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세종 국외 트랙으로 선정된 사람입니다. 지원할 때 정보가 많이 없어서 고생한 경험이 생각나서 정보 공유 드리려고 글 씁니다. (희망도 드릴겸)
우선 분야는 반도체고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안 하는데 미국, 유럽에서는 이미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에요. 국내 대기업들도 사업화 하려고 움직이고 있어서, 향후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기술적으로 지향해야 할 분야라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연수기관은 학위하는 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하던 그룹이고, 짧게 인턴 및 측정도 다녀온 적이 있어서 이점을 잘 풀어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갖고 있는 아주 많이 부족한 논문실적 (1저자 2편, 공 저자 6편, 학회 4편) 모두 연수 기관의 그룹 멤버들이 공저자로 들어가 있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연구 내용은 박사 학위 논문 내용에서 연속성을 가지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학위 마칠 때 반도체 공정, 설계 및 시스템 관점에서 더 연구하고 싶었던 것들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온 아이디어들을 풀어냈고, 다행히 심사 위원분들이 이점을 잘 알아봐 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5명의 평가 결과에 '연구의 연속성 + 이미 공동연구 및 인턴을 한 경험이 성공적인 과제 수행으로 이어질 것 같다'는 평가를 주로 받았습니다.
제 실적 모두 top 저널이나 top 컨퍼런스와는 거리가 멀고 모두 10~20% 사이의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개수가 많은 것도 아니구요... 저와 같은 경우도 있으니 부족한 실적에 우울해 하지 마시고 본인의 연구가 가진 맥락을 잘 녹여내고 강점을 최대한 살리는 제안서로 원하는 펀딩 받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번 세종펠로우십은 7천에 1년짜리인가요?? 저는 이미 해외포닥중인데, 주변 들어보면 기관선정때문에 상당히 복잡해보이더라고요. 소속기관은 어떻게 하고 가는건지 여쭈어볼수있나요? 뭔가 포닥보다는 방문연구원으로 가야되고 조건들이 좀 있던것으로 들어서 궁금하네요.
2024.05.17
대댓글 1개
2024.05.17
대댓글 1개
2024.05.18
대댓글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