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답변 간절히 부탁드립니다..)아예 타대학 타학과로 석사 입학 희망을 합니다.

2024.01.28

5

578

안녕하세요 현재 공대 계열 및 자연계 복수 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사회과학 과목에 깊은 관심이 생겨 해당 과목으로 석사를 준비하려고 하는데, 정보가 너무 없어 막막한 상황이라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 아래 질문에 대해 현실적인 생각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학교는 지거국이고 목표하는 학교는 s대와 과기원입니다. 학점은 3.97/4.5입니다.

1. 희망하고자 하는 학교가 높은데, 심지어 학과가 다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컨택을 진행하는 것이 괜찮을까요? 아니면 인턴으로 먼저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사실 임용을 준비하려던 중 학문에 눈을 떠 해당 학문으로 깊이 공부하고자 하여 연구은 지금 전무합니다.

2. 정부의 예산 삭감으로 기존에 계신 석/박사님의 연구비마저 많이 낮아진 가운데, 타대생 그것도 타학과 학생을 뽑으려하실지 고민이 됩니다.

3. 인턴을 한다면 언제쯤 연락을 드리는 게 맞는지, 단순히 영어 성적 하나와 공부에 대한 열망만 담아 메일을 보내는 것이 맞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희망하는 학교가 높은 이유에 대해 부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희망학과를 가지고 있는 학교가 한정되어 있고 박사까지 하여 교수진이 되고 싶은점 뿐만아니라 더 넓은 환경에서 같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싶다는 점에서 위와 같이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대답이라도 정말 감사히 듣겠습니다...답변 부탁드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4.01.28

이공계열이면 포기해야하지만 인문계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1.29

학점도 낮고 지거국인데 전공까지 다르면 이러한 점들을 커버할만한 검증된 스펙이 있어야겠죠. 집에서 혼자 책펴고 공부한건 그 누구도 알아주지 않습니다.

보통 희망 대학원 진학을 위한 최고의 스펙은 관련 분야에서 연구 경험입니다. 정말 간절하시다면 어떠한 수를 써서든 관련 분야 연구실 경험을 해보고 이를 자소서와 메일에 잘 녹여서 열정을 보여주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1.29

대학원 준비하는 분들이 자꾸 이것저것 다른걸 준비하고 컨택하려 하시는데, 제 생각엔 가진 게 없을 수록 가능한 빨리 인턴/컨택하는 게 좋습니다. 졸업예정이라 하셨으니 아무리 늦어도 입학 6개월 전에는 연락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첫 학기 시작하기 4~5개월 전 쯤 원서 접수할텐데, 그보다는 훨씬 빨라야겠죠)
저도 자대보다 높은 곳 노리는 타대, 타과생이었는데 연구실에서 나온 논문들 중 좋은 저널에 출간된 논문들 위주로 열심히 공부해가서 어필 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연구그룹의 대가랩 옆에 있는 비교적 신생랩에 컨택했습니다. 저도 연구경험이 없고, 어필할 거리가 별로 없어서 사람 급한 곳 노린 바가 있습니다.

2에 대해서는 걱정한다고 해결될 부분은 아닌 듯 합니다. 연구실마다 상황이 너무 달라서.. 저희 연구실은 삭감이 크지 않고 기업과제도 많아서 타격이 별로 안 큰데, 친구네 연구실은 큰 과제가 80% 삭감되어 기존 포닥도 내보낼 위기라고 들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삭감 전 연구환경은 친구네 랩이 훨씬 더 좋은 곳이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