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와 경희대학교가 컨택이 되어 두 곳 지원이 가능합니다. 성균관대학교 랩은 규모가 좀 큽니다. 박사, 석박통합이 30명이 넘고 석사생만 15명이 넘습니다. 논문 올라오는 것도 인원이 많아서 그런지 매년 20개의 논문이 올라옵니다. 또한 한 랩에서 지도교수님 외에 연구교수님이 10명 같이 계십니다. 교수님께서는 학사~박사까지 모두 서울대에서 졸업하셨습니다.
하지만 평가가 너무 무섭습니다. '강의랑 인건비는 좋은 연구실이지만 언제 그만둘지 매일 생각하는 끔찍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인성 진짜.. 살면서 별의별사람 다봤는데 어떤 의미로 최고. 소리 좀 그만치고 화좀 그만냈으면.. 사람보는 눈도 진짜 없음. 뺀질거리는 애들 잘하는 줄 알고 열심히하는 애들 안하는 줄 암. 준비안하면 넘어가고 열심히 준비해서 말하면 혼남.' '최악의 교수. 자기 사업한다고 지도는 안해주고. 어쩌다 봐주면 윽박지르고. 원생들간의 위계질서도 너무 심해보입니다.'
등등이 있습니다.. 김박사넷에 좋은 평으로 주작한다는 말도 있더군요.. 이 랩에 컨택했을 때는 면담가능하냐는말에 그냥 지원가능하다고만 답변이 왔었습니다.
반면 경희대학교 랩은 규모가 엄청 작습니다. 석사생 1명?에 산학협력학생으로 3,4명정도만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논문이 2년에 한개정도만 올라옵니다.. 김박사넷에 검색조차뜨지도 않네요. 대신 면담했을 때 인품이 엄청 좋으신분 같습니다. 매우 상냥하시고, 말을 조곤조곤하시는 스타일이십니다. 학위도 석박사를 모두 하버드에서 졸업하셨습니다. 근무 환경이 자율출퇴근에 월급도 괜찮구요.
고민이 되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많은 사람들이 교수님의 인성을 1순위로 하고 2순위를 학교 네임밸류라고 하십니다. 근데 인성은 당연히 경희대이긴합니다만 실적과 학교 네임밸류는 성균관대인 것 같아 고민이 많이 됩니다. 집에서부터 거리도 성균관대나 경희대 비슷하구요. 이런 경우 저에게 어느쪽으로 가야 좋을까요? 석사이니만큼 그냥 학교네임밸류와 실적보고 가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규모가 작지만 교수님의 지도를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 경희대로 가야할까요?
2023.08.31
대댓글 1개
2023.08.31
대댓글 1개
2023.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