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술적 파시즘이 보이는게 걱정됩니다.

2025.10.18

6

204

대학원생이 학문에 뜻이 있어 오는 건 맞지만, 그게 학생의 희생을 당연시 만들면 안된다 생각합니다.

파시즘은 민족의 쇠퇴를 걱정하면서 발생한 전체주의라 알고 있습니다. 위기인 국가와 사회를 위해 개인들을 갈아넣었고, 그 수단으로는 국가와 사회에 대한 낭만적인 우상화가 있었다하구요. 근데, 이게 여기 일부 글들에서 너무 자명하게 보이는거 같습니다. 학문을 하게 해줬는데, 뭔 인건비와 워라벨이냐 그러시는데, 학문과 학위를 위해서 애들이 희생하면 되겠습니까?

그리고 학문이 그렇게 현재 대한민국에서 그렇게 대단한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학문과 학위가 그렇게 대단한거면, 거기에 돈이 몰렸을 것이고, 그러면 돈 없고 재능 있는 학생들이 걱정 없이 연구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을 겁니다. 근데, 지금 대학원들은 돈은 있는데 신분 상승하고 싶은 능력 애매한 애들로 굴러가는거 같습니다. 그런 애들에게 학문과 학위의 대단함을 내세워서 착취적인 노동을 강요하는게 일부 교수들(특히 여기있는 몇몇 분들)의 현실이구요.

학문과 학위가 사회에서 인정받게하는건 저희 박사 및 교수님들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밖에서 인정 못 받는 걸 애들에게 풀지는 맙시다. 그게 돈이든 노동이든 무엇이든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5.10.18

왜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험하라는 이야기가 희생이 되고 전체주의가 되고 파시즘이 될까요?

학생들이 졸업 후 학문적으로 인정받게 하려면 그만한 학문적 소양과 퀄리티를 함양하고 졸업시켜야 하겠죠. 오히려 자격 없는 학생을 시간 채웠다고 돈만 받고 졸업시키는게 학문의 질을 떨어뜨리는 거겠죠

이공계는 잘 돌아가고 있으니 걱정 마시길…인문계열에나 해당될 법한 이야기를 일반화해서 쓰지 마십쇼 없어보입니다

대댓글 2개

2025.10.1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5.10.18

제 글 어디에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험하지 말게하라고 적혀있을까요?

이런 말을 해주는 교수님들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험하게 해줬으니, 행정부터 프로젝트 등 잡무들을 무급으로 밤세서하라는게 잘못되었다는겁니다.

인문계열을 무시하시는데, 글을 잘 못읽으시는거보니 인문쪽 서적들을 좀 읽으셔야겠습니다.

2025.10.18

공감합니다. 단순히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험하라는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라 희생을 강요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위에도 한 명 보이네요.

2025.10.18

어처구니가 없는 글인데요. 학생 복지를 말할거면 학교나 교육정책부에게 따져야죠 같은 편인 교수님보고 책임지라뇨? 이 글쓴이분의 글을 보아하니 학문적 파시즘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게 아닌 오히려 교수를 향하고 있어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학생이랑 교수는 결국 한팀입니다. 학생이 힘들다고 교수욕좀 하지마세요.

대댓글 1개

2025.10.18

한 명 잡았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