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대학원 주립대 질문

2022.02.23

5

1515

안녕하세요. 미국 주립대 관련 질문드립니다.

미국 대학원은 보통 대형주립대가 좋나요? 학부 인식은 확실히 아이비리그같은 유명한 사립학교가 좋던데, 대학원은 UC학교들이나 위스콘신, 일리노이 이런 주립대들이 분야별로 많이 보이더라고요...이런곳들은 왜 대학보다 대학원 평가가 더 좋나요? 대형주립대는 보통 학부과정은 사립대보다 입학하기 쉽다는 인식이 있는데, 예를 들어 학부는 위스콘신보다 프린스턴이 더 입학이 어렵지만, 박사 과정의 경우에 분야에 따라서 위스콘신이 프린스턴보다 대학원 평가가 좋은 경우, 학부 인식과 무관하게 두학교의 박사과정은 입학이 어렵고 박사졸업 후 비슷한 대우를 받을 수 있나요?

또 학교를 알아보다보니 생각보다 좋은 UC 학교가 많던데 캘리포니아에 유독 주립대가 많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많이 알고있는 UC Berkeley말고도 UC Santa Barbara, UC Davis, UC San Diego 이런 곳들도 박사랭킹이 높고 출신교수님들이 은근 보이던데, 이런 곳들 박사과정은 전반적으로 학계에서 인식이 어떤가요? 마찬가지로 많이 들어가기 힘들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02.23

미국 땅덩어리가 커서 그래요. 한국은 지역적인 한계가 거의 없지만 미국은 지역선호가 크게 작용하거든요. 이는 학생이나 교수나 마찬가지고요. 또한 대학들은 연구성과에 따라 주에서 지원금을 받는데 이게 규모가 클수록 유리한 것도 있어서 주립대들이 사립대에 비해 크게 밀리지 않는겁니다. 아울러 캘리에 좋은 대학이 많은 이유는 일단 땅덩이, 인구, 경제규모상에서 미국에서 가장 주요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에 왜 좋은 대학이 많은지랑 비슷한 이유에요. 주립대랑 명문사립 박사랑 취급은 분야랭킹 따라가지 전체랭킹 안따라갑니다. 결국 연구실적이 더 중요하지만요. 그래도 사립대가 보통 TA 등의 부수적인 장학금 수령에 대한 서비스 제공도 강제하지 않아서 박사과정 때 더 선호되긴합니다. 이것도 전공마다 티칭 중요하게 보는곳은 또 디메리트라 막 좋다고 하긴 어렵겠네요.
직설적인 베르너 하이젠버그*

2022.02.23

1. 미국 대학원 랭킹이 대형 학교에 유리하게 책정이 되어 있나 보죠. 학계 명성하고는 또 다릅니다. 애초에 대학원은 학교/과 명성보다 님의 랩/지도교수 명성이 더 중요하구요. 평균치만 놓고 비교하자고 해도 대학원은 (특히 대형일수록) 과마다 명성이 아예 다릅니다. 위스콘신의 일부 전공은 들어가기 쉽고, 일부 전공은 어렵고, 일부 전공은 프린스턴보다 좋고, 일부 전공은 프린스천보다 안 좋습니다. 다만 취업할거면 프린스턴 가는게 일반적으로 사회적 인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캘리가 사람이 많고 크고 대도시라서 그렇고요. 1번에서 말한것처엄 UCSB나 UCSD는 어떤 전공에서는 탑스쿨이고 어떤 전공에서는 아닙니다.
화난 마르셀 프루스트*

2022.02.23

MIT Stanford "UCB"...간지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