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전문대를 졸업하고 사이버대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현 27세)
그리고 직장을 다니면서 학업을 진행하고자 특수대학원으로 진학해서 2021년 8월 졸업했습니다. (미디어, 언론분야)
석사 졸업 후 학업을 계속 이어나가고 싶어서 내년 전기에 미디어나 문화콘텐츠 분야 일반대학원 박사진학예정입니다.
(논문은 현재 석사학위논문 1편이 있는 상황이고, 연구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학술지 논문은 계속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박사과정 풀타임 지원은 어렵고, 파트로 진학을 해야할 것 같은데요.
석사도 특수대학원으로 졸업했기에 박사마저 파트로 하게되면 실질적인 연구실적?이라던가 추후 연구직 등으로 지원할 경우 불리한 점이 있을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사실 미디어/언론쪽 연구직 채용이 얼마나 되는지도 자세히 아는바가 없어서 더욱 걱정이 되네요.
아래 제가 궁금한 내용 3가지를 질문 남기니 선생님들의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1) 사회과학계열에서 풀타임 박사, 파트타임 박사에 대한 대우? 차이가 있나요
2) 미디어 분야 연구직이나, 4년제 시간강사를 하기에 저의 학부와 특수대학원 석사 출신이 많이 발목을 잡을까요?
3) 사회과학계열은 대부분 연구실이 없는것으로 알고있는데, 풀타임으로 진학하게되면 하루종일 어디서 무슨연구를 하나요?
지금 다니는 직장을 포기하고 풀타임으로 진학할만큼 메리트가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공계에 비해 정보가 너무 없어 여쭙습니다)
짧은 답변이라도 선생님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1.10.07
여기는 대부분 이공계라... 조언 듣기가 쉽지 않을거에요.
차라리 하이브레인넷 같은 곳이서 다른분들 의견을 들어보세요.
여기는 대부분 대학원생이나 대학원진학 예정자들이 많아서...여기보단 하이브리인넷 추천드립니다
짧은 의견입니다. 풀타임과 파트타임의 궁극적 차이는 분야를 떠나서 기업에서 일하면서 소화해내지 못 하는 연구 프로젝트 실적 및 논문이 증명해줍니다. 풀타임만 하고 이런 것들이 뒷 받침이 안되면 물박사가 됩니다. 즉, 풀타임이면서 풀타임이 아니게 되겠죠. 3번 질문에서 처럼 사회과학분야는 과제나 논문 내는게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2번 질문에서의 미디어 분야는 제가 박사 지인이 있어서 짧게 아는 바로는 미디어라는 특성 때문에 과제 따오는게 수월하고 논문도 괜찮게 나오는거 같았습니다. 이런 경우 연구실 운영도 잘 되는 편인거 같았고(공대 만큼 부유하거나 인력이 많지는 않지만...) 국내 학계가 작아 보이긴했지만... 잘 찾아보면 연대 이상의 높은 대학에서는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021.10.08
파트 박사와 풀 박사는 위 댓글에서 언급했다시피 연구실적, 과제 실적입니다. 파트일 경우, 과제 참여가 어렵기 때문에 과제 실적은 적습니다. 그러나 회사 업무 시간 외 교수님, 풀타임 과정들과 과제를 도우면서 연구 실적을 쌓아올린다면 나중에 면접때 언급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연구실적이 쌓인다면, 파트와 풀타임을 직접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워 집니다.
2021.10.07
대댓글 1개
2021.10.07
2021.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