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대 학부연구생 상위권 대학원지원 고민입니다 ㅠㅠ

2019.09.26

6

3909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중하위권 대학에서 학부연구생으로 2년동안 생활했습니다..

본래 꿈이 연구분야이기 때문에 마침 저의 상담 교수님이 저희 학교에서 활발하게 연구를 하시는분이여서 연구실에서 공부하고싶다고 들어왔습니다. 교수님이 먼저 제안하셨구요.

교수님께 평상시에 자대 대학원온다고 말해왔으나 아는만큼 보인다고 붙을진 모르지만 서울 상위권대학교(spk제외)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또한 자대 대학원은 절대 떨어지지 않을 자신감이 있어서

수님께 말안하고 지원한담에 붙으면 연구실을 옮긴다고 말할 예정인 제가너무 이기적인걸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19.09.26

지원한다고 말씀은 드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2019.09.26

평상시에 대학원간다고 말했다면서요. 그것도 2년동안 생활하면서요.
교수님 호구잡는것도 정도가 있지 - 이기적이라는 단어로도 부족한데요?
타 대학원 지원이 나쁘다는게 절대 아닙니다. 사람을 속이면서 양다리를 걸치는 그 태도가 문제예요. "연구 중심대학으로 좀 더 좋은 환경 대학원을 도전해보고싶습니다."라고 교수님께 지원 전에 말씀드리는게 순서입니다.

2019.09.26

답변 감사하고 따끔한 충고도 감사합니다 ㅠㅠ
짧은 글로 많은것을 설명드리기 어려워 아쉬운것 같습니다.. 보실지 모르겠지만 조금더 설명 드리면..

물리과 3학년때 랩실에가서 연구하시는 분들은 무엇을 하시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그러면서 학업에 몰두하고, 김박사넷등의 사이트를 통해 많은 정보들을 접하게 되면서 꿈이 조금씩 커졌던것도 사실입니다. 더불어 제가 있는 랩실에서 올해까지 계시던 박사님들도 취업을 못하시고 타대학으로 가시고, 올해 2월 석사를 졸업한 선배도 취업을 못했으며, 지금 남아있는 대학원생 선배들도 후배들을 가르치는것에 있어서 열정이 없고 구글서치를 해보라고 합니다.
저도 군대를 갔다온 경험에 비교해보자면 이등병때와 병장때의 생각이 다르다는것 이해합니다.. 제가 구두로 교수님께 말씀드린것이 있는만큼 .. 다른 분들의 생각도 여쭈어보고싶었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IF : 1

2019.09.26

차라리 아무말도 하지 마시고 지원하시지. 평상시에 자대로 온다고 계속 말씀하셨다는 사실이 좀 걸리네요.

2019.09.26

저 위에 두번째 댓글 쓴 사람입니다. 우선 2년간 왔다갔다하면서 마음이 충분히 흔들릴 수 있구요, 댓글로 사정 읽어보니 더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 드네요. 그 부분은 공감하고, 나무랄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학생은 학생이 말도없이 다른 학교로 휙 가면 그 교수님이 어떻게 되는지를 전혀 고민 안하고 있잖습니까. 보통 교수님들은 자기가 데리고 있을 학생이 확정되면 그 학생에게 본인 나름껏의 투자와 교육을 합니다. 보니까 대학원생이 꽤 귀한(?) 학과일것같은데 그런곳에서 2년동안이나 대학원 갈거라며 이것저것 배워가는 학생 있으면 교수님도 기분 좋겠죠. 그리고 학생이 그 랩을 가겠다고 말을 했기때문에 2년씩이나 이것저것 일도 가르쳐주고 대학원생스럽게(?) 미팅도 해보고 한겁니다. 교수라는 직업이 그렇게 한가한 일이 아닌데 그렇게까지 했다는건 학생을 어느정도는 신뢰하고 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대고 '자대라면 언제든 ok니까'라는 보험처리를 해두고는 몰래 다른데를 가보고는 붙으면 그때가서 얘기하고 빠진다구요? 자도 교수님은 날 신뢰하니까? 교수고 학생이고 같은 사람입니다. 위아래를 논할것도 없이, 사람대 사람으로서 상대의 신뢰를 '이용해먹는' 태도는 정말 악행으로 보입니다.
너무 나무라는 투로 읽혔다면 죄송합니다. 부디 좋은 판단 내리시길 바랄게요.

2019.09.26

댓글 감사합니다!
저는 어딜가도 제가 하기나름이라고 생각하면서 공부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랩실 상황이 별로 안좋고 여기서 석사 최소2년 하는게 맞는일일까 고민을 많이 하게되었습니다. 박사님들도 제가 다닌 대학에서 박사학위까지 받으시고 이유는 정확히 모르나, 타대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어깨넘어로 보니 마냥 좋지많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교수님도 저에게 기회를 주셨던 만큼 예의를 지키는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