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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게 왜 철드는건가요... 님이 말하시는 성숙함은 정신적 성숙과는 다른것 같네요 차라리 사회때가 묻지 않았다고 하시는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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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박사까지 하고도 학계에 남아있지 못 하는 경우는 논문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실적이 모자라게 되면서 연구소도 학교도 멀어지게 됩니다. 논문실적이 늘어나지 못 하는데는 본인의 노력 및 능력 부족이 80-90% 차지합니다. 이때부터는 더 논문쓰는 것에 매진해야하는데 많은 프레쉬박사들이 이 고비를 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될 수 있을 능력을 쌓아야 어느 포지션으로 가든 PI가 됐을 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논문 실적이 있어야 이어지는 포닥을 잡든 풀타임 포지션을 잡든 하구요. 윗분이 말씀하신 2번의 경우도 논문실적이 되면서 생활의 요구가 큰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논문실적이 되면 대부분 연구소든 학계든 자리잡습니다. 인더스트리나 아예 다른 계열로 빠져버리는 박사들 보면 이유가 다양한 듯 말하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궁극적인 이유는 하나입니다. 표면적인 이유에 숨고 싶은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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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전에 비슷한 글이 올라왔었는데, 답은 둘 중 하나입니다.
1. 교수에게 알린다 -> 교수는 글쓴이가 우울증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에 대응할 것이다(좋은 쪽으로는 배려한다, 나쁜 쪽으로는 쫓아낸다까지)
2. 교수에게 알리지 않는다 -> 교수는 글쓴이가 우울증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그 상태에서 글쓴이를 판단할 것이다(즉, 평가가 나빠질 것이다)
교수 입장에서는 당연히 1번을 선호합니다. 정보가 있어야 대응할 수 있으니까요. 학생 입장에서도 어차피 우울증이면 그 상태를 숨기는 상황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는 힘들겁니다. 교수에게 정보를 주세요.
11
- 사람은 서울로 말은 제주도로
지방에서 살면 시야가 좁아짐
16
- 이게 ㄹㅇ 시야가 좁은 댓글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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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좋은 교수의 소통과 나쁜 교수의 소통
20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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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지도교수의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가 데리고 있는 학생 및 포닥과 원만한 '소통'을 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하거나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고 생각 함.
여기서 좋은 교수와 나쁜 교수가 갈리는데
좋은 교수는 의견이나 생각의 '다름'에 집중하여 소통을 이어 나감.
의견이 다르면, 내 생각은 이러한데 니 생각은 그렇구나, 그래 다를 수 있지~.
자~ 그럼, 우리 어떤 생각이 더 논리적이고 효율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차근차근 판단해볼까?
라는 느낌이고
반면에, 나쁜 교수는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의 '틀림'에 집중하여 소통을 함.
니 생각은 ~~~ 이유에서 틀렸어, 내 생각이 맞아.
내가 틀렸다고? 나는 이 분야를 N년간 해봐서 아는데~ 니가 틀렸어~
라는 느낌 이랄까?
예시가 극단적일 수는 있지만, 대체로 전자의 경우에서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이 존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는 생각 구조를 가지게 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서는 '내가 틀렸구나...' 라는 자괴감을 기본적으로 안겨주기 때문에 건설적인 생각을 하는 데 제약이 매우 커 짐.
문제는 이놈의 후자의 교수들도 "나는 학생들과 아주 원만하게 소통을 하고 있어~" 라고 착각해서 더 지독히 학생들이 틀린구석만 찾으려 물고 늘어진다는 점이 아닐까 싶음.
양쪽을 다 경험해 본 뒤 생각한 어디까지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 임.
여러분들의 생각은?
자기가 데리고 있는 학생 및 포닥과 원만한 '소통'을 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하거나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고 생각 함.
여기서 좋은 교수와 나쁜 교수가 갈리는데
좋은 교수는 의견이나 생각의 '다름'에 집중하여 소통을 이어 나감.
의견이 다르면, 내 생각은 이러한데 니 생각은 그렇구나, 그래 다를 수 있지~.
자~ 그럼, 우리 어떤 생각이 더 논리적이고 효율적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지 차근차근 판단해볼까?
라는 느낌이고
반면에, 나쁜 교수는 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의 '틀림'에 집중하여 소통을 함.
니 생각은 ~~~ 이유에서 틀렸어, 내 생각이 맞아.
내가 틀렸다고? 나는 이 분야를 N년간 해봐서 아는데~ 니가 틀렸어~
라는 느낌 이랄까?
예시가 극단적일 수는 있지만, 대체로 전자의 경우에서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이 존중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는 생각 구조를 가지게 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에서는 '내가 틀렸구나...' 라는 자괴감을 기본적으로 안겨주기 때문에 건설적인 생각을 하는 데 제약이 매우 커 짐.
문제는 이놈의 후자의 교수들도 "나는 학생들과 아주 원만하게 소통을 하고 있어~" 라고 착각해서 더 지독히 학생들이 틀린구석만 찾으려 물고 늘어진다는 점이 아닐까 싶음.
양쪽을 다 경험해 본 뒤 생각한 어디까지나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 임.
여러분들의 생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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