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올해도 찾아온 스승의 날, 학생들에게 부끄러움을 배웁니다

2025.05.15

3

1320

올해도 학생들이 아침일찍 문을 두드려 저를 불러내더니 1호 케이크를 주고 갔습니다. 아마 오늘 저녁에 저희 애기들이 좋아할 거 같아요

매번 이 케이크를 받을 때마다 저는 평소답지 않게 쑥쓰러워하면서, 내가 여러분께 좋은 선생님인지 늘 고민하게 된다, 우리 올해도 잘 하자, 내가 더 잘하겠다, 감사하다고 말하고 우리 학생들을 보내게 됩니다.

실제로 매번 의문이 들지만 올해는 그에 더해서 더럭 겁이 났습니다. 그 사이에 저는 과제도 한두 개 따고 출장 다닌답시고 실험도 직접 안 하고 바쁘다는 이유로 회식도 잘 안하고(ㅠㅠ) 그야말로 참견만 하는 전형적인 PI가 됐는데.. 유독 올해는 학생들에게 뭔가 깊은 가르침을 많이 못 주고 프로젝트 진도 따라서 실험만 돌린 거 같아서 미안해집니다.

어떤 때는 가진 것 없을 때 학생이랑 진공오븐 자리가 여기가 좋은지 저기가 좋은지 고민하고 옆 연구실 중고 선반 얻어와서 닦아서 두던 그 때가 더 학생에게는 좋은 때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막말로 그때는 술이라도 같이 많이 먹으면서 연구 아이디어라도 많이 나눴는데 ㅠ 저렇게 특별히 마음을 내서 고맙다고 해주는 예쁜 학생들에게 저는 다른 선생님과 구별해서 뭘 해 줄 수 있을까 고민됩니다.

결국은 취직을 해야되고, 언젠가는 반드시 떠나야 될 직장이면서도 기억에는 아마도 제일 많이 남는다는 점에서 대학원 과정은 정말 특별한거 같아요. 학생 여러분들 오늘 하루 진심 반 의무감 반으로 교수님께 사랑한다고 말씀 많이 하셨나요. 날씨가 궂어도 여러분 마음에 행복 가득하시고 작은 성취가 마음을 행복하게 해주시기를 바래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05.15

너무 따뜻한 글입니다 교수님

2025.05.15

교수님들 여기서 모하세요 ㅋㅋㅋㅋ

2025.05.15

따뜻한 마음을 가진 교수님이시네요 좋은 교수님일 것 같아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