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조언부탁드려요!

2020.03.27

0

2295

안녕하세요. 


처음 들어와서 글 써봅니다. 


저는 지거국 이학사 졸업하고 학부생으로 운좋게 수출 80%의 진단키트 제조회사에 취업하여 국내외 인허가 및 다양한 제품의 개발 및 유럽 시장으로의 수출 등을 약 7년동안 도맡아 해온 덕에 현재는 개발 팀장으로 있는 30살입니다. 


그런데, 항상 일을 하다보니 출시일에 쫓기듯 우여곡절 다해서 제품을 만들어내긴 내는데 

원천기술의 이해를 논문과 특허로만 하고 해외 바이어들 사이의 phD들과만 하다보니 

내가 정말 원천기술을 알고 한게 맞는건지 이해를 제대로 하고 한건지 혼자서도 갸우뚱 합니다. 


이래저래 개발 완료해서 검증 받으러 학교든 인증기관이든 가면 

또 나름대로 결과물이 좋아 evaluation 하러 해외도 보내고 하는데 자기네들끼리 몇번 테스트해보고 괜찮다더니 또 물건을 사가기도 합니다. 


이게 저도 처음에는 좋았는데 갈수록 기초과학이나 원천 기술의 심도 깊은 이해가 없이 된건 아닌가 해서 그냥 회사를 잠시 쉬고 연구에 매진하러 대학원에 가려고 합니다. 

혹자는 저더러 미쳤다고 하는데, 원래 배움에 뜻이 있었고 다만 사정상 돈을 먼저 벌어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그냥 나름대로 정신승리 중입니다)

해외에 바이어들이나 엔지니어들 만나서 이야기해보면 학부생 출신인 제 이해의 깊이가 조금은 부족하구나 할 때도 있구요. 

회사에 하반기에 그만두겠다 사람 구해라 했더니 길길이 날뜁니다.

산업대학원 가서 학위 따면 되지 않냐 이러는데, 그건 그냥 학위의 문제인거고 저는 공부가 하고 싶은데 말입니다. 좋은 논문도 한편 쓰고 싶고 이 분야의 유능한 사람들과 일도 해보고 싶고 그렇습니다. 


학교는 몇군데 컨택했는데 제 현장 경험을 보더니, 사회 물을 꽤 먹어서 정신승리가 어느정도는 되겠거니 하고 생각들 하시는거 같습니다.

lab에서도 석사말고 석박통합으로 들어와라고 하는데 제가 공부를 좀 더 하겠다고만 생각했지 막상 석박통합으로 들어가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석사를 경험하고 또 다른 길로의 박사를 택하는게 맞는건지 (박사 학위까지는 무조건 가려고 합니다.) 이런말도 들리고 저런 말도 들리고 

어렵습니다. 


공부를 하겠다고는 마음을 먹었고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고 마음 먹은 순간  lab도 컨택까지 다 했는데, 석박 통합이 맞는건지 석사만 하는 것이 맞는건지 그리고 정말 석박의 학위가 내가 원하는 실험실엣에서 할 것인지 아니면 학교의 간판을 봐야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말이라도 귀담아 듣겠습니다. 저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이 있다면 그 어떤 것이라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선배님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