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sh 문과이고 sky 대학원 랩 두곳을 붙었습니다. 사실 연구, 교수에 큰 뜻은없고 석박통합을 갈 예정입니다.
한곳은 교수님이 깐깐하시고 논문 실적 좋지만 인건비가 좀 적고 다른 한곳은 인건비가 더 많고 과제가 많지만 논문 실적은 더 별로 입니다. 인문계 출신이고 교수직이나 연구직보다는 ai 취업, 개발자에 더 생각있는 저같은 사람입장에서는 오히려 논문 실적별로인 그 연구실이 논문실적 있는 그연구실만큼 괜찮은 선택일수도 있을까요? 그 연구실 교수님은 깐깐하신 그 교수님에 비해서 오픈마인드이시고 연구주제 제약이 훨씬더 없습니다. 자퇴율도 훨씬적고요. 단 과제를 많이 주셔서 과제를 통해서 연구주제를 자율적으로 만들어보라고 하시는 편입니다. 단 엄격하신 그분은 각 연구생분들이 주제를 만드는데 큰도움을 주시긴하지만 좀 제약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과제 실적을 통해서 박사취업이 있다고는 하는데 고민이 됩니다. 제가 교수직을 원한다면 백프로 그 엄격하신 교수님한테 가는게 맞기는 하지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활기찬 레온하르트 오일러*
2023.02.13
작성자님이 원하시는 일반적인 ai개발 직군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연구능력이 아니라 개발능력이라 굳이 박사까지 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석박통합을 지원하시게 되면 결국 박사학위자가 되실텐데요, 그 경우 마켓에서는 개발직군보단 연구직군으로써 연구적인 능력을 기대합니다. 따라서 논문실적을 보는 비중이 큽니다. 즉, 최종목표가 연구직이 아니라 개발직이시라면 석박통합이 아닌 석사학위로 입학하시고 연구실적에 대한 푸쉬가 세지 않고 자유도가 높은 (따라서 랩실생활 하면서도 딴짓 (개발역량을 기르기 위한 시간투자)을 할 수 있는 랩실에 지원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2023.02.13
대댓글 1개
2023.02.13
대댓글 1개
2023.02.13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