점
학벌이 좋지 못한 학생의 경우 학점을 보고, 4점대 중반에 가까운 학점이거나 과탑이면 뽑습니다. 다만 학부가 너무 안좋은 경우에는 학점이 4.5여도 신뢰할 수 없어서 뽑지 않습니다.

3. 논문
슈스케로 따지면 슈퍼패스 같은겁니다. 학벌이나 학점이 좋지 못한 학생의 경우 jcr 랭킹 25% 안에 드는 sci 1저자 논문이 있으면 뽑습니다.

따라서 인기 대학원 / 인기 랩에 가기 위해서는 1. 반수해서 명문대 입학 2. 과탑하기 를 하시면 됩니다 (학부때 논문 쓰는건 어려우니 논외로 합시다). 공모전이니 뭐니 하는것들은 거의 도움 안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02.28

당연한 사실 맞나요

IF : 2

2023.02.28

사실 교수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 이상한게 몇개 있어서 제 경우에 대해서 써봅니다.

1. 학교
1차적인 인상은 어느대학 출신이냐입니다.
서류를 받고 자세한 내용을 읽기 전에, 학교가 가정먼저 보이는거라 어쩔수 없습니다.
그런데 경험상 출신학교에서 아주 유의미한 능력차이는 아직 많이 못봤습니다.
보통은 자대를 최우선으로 둡니다 (그 학교의 정체성이기도하고 자대와 같은급에서 진학은 해도 더 상위권 대학에서 진학은 잘안하기도 해요)
SPK는 좋게 보고, SPK 내에서 대학에 차등을 두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 외 학교의 경우에도 학교마다 분류해서 본다거나 하지 않고 yksshist는 비슷한 수준으로 봅니다.

2. 학점
성실성 척도로 봅니다. 수석이나 차석의 경우 매우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일정 학점 이하면 서류컷 대상입니다. 추가로 우리 연구실 연구에 필요한 전공학점이 낮으면 안좋은 인상을 줍니다.
제 경험상 입시에 있어 학점이 그나마 정확한 척도인듯 합니다. 학점 3점 초반대 이하인경우에 불성실하거나 코스웍을 잘 못따라오는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서류와 면접만으로 그 예외적인 경우를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학점이 너무 낮으면 잘 안보게 됩니다.

3. 논문
저는 같은 분야가 아니라면 아주 큰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물론 제 연구분야라면 논문 작업 과정에서 공부 많이 했을거라고보고 좋은 인상을 받긴합니다.
근데 학부때 jcr 상위랭킹을 1저자로 썼다구요? 못믿습니다. 분야마다 다를지 몰라도... 제 분야에서는 절대 불가능입니다.
실험은 직접했어도, 연구계획과 라이팅을 누군가 해줬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물론 자기가 주도적으로 연구와 논문작업까지 다 한 학생이라면 아주 좋은 인상을 줍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