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난 저런 학생이 없길 바랍니다. 자기 스승을 교수라고 공공연히 부르고, 스승을 친구 먹었다기라는 글을 쓰는 것을 보고 기가 막힙니다. 그 교수님 참 인복도 없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쓴이 공부를 하기 전에 인간이 먼저 되길 바랍니다.
교수랑 친구먹었습니다.
53
- 뭐 이런 사람이 다있지..인생 그렇게 살지 마세요
몰래 타대학 지원했는데 들켰습니다... 어떡하죠
37
- 답글은 진짜 어지럽다 못해 혼절하겠네
몰래 타대학 지원했는데 들켰습니다... 어떡하죠
29
- "몰래" 라는 단어를 모르는듯 이걸 하나하나 설명해줘야된다니 후..
1. 님이 몰래 ist 합격된 경우
그 뒤로 ist가서 대학원 생활이 순탄할것같음? 합격하면 그제와서 yk 교수한테 바이바이 할라고?
과연 그 교수가 가만히 있을것 같음?
2. 님이 ist 불합격한경우
이것도 마찬가지 님이 불합격하고 yk를 계속 그냥 입닥치고 다니면 다 만사 OK 되는줄알았음?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이 자기도 모르게 다른 연구실에 컨택을했는데 어떤 교수가 좋다고 계속 데리고 있어줌?
3. 사전에 무슨말을 하긴 지금 위에 써놓은말을 그대로 하면되지 무슨말 할지는 걱정되고 몰래해서 들킬거는 생각못함?
결론: 불합격이든 합격이든 "몰래"했다는 행위 자체때문에 님은 앞으로 대학원 생활 힘듬
몰래 타대학 지원했는데 들켰습니다... 어떡하죠
30
- 이게 옳은 것인지는 모르지만, 학생-교수 사이 관계는 연애 하는 것과 비슷함.
글쓴님은 지금 여자친구 있는 상황에서 소개팅 하고 다닌거임.
소개팅이 잘 되었으면 지금 여자친구 버리려고 한거고.
소개팅 보러 가서 지금 여친 있는데 여친은 ~~해서 별로라서 새 여친 만들고 싶다고 한거임. (차라리 여친 없다고 하든가)
소개팅녀는 님 현 여친이랑 아는 사이라서 뭔 일이냐고 물어본거고
이게 민사&형사 대상이 되는지는 모르겠네...
reference check야 워낙 일반적이라서... 지금 현 지도교수는 잘못이 없고 (정보를 받기만 했으니) ist 교수 상대로 형사 또는 민사 (손해배상?) 걸어야 할 거 같은데 승소 가능성은 변호사랑 상담해보는게 좋겠음
몰래 타대학 지원했는데 들켰습니다... 어떡하죠
28
신생랩 졸업 후 output에 기반한 신생랩 장단점 정리
2022.10.15
30
30465

대학원 생활 및 졸업 이후 경험들에 비추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우선, 나는 skp 대학원 중 신생랩 출신이고, 박사졸업 후 정출연에서 일하고 있다. 그리고 내 주변에도 다른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김박사넷의 흔한 의견은 신생랩은 장비 셋팅할 것도 많고, risk가 크니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근데 정말 이런 측면만 존재할까?
사실 내 주변에서 정말 잘 되서 학계로 진출한 사람들은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그럼 이건 왜 그런것일까?
내 생각엔 김박사넷에서는 한쪽 측면만 너무 강조된 측면이 있어서, 다른 측면 이야기도 나누고자 한다.
신생랩에 대한 내 결론은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을수록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에서의 신생랩"을 가는 것은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기회요소 1) 무엇보다도 좋은 대학일수록 신생랩 교수들이 new한 연구분야를 하기에 학계로 진출하기 유리하다.
반면, 아무리 논문 실적 잘 나와도 그 쪽 사람들이 이미 우리 나라 대학과 정출연을 채우고 있으면, 그 랩 출신은 학계에 진출하기 힘들다.
교수나 정출연 지원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실적은 기본이고 연구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
기회요소 2) 랩 set-up에 시간 많이 들어서 연구를 잘 못하네... 이런 소리가 김박사넷에서 많이 들리지만, 내가 아는 신생랩 1, 2호 박사들은 대부분 학계로 잘 진출했다.
왜냐면 교수가 실적이 필요하기에, 이 박사생들에게 좋은 논문 실적들이 많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그럼 석사 졸업생들이 lab set-up에 영향을 많이 받는거냐... 라고 또 묻는다면, 내 경험 상 별로 그렇지 않았다.
이건 아무래도 우리 랩이 skp여서 그런지 (간판이 중요했는지...), 애초에 회사가 석사 출신에게 높은 실적과 경험을 기대하지 않았다.
그냥 자기가 연구하던 내용들 발표하고 면접하면서, 다들 취직 잘 했다.
위험요소 1) 이번에 안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 가장 위험한 부분은 교수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막말로 교수가 굇수였으면, 답이 없다.
교수가 굇수이면, 얼마나 대학원 생활이 힘들어지는 지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이를 걸러낼 정보가 없다는 점에서 이건 확실히 위험 요소가 맞다.
위험요소 2) 사실 내 주변에서 이걸로 인생에 정말 타격을 받은 사람은 별로 못 봤지만, lab set-up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다만, 나는 위에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이것이 정말 그 사람의 career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많이 보진 못했다 (교수가 굇수가 아니라면).
내 주변 신생랩 박사 졸업생들은 교수님이 실적을 챙겨주는 혜택을 lab set-up하면서 시간을 버리는 것보다 크게 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김박사넷에서는 lab set-up 문제를 강하게 호소하느냐?
내 주변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지만, 사실 그 사람 지도교수가 굇수일 것이라 추측한다.
가뜩이나 굇수인 사람이 (연구도 못하게) lab set-up으로 시간 뺏어먹게 하면 그 스트레스는 매우 크다.
내 주변에도 이런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은 lab set-up이 아니라, 교수가 굇수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
다시 정리하면, 김박사넷에 너무 한 쪽 측면 이야기만 편중된 것 같아, 이 글을 적었고.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의 신생랩이라면,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은 꿈이 있을 경우 매우 좋은 기회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박사 졸업 후 내 주변 output을 기반해서 공유한다.
김박사넷 추천 PICK! 김박사넷AI가 추천하는 게시글도 읽어보세요!
-
184
57
60753
명예의전당
대학원생은 왜 돈에 대해 초연해야함?69
62
11978
명예의전당
학계를 떠나며97
20
44062
명예의전당
더 나은 교수님을 찾아 떠나려고 합니다.75
30
31019
-
28
24
14466
명예의전당
좋은 논문을 쓰기 위해 필요한 역량138
6
24267
고전인기
서카포 자대생 인식112
21
58247
-
298
40
90906
고전인기
너무 열심히 살지 마세요.91
19
40449
-
182
18
57790
고전인기
'모름'에 대하여137
33
37078
-
73
60
87491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김박사넷에서 드리는 유학준비 스타터팩 신청하기
517
- 머신러닝 전공도 아닌데 머신러닝 관련 논문 쓰게 하려는 교수 어떻게 생각하나요?
25
- 몰래 타대학 지원했는데 들켰습니다... 어떡하죠
64
- 스마트하게 미국 경력 쌓고 한국 교수 되기
25
- 나는 어쩌다 미국의 좋소 대학 교수가 되었나
22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
2022.10.15
대댓글 3개
2022.10.15
2022.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