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 고민

2025.04.29

2

95

안녕하세요, 처음 이용해봐서 게시판이 여기가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대학 3학년때 1년동안 자대 랩실에서 1년간 학부연구생 생활을 했습니다. 해당 랩실에서 석사 졸업까지 할 예정이었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너무 힘들어 교수님의 권유로 그만두었습니다.

1. 연구실 사람들과 안 맞음
2. 실험을 계속 실패하고 진도가 나가지 않음: 실패는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패를 너무 자주 반복하니 제가 이 실험을 왜 해야 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채 길을 잃어버린 느낌이었습니다.
3. 남들은 다 잘 버티는 대학원 생활을 나는 고작 학부연구생 임에도 버티지 못하고 성과를 내지 못함.(스스로의 나약함에 대한 분노)

이 모든 것들이 복합되어 연구실 나가는 게 매일매일 지옥이었고, 제 스스로 느끼기에도 실험을 너무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만두고 학사 졸업 후 지금은 인턴 중입니다.
(사실 지금도 랩실이나 대학원 생각만 해도 그때 너무 악몽 같았어서 눈물부터 나오고 악몽 꾸고 그래요...)
원래는 QC 로 가려고 했는데, R&D 뿐 아니라 QC 도 석사졸업이 대부분이라 해서요...그래서 제 고민은 2개입니다.

1. 지금 석사지원을 해도 늦지 않을까요?
2. 학부연구생 때도 저렇게 실패만 하고 힘들어했는데, 만약 대학원에 간다 해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04.29

석사는 언제 지원해도 늦지 않습니다. 본인이 연구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실험은 당연히 실패할 수 있고, 실패도 내가 이 실험의 조건을 못잡아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실패인지, 아니면 내가 예상한 가설과 다른 negative data인지도 확인해야합니다. negative data도 data입니다. 만약 조건을 잘 못잡아서 재료를 낭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지도교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챗gpt한테 내 실험 프로토콜을 보여주고 실패한 이유에 대해 분석해달라고 해도 잘 알려줍니다. 실험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피드백과 조건을 조금씩 바꿔가며 실험을 세팅하고 이 후 최초로 성공했을 때 뿌듯함은 연구에 있어서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 또한 이렇게 한 번 세팅된 실험은 다음부터 데이터가 빠르게 나오게 되어 첫 세팅만 잘하면 진도는 팍팍 나갑니다. 본인이 이렇게 실험 조건 등을 하나하나 바꿔가며 포기하지않고 결국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끈기있는 사람인지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실험에 계속 실패하게 된다면, 내가 이 실험을 하고 있는 목적을 다시 리마인드하고, 이 목적을 도출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의 실험을 디자인합니다.

2025.04.29

바이오쪽인가요? 실험 안맞으면 드라이랩 가는것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