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용매내 질산 함량 측정

2022.08.30

0

792

안녕하세요.

현재 기계과에서 석사 3학기 들어가는 학생입니다.

신생랩이라 선배 없이 진행하다보니 어떻게든 답을 찾아 보려했지만
도저히 답을 찾을 수 없어 여기라도 질문드려봅니다.

-----
액체 내 질산 함량을 측정하고자 합니다.

X.OH (10wt%) + HNO3 (50wt%) -> X.NO3 + H2O

정확하진 않지만 대강 위와 같은 반응식입니다.
여기서, X.NO3+H2O를 감압 증류(50도)를 하는데 X.NO3의 녹는점이 3도 정도라서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X.NO3는 RTILs - room temperature Ionic liquids-로 알려져 있음)
문제는 이론 X.NO3의 pH는 3.8정도 되는데 측정된 X.NO3(l)의 pH가 1.8 ~ 2.3 정도로 매우 낮은 값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드는 의문이 혹시 잔여 질산이 남아있나 싶지만 한편으로는 50C 감압 증류를 시키면 남아있는 질산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질산 함량 측정은 보통 NO3이온의 존재여부로 IC등을 활용하는데, 제가 타겟으로 하는 물질에 NO3이온이 있고, 더불어 상온에서는 액체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사실 NO3 존재 여부만으로 잔여 질산 함량을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드리고 싶은 점은,
1. Lewis acid-base 계산을 통해 얻은 이론 pH값과 물에 용해되지 않고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순수 물질 간 pH 차이가 생길 수 있는지
2.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이 NO3이온을 가지고 있을 때, 해당 액체 내 질산 함량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