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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감정 쓰레기통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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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딩도 들어와서 논문 어쩌구 하는 글쓰고 가는데 뭐 이런 글 정도가 문제가 되겠어요 ㅋㅋ 힘내세요, 졸업하면 더 볼 사이도 아닙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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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한국학교는 예전만큼 메리트가 없는듯 합니다. 물론 미국학교도 잘 아시다싶이 돈으로는 정말 메리트가 없지만.. 최소한 연구할수있는 환경은 구축돼있으니까요.
선배들처럼 지방국립대 가도 적당히 연구하면서 살수있던 시기는.. 앞으로 빠르면 10년안에는 크게 무너질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걸 학계 사람들도 모두 인지하기에, 젊고 유망한 교수들은 다들 서울/과기원/지거국몇군데로 빠르게 이직하려고 해서 경쟁은 더 치열해졌죠.
저도 정말 안타깝지만, 한국은 구조상 쇠퇴기를 겪을수밖에 없고 교직은 그과정에서 상당히 큰게 영향을 받을것으로 보입니다. 저또한 아직까지 국내에서 8-10위권정도 되는학교에 가는건 충분히 큰매리트라고 생각합니다만, 한번에 가는게 쉽지는 않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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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왜 철드는건가요... 님이 말하시는 성숙함은 정신적 성숙과는 다른것 같네요 차라리 사회때가 묻지 않았다고 하시는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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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박사까지 하고도 학계에 남아있지 못 하는 경우는 논문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실적이 모자라게 되면서 연구소도 학교도 멀어지게 됩니다. 논문실적이 늘어나지 못 하는데는 본인의 노력 및 능력 부족이 80-90% 차지합니다. 이때부터는 더 논문쓰는 것에 매진해야하는데 많은 프레쉬박사들이 이 고비를 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될 수 있을 능력을 쌓아야 어느 포지션으로 가든 PI가 됐을 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논문 실적이 있어야 이어지는 포닥을 잡든 풀타임 포지션을 잡든 하구요. 윗분이 말씀하신 2번의 경우도 논문실적이 되면서 생활의 요구가 큰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논문실적이 되면 대부분 연구소든 학계든 자리잡습니다. 인더스트리나 아예 다른 계열로 빠져버리는 박사들 보면 이유가 다양한 듯 말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궁극적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표면적인 이유에 숨고 싶은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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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올려보는 계약학과 관련 질문글
무심한 알렉산더 벨*
2022.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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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30
안녕하세요.
김박사넷의 주 취지와 게시판 메인 주제와는 조금 벗어날지 모르는 주제지만, 학계에 연구자로서 몸담고 계시는, 또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여러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글 남겨봅니다.
최근 고려대에서 현대자동차와 협력하여 미래차계약학과를 만들기로 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의하면 고려대는 사이버국방학과, 반도체공학과, 차세대통신학과에 이어 이번 미래차계약학과까지 총 4개의 계약학과를 가진다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몇년 전까지는, 솔직한 심정으로 계약학과는 "진리의 상아탑", "학문의 전당"이라고 불려왔던 대학의 존재 의의와는 거리가 멀고 그저 돈의 논리로 만들어지는 직업학교라는 이미지가 강해 탐탁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또 공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수,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돈이 될만한 기술을 창조해 내는 학문인 만큼, 오히려 공학이라는 학문의 취지에 정확히 부합하는 학과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생긴다는 미래차계약학과는 5년의 학석사통합과정으로 만들어진다 하여, 더더욱 관련 분야의 연구자 양성에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물론 결국 그러한 학문과 연구의 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특정 기업의 독점적인 자본력이 투입된다면, 그만큼 좋은 점이 많겠지만 학계 전체의 공익 측면에서는 또 어떨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 거꾸로 계약학과 아웃풋이 과연 의도한 만큼 좋게 나와 굳이 기업에서 투자까지 하는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위 이유들과는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이긴 하지만, 학생들의 평생 진로에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써 (졸업 후 군장교로 7년을 의무복무해야 하는) 싸국이나 (졸업 후 계약된 기업에 입사해야만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장학금을 뱉어내야 하는 등의 패널티가 있는) 여타 계약학과가 많이 생기는 게 과연 좋은 일인지도 모르겠긴 합니다.
어쩌다 보니 잘 정리되지도 않은 여러 생각들을 나열하게 됐는데, 혹여나 관련해 고견을 가진 분이 계실까 싶어 올려 봅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계약학과, 과연 좋은 현상일까요?
김박사넷의 주 취지와 게시판 메인 주제와는 조금 벗어날지 모르는 주제지만, 학계에 연구자로서 몸담고 계시는, 또 그러한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여러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글 남겨봅니다.
최근 고려대에서 현대자동차와 협력하여 미래차계약학과를 만들기로 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의하면 고려대는 사이버국방학과, 반도체공학과, 차세대통신학과에 이어 이번 미래차계약학과까지 총 4개의 계약학과를 가진다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몇년 전까지는, 솔직한 심정으로 계약학과는 "진리의 상아탑", "학문의 전당"이라고 불려왔던 대학의 존재 의의와는 거리가 멀고 그저 돈의 논리로 만들어지는 직업학교라는 이미지가 강해 탐탁치 않았습니다.
그런데 또 공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수,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돈이 될만한 기술을 창조해 내는 학문인 만큼, 오히려 공학이라는 학문의 취지에 정확히 부합하는 학과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생긴다는 미래차계약학과는 5년의 학석사통합과정으로 만들어진다 하여, 더더욱 관련 분야의 연구자 양성에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물론 결국 그러한 학문과 연구의 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특정 기업의 독점적인 자본력이 투입된다면, 그만큼 좋은 점이 많겠지만 학계 전체의 공익 측면에서는 또 어떨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또 거꾸로 계약학과 아웃풋이 과연 의도한 만큼 좋게 나와 굳이 기업에서 투자까지 하는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구요.
위 이유들과는 조금 동떨어진 이야기이긴 하지만, 학생들의 평생 진로에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써 (졸업 후 군장교로 7년을 의무복무해야 하는) 싸국이나 (졸업 후 계약된 기업에 입사해야만 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장학금을 뱉어내야 하는 등의 패널티가 있는) 여타 계약학과가 많이 생기는 게 과연 좋은 일인지도 모르겠긴 합니다.
어쩌다 보니 잘 정리되지도 않은 여러 생각들을 나열하게 됐는데, 혹여나 관련해 고견을 가진 분이 계실까 싶어 올려 봅니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계약학과, 과연 좋은 현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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