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박사과정을 그만두는 게 나을까요?

2023.07.01

4

669

안녕하세요, 고민하다가 여기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과 자체가 국내에 별로 없는 특수한 과이기도 하고 제가 있었던 곳에 아는 분들도 있어서 그냥 그저 그런 국립대학교 임에도 불구하고 졸업했었고 여기에서 석사까지 마쳤습니다.

항상 저는 이 분야에 관한 연구를 깊게 하고 싶었지만 실험실 특성상 연구와는 거리가 멀었고 잡일 투성이인지라 이게 연구를 하는 석사생인지, 일을 하는 직장인인지 헷갈릴 정도였습니다. 뭐 어떻게 연구주제를 하나 가져와서 석사를 마치고 박사과정을 이제 입학했는데 제 수준이 박사를 하고 있음에도 석사과정생에 머물러 있는 것 같더라구요.

실험실이 논문이나 연구에 열정적인 곳이 아닙니다. 그 분위기에 휩쓸려 저 또한 처음 욕심과는 다르게 그저 그런 사람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이럴 거면 빨리 지금의 대학원 박사를 그만두고 전공 분야의 더 나은 대학원을 들어가는 게 나을까요? 나중에 유학도 가보고 싶은데 이제야 유학 생각을 해서 토플이나 그런 것도 없습니다.

전공의 더 나은 대학원을 준비해서 포닥을 하는 게 나을지 아니면 유학을 가서 대학원 박사를 가는 게 나을지 갈피를 못잡고 이리저리 휩쓸리고 하루종일 검색만 하고 있네요.
뭐가 나은 선택인걸까요?

댓글 달아주신다면 정말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무기력한 존 폰 노이만*

2023.07.01

연구에 확실한 뜻이 있다면 옮기는거 추천.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7.02

앵간하면 박사학위 받으세요. 전공은 같은데 석사 박사 지도교수가 다르다는건 누가봐도 이상하게 볼 소지가 높습니다.
잡일의 기준은 다 다르지만 모든 연구실 공통 사항입니다. 군대도 자대가 제일 빡세죠.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어를 안배우는 이유기도한데, 유학갈게 아니면 답 없습니다.

2023.07.03

본인이 지금 계신 곳에 더이상 동기부여를 받지 못하면은 옮기시는 게 당연하지만.. 말씀하신 이유로는 아마 대학원을 옮겨서도 거의 비슷하게 느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히려 바뀐 환경에서도 새로운 단점들이 보이기 시작하겠지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