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 진학 고민

2025.04.29

4

164

안녕하세요, 처음 이용해봐서 게시판이 여기가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대학 3학년때 1년동안 자대 랩실에서 1년간 학부연구생 생활을 했습니다. 해당 랩실에서 석사 졸업까지 할 예정이었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너무 힘들어 교수님의 권유로 그만두었습니다.

1. 연구실 사람들과 안 맞음
2. 실험을 계속 실패하고 진도가 나가지 않음: 실패는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패를 너무 자주 반복하니 제가 이 실험을 왜 해야 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채 길을 잃어버린 느낌이었습니다.
3. 남들은 다 잘 버티는 대학원 생활을 나는 고작 학부연구생 임에도 버티지 못하고 성과를 내지 못함.(스스로의 나약함에 대한 분노)

이 모든 것들이 복합되어 연구실 나가는 게 매일매일 지옥이었고, 제 스스로 느끼기에도 실험을 너무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만두고 학사 졸업 후 지금은 인턴 중입니다.
(사실 지금도 랩실이나 대학원 생각만 해도 그때 너무 악몽 같았어서 눈물부터 나오고 악몽 꾸고 그래요...)
원래는 QC 로 가려고 했는데, R&D 뿐 아니라 QC 도 석사졸업이 대부분이라 해서요...그래서 제 고민은 2개입니다.

1. 지금 석사지원을 해도 늦지 않을까요?
2. 학부연구생 때도 저렇게 실패만 하고 힘들어했는데, 만약 대학원에 간다 해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5.04.29

석사는 언제 지원해도 늦지 않습니다. 본인이 연구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실험은 당연히 실패할 수 있고, 실패도 내가 이 실험의 조건을 못잡아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실패인지, 아니면 내가 예상한 가설과 다른 negative data인지도 확인해야합니다. negative data도 data입니다. 만약 조건을 잘 못잡아서 재료를 낭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지도교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챗gpt한테 내 실험 프로토콜을 보여주고 실패한 이유에 대해 분석해달라고 해도 잘 알려줍니다. 실험이 실패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피드백과 조건을 조금씩 바꿔가며 실험을 세팅하고 이 후 최초로 성공했을 때 뿌듯함은 연구에 있어서 삶의 활력소가 됩니다. 또한 이렇게 한 번 세팅된 실험은 다음부터 데이터가 빠르게 나오게 되어 첫 세팅만 잘하면 진도는 팍팍 나갑니다. 본인이 이렇게 실험 조건 등을 하나하나 바꿔가며 포기하지않고 결국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끈기있는 사람인지 되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실험에 계속 실패하게 된다면, 내가 이 실험을 하고 있는 목적을 다시 리마인드하고, 이 목적을 도출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의 실험을 디자인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4.29

바이오쪽인가요? 실험 안맞으면 드라이랩 가는것도....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