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대학원 진학에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2019.11.22

0

3936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중하위권 전기공학부에 2020 졸업예정인 한 학생입니다.

제 나이는 26이고 군대를 다녀왔습니다. 

원래 전문대를 다니다가, 편입준비를하여 편입을하게되었고.

편입후에 낯선 4년제 학부생활과 벅찬 전공학점 이수를 하다보니 

변변찮은 스펙이 없습니다. 학점도 3.3~3.4정도로 낮은편이고요.

취업시장에 빵빵한 스펙을 가진 수많은 학우분들을 보고 자신감이 떨어졌지만,

내년에 열심히 스펙을 쌓고 취업준비를 하여 취업후에 

일을 하다가 기술사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졸업만을 향해 달려왔습니다.


하지만 취업시장에 들어가는 현실에 앞서 상당히 막막하고 어두운 미래만 보이더군요.

현재 취업시장은 모두가 알다시피 상당히 안좋은상태입니다. 

나름 열심히 살아왔지만 저의 발자취는 문서로 남는 그러한것이 매우 적었고

상대적인 인간으로서의 열세도 많이느껴 부끄럽지만 두려움이 앞서더군요.


그러다보니 이런저런 미래에대한 생각을 하다가, 대학원도 하나의 길이라는 사실을 

수긍하고 진지하게 고려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편입하여 전기공학부에 다니지만 원래 하고싶었던 분야는 임베디드 제어 혹은

설계쪽 직무를 보고싶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상당히 암울한 분야라고 주변의 만류로

내려놓긴하였지만, 내심 언젠가는 한번 제대로 해보고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그냥 취업을 하게되면 저러한 분야쪽을 가기는 상당히 어렵고요..


이렇게 여러가지 생각들을 정리하다 보니 제가 선택할수 있는 선택지가 보이더군요.

----------------------------------------------------------------------------------------------------------------------

현시점에서의 분기는.

1. 취업준비에서 도망치지말고 1년정도는 열심히 준비해보다가 안되면 대학원으로 도피.

2. 지금부터 대학원을 준비해서 원래하고싶었던 분야를 모색.

3. 일본쪽 해외대학원 석사를 준비할것인지, 국내 대학원을 준비할것인지. 결정하고 대학원 준비.


-> 이과정에서 고려되는 문제점 :

-1 . 내가 대학원에 들어갈 능력이 되어 선발되어 입학할수 있을까? ( 대학입시처럼 어려운가..? )

-2.  대학원 진학시에 관심있는 분야, 스마트그리드or 임베디드 or 전기설계 이러한쪽 분야에대한

       선택기준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3. 저러한 분야의 대학원 진학시에 발생하는 허들의 높이는 어느정도인가?

-4. 저러한 분야(상대적으로 국내에서 암울하다고 평가되는 )의 석사과정을 밟을시에 그 분야에 대       해 취업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가?

-5. 취업준비를 하다가 실패하여 대학원을 진학시에 내 나이는 27살정도가 되는데 그때 대학원에

     선발되어 입학 할 수 있는가?

-6 상대적으로 스펙이 떨어지는 나같은 학생도 학비지원 및 생활비 지원을 어느정도 받을수 있는        가?


제마음은 일단 취업준비를 1년정도하며 여러가지 각종스펙을 쌓아보고, 상황에맞춰 진학을 하고싶은쪽으로 기울고있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이 가능할지도 고민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에대해 단순히 저혼자 고민하기보다는 김박사넷 여러분의 조언을 받고싶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 가볍게 만약 나였으면 어떻게했다. 이러한등의 조언을 받고싶습니다.

질문전체에대한 답변이아니여도 일부 그냥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여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고 제 인생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데 모두 감기조심하시고 행복하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