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미국 필름 석사 유학

2024.07.01

0

88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에서 학부 재학중인 3학년입니다.
궁극적으로 저는 영화 연출을 하는 것, 단편+극영화 제작이 목표인데요.
보다 넓은 곳에서 연출을 배우면서 네트워크와 경험을 쌓고 싶어 미국 필름 석사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 진학 시 비자가 우선은 나오니, 석사로나마 미국 생활을 해보고 싶었기도 하고요.)

현재 생각해 본 졸업 후 경로는 1. KAFA (한국영화아카데미) 연출 정규과정에 지원해 1년간 배우며 제 작품을 제작하는 것과,
2. 미국으로 가 2년 혹은 3년간의 필름 석사과정을 밟는 것으로 후보를 생각해봤는데요,

영화를 만드는 데 꼭 필름 석사가 필요한 건 아니지만, 미국 생활을 경험할 수 있으며 보다 넓은 곳+체계가 잡힌 곳에서 연출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이 끌렸습니다. 그러나 역시 2-3년간 생활하려면 학비가 만만치 않기에 부산에서 1년간 배우면서 작품을 만드는 KAFA를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이 경우에도 지원 후 합격 가능성을 보장할 순 없기에, 둘 중 우선 한 가지 경로를 택해 방향성을 잡아가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는 시점입니다. (어느 경로를 택하든 우선 1년간 서류/포폴을 준비해야 하기에 지금~최대 8월까지는 방향성을 결정지어두어야 할 것 같은데요.)

미국 석사는 외부장학금 제외하면 대학 내 펀딩이 거의 없다고 하여 다른 나라도 생각해봤으나, 제일 많은 가능성이 모여있는 곳이면서 내실과 인지도가 있는 필름 석사 대학원들은 아무래도 미국에 모여 있다보니 미국을 생각하게 됐습니다.

현재 전공은 콘텐츠 제작관련 학과로, 지금까지 개인 프로젝트들로 작업해 온 포폴도 다수 존재하며 앞으로 방향성만 결정된다면 새 포폴을 준비해보려 합니다.
우선 한국에서 경력을 쌓고(개인 작업이든, 기업이든), 그 후에 대학원 진학을 해도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바로 미국으로 가보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가지 생각해볼 수 있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