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보면 교수가 분야 지식 공부안한다고 불만갖는 애들이 보이던데 난 그 반응이 이해가 안 되네
원래 학생이 그분야 지식을 교수한테 가르치는게 일반적임
이게 이해가 안되면 대학원 갸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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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0개
IF : 2
2024.01.15
교수는 방향과 방법론을... 디테일은 학생이...
2024.01.15
학생이 그 분야의 신지식을 생성해내며 그걸 교수에게 가르쳐주고 교수는 거기에 본인의 인사이트를 더해 지식을 좀더 공고히 하는게 가장 선순환.
그런데 가끔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기반이 되는 근본지식이 부족한 교수들 간간히 봄.
예를 들어 재료분야에서 교수본인이 박사/포닥 트레이닝 당시 어플리케이션 연구에 치중한 나머지 그것을 구성하는 물질의 메커니즘을 알려주는 이론적/실험적 방법론/지식이 빈약한 경우가 있음.
이러면 학생의 부담이 좀 가중됨. 홀로 케리를 해야하는 경우인데, 이걸 잘 이겨내면 크게 성장.
2024.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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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오히려 이해가 안가는게 석사 같은 경우 교수님께서 주제 정해주는거라 사전 공부가 안되있으면 주제 못줍니다. 그리고 석사 수준의 지식깊이를 교수님께서 배운다는것도 웃기구요. 그리고 박사 역시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교수님의 사전공부가 어느정도 되있는 상태구요(그래야 프로젝트를 따올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박사 논문주제도 상당수 교수님이 정해줍니다) 물론 박사부턴 논문에 들어가는 figure, data가 많아 교수도 배워야 하는 부분이 있으나 적어도 한국에선 지도교수가 일방적으로 배우는 경우는 못봤어요.
2024.01.15
2024.01.15
2024.01.15
대댓글 1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