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2. 실험노트 작성하는 습관들이자. 나중에 troubleshooting할 때 큰 도움이 된다.
3. Data정리는 최대한 깔끔하게 하고 파일 이름은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적어두자.
4. 이론과 실전은 많이 다르다. 이론상 결과가 나올 수 없는데 나오는 경우, 이론상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안나오는 경우 생각보다 흔함.
5. Negative data도 중요한 data이다. 꼭 가설이나 경향성이 안보인다고 쓰레기data가 아님. 오히려 negative data를 꼼꼼하게 재분석하니까 negative data가 positive data인적도 잇고 troubleshooting시 negative data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중요한 data임.
6. 정말 예민한 실험이 아닌 이상 자잘한 실수로 결과가 안나오거나 이상하게 나오지 않더라....요새 kit라던지 실험 재료들이 좋아서....
7. 틈틈히 자기 실험주제 관련 review paper와 비슷한 연구 논문 읽자. 진짜 결과 해석은 배경지식으로 하는거라 머리속에 지식이 없으면 못함. 심지어 교수중에서도 놓치는 부분 있어서 교수만 믿지말고 본인이 챙길건 챙기자.
8. 논문보거나 전공서적볼때 반드시 영어로 보자. 진짜 급하다고 한글로 보거나 번역기 돌리는데 당장은 편하지만 나중에 고생함....
2023.09.07
2023.09.08
2023.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