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집안 사정으로 내년 하반기(2023년 9월)에 지원할 서울대 박사 진학관련해서 조언을 듣고자 글 작성합니다.
저는 인하대에서 2년반... 만에 석사 졸업을 마쳤습니다. (자대 대학원 입니다)
현재, 집안에서 취업을 더 원하고 있어서 올해까지 취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갈등이 많이 심했지만.. 극적 타협했습니다)
취업에 실패할 시, 올해 빠르면 10월 늦으면 12월에 바로 해당 연구실에 컨택하고자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랩실에 컨택하게 될 때... 걱정되는 부분들이 몇 있습니다.
1. 1저자 없음
공저자는 7개, 특허 1개는 가지고 있지만... 1저자는 하나도 없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서브밋만 했습니다) 나중에 랩실 컨택 시에 1저자 여부가 중요할지 궁금합니다. (랩실마다 당연 다르겠지만, 박사님들 주변에서 보신 경험들이 궁금합니다.)
* 연구를 석사 1차때부터 시작해서 5차 막바지에 논문 완성해서 서브밋까지밖에 못한 상황입니다.
단독 1저자로 IF: 39점 저널 (EES)에 서브밋하긴 했는데 리비젼도 아직 안왔고, 리젝도 언제든지 생각하고 있어서 아직은 조심스럽습니다. (차라리, 저널 욕심없이 논문 빠르게 낼 것 그랬습니다..)
2. 학점 낮음
학부때 3학년때까지 놀다가, 4학년때 공부 시작해서 (과목 꽉 채워서 올 A+) 간신히 3.48 까지는 끌어올리긴 했는데 너무 낮아서 부끄러울 정돈데 박사 진학 때 문제가 될까요? (4.5 만점)
석사는 성적이 크게 상관없겠지만 4.28 입니다.
3. 나이
재수1년, 군대 2년, 석사 한학기 오버 등으로 현재 29살입니다.
박사 지원하게 될때, 30살일텐데.. 박사 졸업까지 생각하면 34~35살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평균보다 많이 늦은건지도 궁금합니다. (늦은건 제 업보라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로, 박사과정으로 컨택시에 컷당하거나 그러지는 않은지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핑프짓인거 알지만 선배님들 경험담이 궁금합니다ㅠㅠㅠ 죄송합니다...
(추가) 제가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 안드린것 같습니다ㅠㅠㅠ 제 분야는 에너지 하베스팅 쪽이고, 원하는 분야는 반도체 쪽 입니다. 분야가 달라도 제가 쓴 논문/특허로 어필해도 괜찮을까요…?? (제가 직접 찾아봐야하는건 알고 있지만, 선배님들 의견이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2.09.21
공저는 크게 의미 없지만 단독 1저자 ees면 자매지 바로 아래급인데 컨택잘하면 될거 같은데요? 박사진학은 컨택이 다니깐 영어정도만 맞춰두고 교수님에 따라 나이 학벌 엄격하게 끊는 분도 있고 아닌 분도 있으니깐 몇군데 찔러 보시면 듯. 특허도 출원된거면 충분히 어필되고 그 정도면 학부학점이나 학벌은 충분히 커버될거 같아요.
후회하는 에르빈 슈뢰딩거*
2022.09.21
흔하지 않은 케이스라 여기서 의견듣는게 별 도움될 것같지 않네요. 애초에 서울대는 대부분이 박사과정이 석박통합이고 석사 후 박사도 같은 연구실 혹은 박사유학으로 가죠. 타대 석사에 전공바꿔서 박사오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경험자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경험자 얘기만 걸러들어야할듯? 정말로 교수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1도 모르겠음.
심지어 교수마다 반응이 다를듯.
2022.09.21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공은 물리로 동일한데 연구 분야가 달라 걱정입니다 (같은 말이지만..)
역시… 흔하지 않는 케이스인가보네요ㅠㅠㅠ
2022.09.21
2022.09.21
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