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박통합 -> 석사전환 객관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1.02.13

5

4442

현재 석박통합 3학기를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학부생 때 자대 및 타대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 경험을 해오면서, 통합과정으로 진학해도 되겠다는 자신감?이 생겨서 학연생으로 통합과정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연구실에 들어오자마자 각종 기업과제나 국책과제에(총 3개) 투입되어서 연구적인 부분 보다는 일 적인 업무를 많이 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1주일에 3개의 미팅을 들어가게 되면 , 정말 그 순간 순간의 미팅을 무사히 넘기기 위한 느낌으로 밖에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회의록이나 각종 기타 업무도 많구요..

또 학교에서 학위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의 질도 매우 낮고 애초에 열리는 수업조차 거의 없습니다. 아무리 요즘 인터넷으로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학위과정 중의 하나인 코스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수업다운 수업을 듣지 못하면서 학위과정이 지나가는게 좀 두렵습니다.

선배들을 봐도 제가 생각했던 대학원생의 모습과는 거리가 좀 멀고,, 워낙 하는게 많으시다보니 논문도 거의 못쓰시는 것 같구요. 연구실의 각종 고질적인 문제(ex 연구실 분위기) 떄문에도 힘든데 이런 고민들이 쌓여가면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연휴가 끝나고 지도교수님께 석사전환을 말씀드려볼 생각인데.. 원래 대학원생활이 이렇게 보내는게 맞는건지..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드네요.

선배님들의 객관적인 조언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1.02.13

대학원은 본인이 살아남기 위해 감수해야 할 부분도 있음 사회나가도 마찬가지임 과제를 하면서 배우는 부분도 많으니 내가 잘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여기고 그기서나오는 자료도 좀 구축해놓고 연구 아이템을 생각해서 좋은 실험하고 논문쓰면 되요 성급하게 생각치 말고.....

IF : 5

2021.02.13

아니다 싶으면 아닌 것도 맞는데요, 어느 조직이나 이상적으로 흘러가는 조직은 극히 드물긴 해요. 과가 어디신진 모르겠지만 저희과는 코스웍을 어느 누구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ㅋㅋ 연구중심대학일수록 그런 분위기가 있긴 해요. (혹시나 해서... 참고로 전 spk 졸업생입니다)
미팅을 넘기고 넘기다보면 그만큼 해둔 일이 쌓여서 논문거리가 되기도 하고요. 읽으시는 논문 순서처럼 인트로-메쏘드-분석방법 다 쫙 미리 짜놓고 그대로 결과 뽑으면 논문 쓰기만 하게끔 일 진행되는 연구가 생각하시는 것만큼 많지는 않아요.
전 오히려 연구실 분위기 얘기하신게 약간 걸리네요. 그런 연구실 분위기 속에서 박사 해봐야 보람이 크게 없을 것 같다 싶으면 전환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반대로 박사학위가 본인에게 중요하면 스테이하거나, 절충안으로는 타교로 박사진학 내년 전기로 알아보는 것도 있겠네요.

2021.02.13

런 ㄱㄱ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