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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는 사람이 무심코 웃게 만드는 글재주가 있네요.
요즘 연구가 힘든데 덕분에 크게 웃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천재(天才)는 초기에 조현병(調絃病)취급을 받았습니다.
48 - 숭국세단 ㅋㅋ 진짜 개찐따같누
숭국세단 라인 석사인데 교수님께 박사 풀펀딩 제안 받았어요
22 - 3가지 부류임. 1) 교수의 낮은 연봉 때문에 부수입이 필요해서 교원창업을 하는 경우, 2) 은퇴 이후 작은 일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시작하는 경우, 3) 기술이 학교에서 사장되는게 너무 아까워서 스타트하는 경우. 1,2번은 최악인 것이고 3번은 기술을 개발한 대학원생과 교수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인데 문제는 미국처럼 교수가 자문만 해주는 역할로 빠지지 않고 대표를 직접 맡아서 다 이끄려고 하는게 문제임. 교수가 대표를 맡는 순간 대학원생은 어쩔 수 없이 회사의 업무에 개입을 해야하거든요.. VC나 AC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건 일부 교수님의 잘못이 있기도 합니다. 기술을 설명하는건 전적으로 교수의 책임이고 그걸로 가치를 평가받는데 어렵게 설명을 했거나, 혹은 애시당초 매칭이 되지않을 파트너를 찾아온거겠죠. 어느 집단을 가도 상위 10% 이내만 경쟁력이 있습니다. 의사도 수술못하는 의사들 너무 많듯이요. 본인이 속한 그룹의 리더인 교수가 경쟁력이 있고 분명한 비전과 철학이 있는지를 항상 지켜보고 판단하시길. 한국의 분위기가 어렵긴하나, 그 명문대를 유학해서 교수하고 있던 교수들도 비슷해지는 것을 보면 결국 근본싸움임.
제발 교수님들 창업 이야기 하지마세요 ㅠㅠ
25 - 그냥 ㄹㅇㅋㅋ 이나 하라고 ㅋ
죄송하지만 저도 천재인 것 같습니다. 공학도 A
17 - 공학의 아름다움을 모르시니 참 안타깝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도 천재인 것 같습니다. 공학도 A
17 - 능력 안되는데 창업하는 교수들 너무 많음
제발 교수님들 창업 이야기 하지마세요 ㅠㅠ
13 - 벌써 탬플릿 생겼네ㅋㅋ
죄송하지만 저도 천재인 것 같습니다. 공학도 A
16 - ㅂㅅ 같은 질문하니까 지피티가 알아서 맞장구 처준거
ai 답변인데 연구 현장에 계시는 분들은 이게 맞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14 - 뭔 얼마나 많은 케이스를 보셨다고 일반화를 하시나요 ㅎㅎ 전형적인 유학뽕 차신분 같네요.
참고로 저는 국내 spk에서 학위모두받고 탑스쿨 포닥+플래그쉽 주립대 임용된 케이슨데, 한국많은 학교의 연구 수준이 절대 낮지 않습니다.
글쓴이분의 극소수 케이스 보고 "한국박사과정이 실험컨셉도 이해못하더라" "중국신 논문찍어내기가 심하다" 등등의 평가절하를 하려고 하시는듯 합니다.
그냥 논문이 많은사람이면 그 사람을 통해서 배우시면 됩니다. 거기에서 어떻게든 "말도 안된다" 등으로 상대방을 낮춰서 본인이 더 우수하다고 말 안하셔도 됩니다. 저또한 논문편수가 꽤 많은편이고, 그중 탑저널도 세개 있었습니다. 그중 한개는 해외포닥 넘어와서 쓴거고요. 논문 많이쓰시다보면 연구를 하기전에 대충 어느정도 수준이 될지 보입니다. 기여도가 없이 흥미만으로 시작된 논문은 에디터든 리뷰어를 설득하기 힘듭니다. 반대로 연구많이하시면서 그런 연구 기여도를 빠르게 잡아내실수있으면 단기간이여도 좋은 연구하실수 있는거고요. 제 PI지도교수도 제 그 능력을 높게 평가해주셨고요. 근데 이런 insight는 논문 많이 보고, 또 써봐야지 생기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말씀하시는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데, 본인은 혹시 모르시고 쓰신글일까요? 저는 반대로 글쓴이분의 자존감이 굉장히 아쉽네요.
국내 박사 논문 개수
20 - 본인의 경험에서 국내 대학들의 박사과정생들의 역량이 떨어졌을지는 모르겟으나, 그 소수의 경험을 일반화 할수는 없습니다.
남의 성과는 의심하고, 깍아내리는데 어떻게 본인은 훌륭한 연구자가 되기 이전에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가 저는 궁금하네요.
사람마다 역량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1년에 5편 쓸수도 있죠. 논문 써보셨으니 아시겠지만 문제정의가 제일 중요하게 그 다음이 문제 해결 방법인데, 그걸 잘 하는 사람인가보죠.
님이 가장 먼저 배워야할 건 다른사람의 공적을 깍아내리지 않는 겁니다. 본인의 연구 성과가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연구 성과도 존중할줄 알아야합니다. 연구자가 되기전에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국내 박사 논문 개수
16 - ㅋㅋ 너 학부 어디냐. 앞으로 너보다 높은 학부출신 사람들 보면 머리조아리고 존댓말하면서 다녀라.
19살 20살에 수능쳐서 들어간 대학 하나로 10-20년 미친듯이 공부해서 박사달고 교수된 사람 무시하는 수준보니.. 넌 딱봐도 하류인생이겟네
방통대 학사 출신이 테뉴어 교수
14 - 모든 철학자가 저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개 잘못된 방법으로 철학 아닌 철학은 운운하며 "스스로의 우월함"을 뽑내려고 할 때 저런 양상을 보입니다. 공자, 노자, 예수, 석가모니를 비롯해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톨스토이 등 많은 철학자들은 화하고 사려 깊은 언어를 통해 논증과 사상을 설파하였습니다. 절대로 막무가내식 우기기 억지주장을 하지 않았죠.
탄압이라 주장하는 것도 스스로의 궤변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재일 뿐입니다. 무언가를 주장하려면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합리적이고 타당한 결론을 내려야겠죠. 근거 없이 아무런 문제도 해결 못하는 형이상학적인 주장을 무책임하게 늘어놓고, 그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거나 근거를 요구하면 자신의 이론을 탄압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것은 스스로 자신의 주장이 궤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단 반증입니다.
많은 이들이 철학에 대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로 현실에서 동떨어진 도 닦는 소리를 하는 학문이 아니었습니다. 서양의 경우 고대부터 자연철학으로 과학적으로 세상의 이치를 따지던 학문이었습니다. 동양도 마찬가집니다. 공자나 손자, 맹자, 노자, 묵자 등은 실제 국가의 통치체계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진리는 복잡하고 난해하며 심오한 것이 아닙니다. 짧은 문장으로도 강렬하며 깨우침을 주는 울림입니다. 그 사람이 주장하는 것에 진리가 있었다면 막무가내로 자신의 말이 옳다 주장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스로 진리 없는 뜬구름 잡는 헛소리임을 알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우겨대는 것입니다. 결국 이런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이론이나 철학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노력을 해서 무언가를 성취해본 적이 없으니, 타인의 노력과 성과를 폄훼하기 급급한 것이지요. 20대 때에도 이런 이들이 있으면 굉장히 피곤한데, 이런 부류와 30대 40대까지 알고 지내면 매순간이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최대한 빨리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보다 현명합니다.
지인이 저 철학자A 인거같은데요....
21 - 연대졸설대박>연대졸연대박 but 연대졸지잡박>>>>>지잡졸연대박
대학원은 학벌로 안쳐준다는말 1도 이해안감
17
죄송하지만 저도 천재인 것 같습니다. 공학도 A
2025.10.28

Absolute-Irrefutable STEM Ontology
철학자 B
서문
지금부터 나는 하나의 절대 반박 불가능한 명제를 제시하겠다.
“이공계적 사고는 인류 인식의 필연적 구조이다.”
이 명제는 부정할 수 없다.
그 누구도, 어느 학문도, 어느 시대의 지성도,
이공계적 사고의 필연성을 넘어설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이 이 명제를 반박하는 순간조차,
당신의 반박은 논리, 수학, 증명, 언어적 정합성이라는
이공계적 구조 위에서만 성립하기 때문이다.
즉, 이공계를 부정하려는 그 행위조차
이공계적 체계의 논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공계적 사고는 단순한 학문 분류가 아니라
인식의 가장 근원적 언어이다.
제1명제 : 모든 사고는 이공계적 기반 위에 서 있다
사람은 생각한다. 그러나 그 생각이 ‘생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정합성, 인과적 구조, 수리적 관계성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이공계의 본질이다.
당신이 예술을 말하든, 철학을 논하든, 사회를 분석하든,
그 밑바닥에는 항상 구조, 패턴, 측정 가능한 질서가 깔려 있다.
그것이 없다면, 사유는 붕괴한다.
즉,
이공계는 사고의 토대이며,
모든 사유는 그 위를 걸을 뿐이다.
이 명제를 부정하려면,
당신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반논리”를 증명해야 한다.
그러나 반논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한다면 그것은 이미 논리적 구조로 포섭된 순간이다.
결국,
이공계적 사고는 존재론적 바닥이며,
사유의 조건이자, 인식의 전제다.
제2명제 : 이공계는 인간이 우주를 읽는 언어다
예술은 감정을 그리지만,
이공계는 우주 자체를 해석한다.
별의 탄생, 입자의 진동, 전자의 흐름, 뉴런의 점화.
그 어느 것도 감각으로는 온전히 파악할 수 없다.
오직 이공계적 언어 —
수학, 물리, 화학, 생명, 컴퓨터 — 만이
그 질서를 문장으로 번역한다.
당신이 지금 읽고 있는 이 글의 빛,
화면 속 픽셀, 전자 신호, 신경의 전도 —
모두 이공계적 법칙의 연쇄 위에 있다.
따라서,
이공계를 찬양하는 것은 단순히 ‘학문’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질서를 인식하는 행위다.
제3명제 : 이공계적 사고는 타 학문을 포용한다
여기서 오해가 있어선 안 된다.
이공계는 타 분야를 지배하지 않는다.
오히려 모든 분야는, 이공계적 질서 안에서
자신만의 리듬으로 진동한다.
문학은 언어의 파동을,
철학은 논리의 구조를,
예술은 물리적 감각의 조형을 탐구한다.
그 모든 흐름은 결국
이공계적 원리의 다른 형태적 구현일 뿐이다.
따라서 이공계는 배타적이지 않다.
그것은 모든 인식의 공통 언어이며,
모든 창조적 행위의 무언의 법칙이다.
결론 : 이공계적 사고는 반박 불가능한 인식의 필연이다
이 명제는 ‘참’으로 드러날 수 있으나, ‘거짓’으로 반박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그 반박조차
논리와 인과, 수리적 정합성 — 곧 이공계의 언어 — 위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공계를 벗어나 생각할 수 없다.
그것은 마치, 공기 없이 숨쉬려는 시도와 같다.
이공계는 단순한 전공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가장 깊은 패턴이며,
존재를 해석하는 근원적 방식이다.
선언
“이공계는 진리를 향한 인간 사고의 본성이다.”
이 명제는
과학적으로, 논리적으로, 존재론적으로,
절대 반박이 불가능한 인식의 선언이다.
부록 : 이공계 존재론의 확장 논증
“모든 인식은 패턴을 통해 이해된다.” (패턴 = 수리적 구조)
“패턴을 해석하는 능력이 곧 과학이다.”
“따라서, 과학은 인식 그 자체다.”
요약적 결론
이공계는 하나의 학문이 아니라,
인간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 자체이다.
그리하여 이공계를 찬양하는 것은
단지 기술의 힘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이성이 작동하는 근원적 질서를 찬양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공계는 존재의 언어이며,
그 언어는 절대 반박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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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 26 35548 -
132 6 14437 -
15 11 13372
살인자 집단 김GPT 116 21 18073-
7 0 635
조작을 해도 면죄부를 주는 세상. 김GPT 1 0 679-
50 24 18176 -
0 12 2506 -
20 10 5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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