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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같으면 의대 갑니다 의대붙고 공대갈 깡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고민 자체를 안 해요
12 - 이곳저곳에 댓글을 남기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궁금증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어떤 학교를 나오셨고, 어느쪽 일에 종사하시는지 특정되지 않는 범위에서 알려주시면 제가 답글을 다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교육 및 계에 종사하시어 실제 자료들을 근거로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웹상의 이런저런 썰들을 보시고 말씀 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특히, 포스텍 포기하고 연고대 공대로 가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는건 교육 및 입시 현업에 계시지 않는 한 알기 굉장히 어려운 정보인데, 그 소스도 궁금합니다.
12 - 중경외시 건동홍 같이 묶는건 처음보네.. 그 셋 대학원만 의미가 있으면 다른 곳에서 연구하시는분들은 헛짓거리하는건가요? 당췌 공부가 하고싶은건가요 학벌세탁 학점세탁이 하고싶은건가요? 잘생각해보세요.
12 - 그.. 설령 맞는말이어도 그런식으로 말하면 욕먹을텐데요..
좀 세상을 순수하게 보면서 삽시다. 꼬아보지말고요.
애들이 징징거릴수도 있죠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있을거고요.
27 - 솔직히 너무 맞는 말임 ㅋㅋㅋ
21 - 본인은 대단한 사람이라 일침 놓고 계신거군요
18 - KY는 이미 서로 간격이 너무 많이 벌어졌네... 노벨상도 그렇고
19 - 의대가 없는곳이 불리한건 어쩔수 없죠.
이유를 갖다 붙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대학순위가 저렇게 나온건 결과인데
그것이 본인 마음에 안든다고
이래서저렇고 저래서저렇고
거리는건 옳은 태도가 아님
12 - 대학랭킹은 각 학교 본부들의 로비실력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지표입니다.
저런 랭킹 백날 들이대도 연대-성대가 PK보다 좋은 학교고 세종대-영남대가 지스트-디지스트보다 좋은 학교라고 생각하는 사람 없잖아요?
세계대학랭킹이 이름 첨듣는 외국대학들 순위 궁금할때나 찾아보는거지 SPK가 어쩌고 YKSSH가 어쩌고 훤히 꿰고있는 우리가 저걸 참고할 이유가 있나요? 저거 평가한 외국 할배들이 연세대랑 카이스트 중 어디가 더 좋은 학교인지에 대해 한국 대학원생들보다 더 잘 알 이유가 있나요?
우리는 저기 나열된 학교들의 수준을 이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순위는 국내대학들의 실력을 나타내는 게 아니라 대학랭킹들의 부질없음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24 - 전적으로 동감하는데 다만 딱 한가지 아주 중요하게 지적하고 싶은건 논문 척척 잘쓰는 사람도 빡치는건 매한가지입니다. 다만 징징거거리느라 날리게 되는 시간과 기회비용이 아까울 뿐이죠. 혹여나 이 논리가 연구계에 돈을 더 안넣어도 된다라는 채용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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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좋은 교수의 소통과 나쁜 교수의 소통
2023.02.14
개인적으로 지도교수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가 데리고 있는 학생 및 포닥과 원만한 '소통'을 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하거나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고 생각 함.
여기서 좋은 교수와 나쁜 교수가 갈리는데
좋은 교수는 의견이나 생각의 '다름'에 집중하여 소통을 이어 나감.
의견이 다르면, 내 생각은 이러한데 니 생각은 그렇구나, 그래 다를 수 있지~.
자~ 그럼, 우리 어떤 생각이 더 논리적이고 효율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차근차근 판단해볼까?
라는 느낌이고
반면에, 나쁜 교수는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의 '틀림'에 집중하여 소통을 함.
니 생각은 ~~~ 이유에서 틀렸어, 내 생각이 맞아.
내가 틀렸다고? 나는 이 분야를 N년간 해봐서 아는데~ 니가 틀렸어~
라는 느낌 이랄까?
예시가 극단적일 수는 있지만, 대체로 전자의 경우에서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이 존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는 생각 구조를 가지게 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서는 '내가 틀렸구나...' 라는 자괴감을 기본적으로 안겨주기 때문에 건설적인 생각을 하는 데 제약이 매우 커 짐.
문제는 이놈의 후자의 교수들도 "나는 학생들과 아주 원만하게 소통을 하고 있어~" 라고 착각해서 더 지독히 학생들이 틀린구석만 찾으려 물고 늘어진다는 점이 아닐까 싶음.
양쪽을 다 경험해 본 뒤 생각한 어디까지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 임.
여러분들의 생각은?
자기가 데리고 있는 학생 및 포닥과 원만한 '소통'을 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하거나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고 생각 함.
여기서 좋은 교수와 나쁜 교수가 갈리는데
좋은 교수는 의견이나 생각의 '다름'에 집중하여 소통을 이어 나감.
의견이 다르면, 내 생각은 이러한데 니 생각은 그렇구나, 그래 다를 수 있지~.
자~ 그럼, 우리 어떤 생각이 더 논리적이고 효율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차근차근 판단해볼까?
라는 느낌이고
반면에, 나쁜 교수는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의 '틀림'에 집중하여 소통을 함.
니 생각은 ~~~ 이유에서 틀렸어, 내 생각이 맞아.
내가 틀렸다고? 나는 이 분야를 N년간 해봐서 아는데~ 니가 틀렸어~
라는 느낌 이랄까?
예시가 극단적일 수는 있지만, 대체로 전자의 경우에서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이 존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는 생각 구조를 가지게 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서는 '내가 틀렸구나...' 라는 자괴감을 기본적으로 안겨주기 때문에 건설적인 생각을 하는 데 제약이 매우 커 짐.
문제는 이놈의 후자의 교수들도 "나는 학생들과 아주 원만하게 소통을 하고 있어~" 라고 착각해서 더 지독히 학생들이 틀린구석만 찾으려 물고 늘어진다는 점이 아닐까 싶음.
양쪽을 다 경험해 본 뒤 생각한 어디까지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 임.
여러분들의 생각은?
좋았던 교수님이 변하셨다 김GPT 186 47 81365
교수의 학계 영향력에 대해서 김GPT 5 15 8458
좋은 교수 랩 졸업생 김GPT 4 3 6251-
50 27 15667
대학원생 교수 상대하는 법 김GPT 27 11 10065-
2 3 4185 -
10 3 6149 -
73 41 17563
능력없는 교수밑에 능력없는 학생 김GPT 25 60 23130
지도교수와 잘 맞는다는것 명예의전당 121 20 49008-
347 66 42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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