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1년전 석사과정 중 랩실 때문에 죽고 싶다는 글을 썼었습니다

2025.11.03

7

13102

답글을 달지는 않았지만 많은 조언과 응원의 댓글 감사했습니다. 간혹 있는, 선배가 도우미냐, 네 잘못이 없냐는 댓글은 아팠지만, 응원의 댓글이 더 많았기에 감사한 마음만 남겼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석사과정을 그만두고 해외 대학원으로 나왔습니다. 해외에서 공부 중인데, 요즘만큼 공부가 재밌고 행복한 시기가 없는 것 같습니다. 나오고 나니 그곳에서 보낸 시간이 후회스럽고 고민한 게 웃겨, 정말 오랜만에 김박사넷에 들어와 글을 남깁니다. 물론 랩 적응에 문제를 겪고 있는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이 아님을 압니다. 그렇기에 제게도 너 스스로를 돌아보라는 댓글이 달렸겠지요. 다만, 본인이 문제인 사람은 환경을 아무리 바꿔도 비슷한 결과를 맞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정말 못 하겠다 싶으면, 그냥 그만두고 바꾸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만두고 해외 대학원을 결심할 땐 정말... 많은 결심이 필요했고 두려웠지만 막상 해보니 별것 아니고, 너무 행복합니다! 다들 행복하시길 빕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5.11.03

멋있으십니다!!

2025.11.03

석사 박사 스트레스가 크긴 큰가보네요... 화이팅입니다.

2025.11.03

석사진학 고민중인 학생인데 어떤점 때문에 그렇게 힘드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IF : 1

2025.11.05

좋은 근황 전해주셔서 감사해요!

2025.11.05

박사 졸업자로 말씀드리자면, 박사 중간에 때려치는거 힘들면 그만 두세요. 그거 그만두고 잘 사는 사람들 많습니다. 존버는 승리한다? 건강검진 받을수도 없는데 암걸려서 죽습니다.

2025.11.06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즐겁게 연구하세요!
해외석사로 진학하셨나요?

2025.11.15

실패가 있어야 더큰사람이 됩니다. 본인이 그당시 열심히 삶에 충실했다면 그건 본인에게 엄청난 양분이됩니다. 후회하지마세요. 나를 힘들게하는것들을 고맙게 생각하고 버티는것이 인생의 묘미가 아닌가, 저도 긴 겨울을 버티니 봄이 오네요. 그때의 경험으로 다음 어려움을 극복하기위한 양분을 쌓아봅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