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요약 1. 논문 이름을 어떻게 적어야 할까요? 2. 스트레스 검사지를 어디서 검토받을 수 있을까요? 3. 전문가분들이 보시기엔 이 활동이 가치있어 보이나요?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학교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학교로 부터 소논문을 쓰라는 과제를 받았습니다.
사범대를 지망하기에 교육을 중심으로 조사했습니다.
논문 주제는 "신경증을 가진 학생에게 현 한국의 주입식 교육이 높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어렵다" 입니다.
논문 제목을 "신경증을 가진 청소년에게 미치는 주십식 교육의 영향 -위험성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인데 제목도 별로인 거 같습니다.
연구진행 현황은
양적연구-질문지법) 60 명한테 설문지 돌리고 t검증으로 신경증 집단과 비신경증 집단간의 모평균차이를 조사 결과- 주입식(-강의식)교육, 팀 프로젝트형 교육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토론식,창작식 수업에서는 무의미하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예상에서 벗어난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험법) 신경증 3명, 비신경증 3명 을 모집했습니다.인원이 너무 작습니다...) 원래 계획은 1시간 인강 -> 한의원에 가서 자율신경계 검사로 스트레스 검사 -> 1시간 한국 청소년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변형한 ib수업-> 한의원 "" 인데
한의원에서 수익이 별로 안 나니까 안 받아주시네요. 그래서 신경과전문의 선생님 이랑 가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과 면담했는데, 두 분 다 스트레스 검사지를 찾아 보라하셨습니다.
스트레스 검사지를 찾아보니 pss는 1개월동안 상태를 지켜 보는 거고, 특정 변인에 대해 짧은 간격으로 스트레스를 검사할 수 있는 테스트지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습니다.)
테스트지를 만들자고 결정하여, 스트레스에 따른 심리반응을 조사하고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고3인 비전문가 둘이서 심리테스트지인 만큼 전문가 분께 피드백 받고자 하였는데, 아는 정신과전문 교수님께서는 지금 의료파업으로 혼자 진료하셔서 너무 바빠 보이십니다. 실험을 어떻게 해야 될 지 막막합니다.(바로 내일 실험입니다.)
실험법에서 막혀서 멘붕오고 정신적으로 너무 지칩니다. 논문 형식 맞추는 것도 힘들고 이 활동이 생기부에 기재 될 건데, 전문가 분들이 보시기에 너무 오만한 활동으로 보일까봐 걱정됩니다.
일단 고등학생에게 소논문을 쓰라고 하는 것은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요구하는 과제는 아닐것으로 생각합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나름의 방법론을 찾고, 그 한계 안에서나마 비약을 최소화하고 논리를 갖춘 글을 써보는 경험이 중요할거예요.
엄밀한 실험 설계에 어려움이 있는것은 전문가가 아니니까 당연하지요. 그래도 전문가들의 설계를 공부해보고 유사하게 따라해서 연습해보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소논문에도 연구 방법론의 한계와 그로인한 결과의 오류 가능성을 명확히 설명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는 대학원생들이 입시/연구/기타 생활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힘든 일이나 기쁜 일을 같이 나누는 공간입니다. 아무리 논문이나 연구에 대한 내용이라고는 하지만 웹사이트가 만들어진 취지가 카뮈 학생님의 숙제나 생기부에 대한 것을 해결해주거나 조언해줄 공간은 아닙니다. 목적에 맞는 곳에 가서 질문을 올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는 생기부나 입시에 대해서 대응하기 위한 논문을 쓰는 사람들이 아니라, 각자의 연구 목표와 세상에 필요한 연구를 한다는 자부심으로 연구를 하고 그 산물을 논문으로 출판하는 사람들입니다. 도움을 받고 싶다는 의지는 알겠으나 이런 방문이나 질문글은 매우 불쾌합니다. 연구자들은 논문을 당신처럼 숙제라서, 생기부 잘 써서 뭐 좀 해보겠다는 수단으로써 쓰지 않습니다.
2024.05.04
대댓글 3개
2024.05.04
대댓글 1개
2024.05.04
대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