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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지도 교수님들은 랩 내에서 어떤 느낌인가요?

202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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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랩이 최근 논문도 잘 나왔고 앞으로도 제법 전망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안에서 보는 교수님은 학생 개개인에 큰 관심 없으시고 학생들이 하는 이야기도 웬만해선 안 들으시고 대체로 연구에 큰 관심이 없어 보이십니다. 연구의 개별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대학원생들이 더 잘 알고 있고, 다만 교수님께서는 대외적인 이미지 유지, 정치, 연구비 유치에 힘을 많이 쓰셔서 대학원생들이 연구하는 데에 큰 불편을 느낀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의 지도 교수님은 대체로 어떤 느낌이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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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개

2023.07.15

논문 아웃라인 회의 매번 하심.
학생이 제대로 아웃라인 잡아올 때까지 기다리심.
리비전 오면 리비전 대응 회의 하심.
연구 과제 진행에 대해 매번 물어보시고 방향/계획 회의 주기적으로 하심.
인건비/연구수당 줄 수 있는 만큼 다 주심.
아프면 무조건 조퇴시키심.

대댓글 2개

2023.07.15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유니콘 이네

2023.07.18

이런 교수는 칭찬으로 혼쭐내야됨
조용한 아르키메데스*

2023.07.15

그냥 방치형입니다.
학생들이 잘 오는 학교라서
그냥 게임 내 '자동사냥' 하듯이
방치해두고 잘하는 애들 실적 몰아주기.
학생입장에선 매우 ㅈ같지만
제가 교수라면 진짜 너무 편안

2023.07.15

방치형 - 이상적 - 마이크로매니저 스케일에서 전형적인 방치형입니다.

2023.07.15

나이 좀 있으신 분 아닌가요? 체력이 딸리니 외부 집중해서 돈 가져와서 학생들이 할거냐 vs. 내가 스스로 선수로 연구 뛸 것인가 인데 ㅋ 나이들고 열정과 체력이 떨어지면 그래요 ㅋ

2023.07.16

다른 분야는 모르겟습니다만 소재-화공 대다수가 그렇게 돌아가는걸로 느꼈습니다. SPK에서요.
유추하기로는, 이 분야의 소재 및 소자의 연구분야로써 수명이 너무 짧아 길어봐야 10년인데, 결국 신임교수가 아닌 이상 자신이 가장 잘하던 분야가 저무는 것은 필연이고 그 이후에는 직접 실험실에서 실험하는 학생들과 교수의 지식격차가 발생하는 것으로 느꼈습니다.
따라서 교수가 마이크로매니징을 하면 오히려 인사이트가 학생들에 비해 부족해서 다른 길로 가는 경우가 보편적으로 많았고, 큰 방향성 매니징을 경험을 토대로 진행하는 것, 인맥을 통해 공동연구나 연구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교수의 역할이라 느꼈습니다.

저희 분야의 특성이므로 다른 분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적어도 저는 그렇게 느꼈고 주변 사람들도 짧으면 1년, 길어도 3년 내에 연구분야에 대한 교수의 코멘트가 지니는 비중이 사실상 사라졌던 것으로 봤습니다.

대외 이미지를 유지해서 공동연구를 쉽게 하고 학생들을 충원하고, 그리 충원한 학생들을 충분한 과제수주 역량으로 인건비를 준다면 아주 좋은 교수님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2023.07.17

관심없는데 실적잘나오고 있으면 최고지 ㅋㅋ

2023.07.18

그 교수가 한국 가족의 가장 모습이네요.

외부에서 돈벌어다 집안 식구들 먹여살리지만 자식들과 제대로 놀아주지 못해 좋은 아빠인지 나쁜 아빠인지 모르죠..

2023.07.18

개좋은데. 교수가 연구 관심많다고 다 좋은게 아님. 실적도 좋은데

2023.07.23

규모가 커진 랩은 그게 보통입니다. 교수님은 연구비타러 다니러 바쁘시고.. 펀드 물어와서 연구할수있게 지원해주고.. 사실상 연구 세세한부분은 진행하는 학생이 가장 잘 알고있는게 당연한거죠. 내가 뭐하고있는지 교수가 다 알고있으면 그게 문제가 있는 상황임..ㅋㅋ 랩미팅 할때마다 이런거하고잇고 이런데이터 나왓고 계속해서 업뎃드리고, 설명하기어려운 부분이나 메커니즘 같은 부분, 그리고 이론적 근거 등의 논의에서 교수님 의견을 충분히 들으시면 되는거구요.. 드래프트 서브밋전에 검토받을테니 전혀 문제없다고 봅니다.
더 많은 피드백을 원하시면 자주 찾아가시고 메일보내고 귀찮게 하세요

대댓글 1개

2023.07.23

추가로.. 학생이 뭐하고 있는지 교수가 다 알고있는 경우가 아주 갑갑한 상황인데... 높은 확률로 학생은 교수가 하라는것"만" 하고 있음.. 뭐 해봣는데 잘 안된다, 성능이 잘 안나온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겟다 - 그러면 이렇게 한번 해봐? 이거이거 해서 저렇게해봐 하고 조언을 해줄수는 있는데.. 문제는 여기서 말해준 그거만 하고 앉아있으면 안된다는 거임. 실험통제 잘 하고 논문 더 찾아보고, 잘되는건 왜 잘되는지 원리를 이해를 하거나 그에대한 가설을 세우고 또 다른실험을 더 해봐야합니다. 이게 안되는 학생들은 진짜 시키는거만 하고 나중에가서는 시키는대로 다 했는데 졸업안시켜준다 고 하소연 함...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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