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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학가세요. 특히 사카포 이하 학부는. 괜히 돌아가지 말고. 그리고 가능한 한국에 돌아오지 말고.
25년전에 박사받은 나는 ㅆㅂ 군대 땜에 국내에서 인생 망쳐서 서울 구저그런데서 교수하면서 인생ㅜ낭비함. 이제라도 사업이라고 해보려고 힘쓰고 있으나 몸이 예전같지 않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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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로 길게 쓰고싶진 않은데,
그냥 님 말도 맞는게 있으니까요.
굳이 무리해서 높게, 무조건 높게 보다는 현 조건에서도 충분히 잘할수있단게 글의 주된 요지 입니다.
소위 지잡대박사나 명문대 박사나 같이 취급 받아야하느냐에 대해, 같은 취급받아야 하냐면, 네 그렇습니다. 박사는 학교내에서의 경쟁이 아니라 학계 라는 글로벌 society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인정받는 구조입니다. 지잡대 박사나 하버드 박사나 경쟁력은 공정한(완전하진 않지만) 경쟁인 저널출판을 통해 결정됩니다.
댓글 단분은 외국서 유학하시는듯 한데, 더 배우시길 바랄께요. 아직 선진 외국의 시스템을 덜 이해하신듯 싶네요. 우수한 연구환경만 눈에들어오고, 입학이나 입사보다는 졸업이나 성과가 더 중요한 장점은 눈에 안들어오시죠?
그리고, 같은 실적이면 지잡대보단 명문대가 유리하다? 이게 아직 멀으셨다는 거에요 :) 제가 아는한, 여태 만나본 PI급 인물들은 만장일치로 "동일한 우수한 실적" 이면 학벌보다는 오히려 지잡 출신을 더 높게 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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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솔직히 이 글에 큰 공감은 안됨. 맞는 얘기도 있긴하나 지방대 박사와 SKPYK 박사는 보통 차이가 있음. 본인은 박사 받은지 얼마 안됬는데, 지방대 실험실 (직간접으로 짧게 체험해봄)은 보통 어떻게 돌아가냐면 교수가 포닥처럼 일함. 교수가 학생들 실험 지도 상세히 해주고, 논문도 대부분 써줌 (학생이 초안 쓰더라도 결국 교수가 주도적으로 수정한다는 소리). 결국 학생이 자기 생각으로 직접하는건 별로 없고 교수가 밥상 차려서 떠먹여줌. 그렇게 하는 이유는 교수입장에서 학생이 알아서 하게끔 하면 실적이 안나오고, 학생이 미덥지 않기 때문임 (영어도 못하는 애들이 태반). 근데 SKPYK랩은 많은 경우 교수가 연구비만 대주고 공동연구나 엮어주지 직접 지도를 잘 안함. 실험도 학생이 알아서 하고, 논문도 학생이 알아서 씀. 아예 안봐주진 않아도 대부분 학생이 직접 다 하게 됨.
그래서 박사졸업후 가장 큰 차이는 명문대 박사는 자기주도적으로 업무 (논문 쓰는거, 실험 계획 등)가 가능한데 지방대 박사는 시키는 일만 할 수 있어서 테크니션 급임. 논문실적은 지방대 박사가 더 좋은 경우도 꽤 있으나 졸업후 쉽게 역전됨. 한두명으로 말하는게 아니고 내가 본 수십명에 대한 통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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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가 감정 쓰레기통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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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왜 철드는건가요... 님이 말하시는 성숙함은 정신적 성숙과는 다른것 같네요 차라리 사회때가 묻지 않았다고 하시는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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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대학 교수님과 공동연구 중 - 그분이 받은 연구비에 대해 지분이 있을까요?
2020.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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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이디어 착취 내지 도용>으로 보이는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을 돕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여러분께 도움을 청하고자 합니다.
타 대학 조교수님과 공동연구 중인 박사과정생이 있습니다.
이 학생은 먼저 컨택해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그 교수님이 구할 수 있는 자료를 써서 공동연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분은 답장에서, 자신 또한 그런 쪽으로 생각하고 있었다고 말하면서 그 제안을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며칠 뒤, 그분이 구할 수 있는 자료는 자신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서 공유가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학생은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며칠 뒤, 자신의 대학에 연구계획서를 제출하고 연구비신청을 할 것이라고 메일을 하셨습니다. 학생 입장에선, 아이디어를 자신이 낸 것이니 어느 정도 연구비를 나눠서 쓰시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이야기가 없었습니다... 제가 랩에 있을 시절 본 바로는, 마음만 있다면, 외부 학생연구원에 대한 인건비 책정을 분명 할 수 있을 텐데요...
정당한 일의 대가로 받아야할 인건비를 받지 못하는 것을 노동력 착취라고 합니다. 정당한 공동연구의 대가로 연구비를 나눠받지 못한다면 이 또한 <아이디어 착취 아니면 도용>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김박사넷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 학생이 그 연구비에 지분이 있고, 만약 그렇다면 이 사안이 <아이디어 착취 내지 도용>에 해당하는지요?
마지막으로,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잘 해결할 수 있을까요?
바쁘시겠지만 시간 내시어 조언해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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